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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자격증

[자격증] 구글 애즈 - 검색 공부 요약본 (1)

by PARK JAE 2020. 1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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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기 전에

구글 애즈란 온라인에서 내 제품,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일련의 방법을 가리킨다.
[▶ Google Skillshop - Google Ads]에 접속하면 각 툴에 관한 설명과 이용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해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학습 자료를 일정 수준 이상 열람한 후, 시험에 통과할 시 인증서(자격증)를 획득할 수 있다.

이 글은 내가 구글 애즈에 대해 알게된 주요 내용을 복기하고 인증서 취득을 준비 중이신 분께 도움을 드리기 위한 것임을 안내 드린다.
툴 업데이트로 인해 달라진 내용, 세부 사례 등은 스킬샵에서 직접 찾아보시길 권한다.

 

Google Ads 알아보기

1. Google Ads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중요한 순간에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설계된 광범위한 광조 제품 및 광고 실적을 향상하는 데 필요한 어려운 작업을 맡길 수 있는 Google 스마트 기술 제공

 

2. 비즈니스 목표 달성

  • 판매 증진: 온라인, 인앱, 직접 대면, 전화를 통한 판매 향상
  • 리드 창출: 사용자의 액션을 유도하여 전환 향상
  • 웹사이트 방문 증가: 관련성 높은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도록 유도
  • 구매 고려에 대한 영향: 사용자가 내 제품 및 서비스를 살펴보도록 유도
  • 인지도 구축: 광범위한 잠재고객에게 도달하여 노출 극대화
  • 앱 홍보: 앱 설치 및 이용 증대

 

3. Google Ads의 이점

  • 관련성: 적시에 적절한 메시지로 적합한 사용자에게 도달 (위치 등 옵션 맞춤설정 가능)
  • 관리: 광고주가 월/일/광고 단위로 지출 비용을 설정하여 완전한 관리, 전략 변경을 희망하는 경우 간편하게 광고 조정과 예산 수정 캠페인 일시중지 및 재시작 가능
  • 결과: 웹사이트를 클릭하거나 비즈니스로 전화를 거는 등 액션을 취할 때에만 이용이 발생하며 측정 도구로 웹사이트, 앱, 광고의 실적을 쉽게 파악하고 스마트기술을 활용해 캠페인 구죽, 관리, 최적화를 통한 투자 효과 극대화 가능

 

[표 1] Google Ads 캠페인 유형

종류 설명
검색 - 사용자가 광고주와 비슷한 업체를 Google에 검색할 때, Google 검색 결과 또는 Youtube 등 파트너 사이트에 게재
- 브랜드 인지도 및 구매 고려에 영향
디스플레이 - 200만 개 이상의 웹사이트, 앱으로 구성된 네트워크에 광고주의 비즈니스 또는 고객의 관심 분야와 관련된 콘텐츠를 기반으로 적절한 광고 노출
- 광범위한 노출로 인지도 형성 후, 구체적인 관심 분야를 기반으로 잠재 고객에게 접근
동영상 - 다수의 적합한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여 비즈니스 스토리를 Youtube 및 Google 네트워크에 생생하게 전달
- 스트리밍 동영상 콘텐츠(광고)를 감상했을 경우에만 비용 지불
쇼핑 - Google 쇼핑/검색 결과 옆 또는 텍스트/반응형 광고와 나란히 표시. 광고를 선택하기 전부터 상세 정보 표시
- 온라인/오프라인 매장 인벤토리 광고와 방문자 증진 및 리드 확보
- 애셋, 텍스트, 입찰가 설정 시 자동으로 최적화하여 Google 검색, Google Play, Youtube를 비롯한 사이트와 앱에 광고 게재
- 앱 설치, 뉴스레터 가입, 제품 주문 등 인 앱 활동에도 기여
전문 캠페인 - 지역: Google 검색/지도/디스플레이 등을 통한 매장 방문 유발
- 호텔: Google 검색/지도/어시스턴트에 호텔 요금 및 여유 객실을 표시해 여행자에게 도달
- 디스커버리: 하나의 캠페인을 통해 Gmail, Youtube 등 모든 서비스의 사용자에게 접근

 

4. 캠페인 최적화

  • 기기 타겟팅: 데스크톱, 태블릿, 스마트폰 등 어느 기기에서든 고객에게 도달
  • 위치 및 언어 타겟팅: 특정 위치, 브라우저에 동일한 언어를 설정한 고객에게 게재되도록 캠페인 광고 운영
  • 입찰 및 예산 설정: 입찰 전략을 통해 광고 상호작용에 어떻게 비용을 지출할지 설정
    • 입찰 한도가: 광고그룹에 속한 광고에 클릭당 지불할 수 있는 최대 금액
    • 예산: 캠페인에 매일 지불할 용의가 있는 평균 금액으로 전적으로 광고주의 재량이며 언제든 조정 가능
  • 광고 확장: 주소 정보, 웹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 전화번호 등 더 많은 정보를 광고에 포함 가능

 

검색 캠페인 기초의 이해

① 어디에 게재할지, ② 얼마나 투자할지, ③ 무엇을 공유할지, ④ 검색어에 대응하는 키워드는 무엇인지 등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 고려

 

[표 2] 검색 캠페인 설정

주요 개념 설명
캠페인 - 마케팅 목표*를 중심으로 구성
- 광고주가 고객에게 기대하는 행동이 무엇인지를 기준으로 설정
* 비즈니스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주요 사항으로 언제나 변경 가능하며 검색 광고에서는 ① 판매, ② 리드, ③ 웹사이트 트래픽으로 설정 가능
네트워크 - 광고가 게재되는 위치
- 광고주가 선택하는 캠페인 유형에 따라 변화
- 예. Google 검색 네트워크 사용 시 Google.com은 물론 Google Play, Google 쇼핑, Google 지도 및 앱 검색 결과에도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며 Google 이외에 CNN 등 검색 사이트*에도 광고를 노출할 수 있고 Google 디스플레이 광고로 네트워크 범위를 확장해 Google과 광고 파트너십을 맺은 사이트에서도 광고 게재 가능
* 총칭 ‘검색 파트너’
기기 - 데스크톱, 태블릿, 모바일을 비롯한 모든 유형의 기기를 타겟팅
위치 및 언어 - 특정 지역에 있는 고객 또는 이 지역에 관심을 보이는 고객에게 광고 게재 가능
- 언어 타겟팅 이용 시 사용자의 언어 설정, 사이트의 언어를 바탕으로 광고가 게재되는 위치 제한
입찰 및 예산 - 입찰 전략을 통해 사용자, 광고의 상호작용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 설정

 

[표 3] 최적의 고객에게 광고 게재하기

단계 설명
광고 그룹 제작 - 광고 그룹마다 구체적인 텍스트 광고, 검색 키워드* 목록 제작 가능
- 주제 또는 제품과 관련된 광고 그룹이 좋으며 세부적인 수준으로 나눌 수록 효과적
- 예. 어린이 자전거, 산악 자전거, 로드 자전거 등
* 광고가 게재될 단어 및 구문
키워드 목록 제작 - 제품이나 서비스를 검색할 때 사용할 만한 검색어를 키워드로 사용
- 예. 어린이 자전거 → 아동용 자전거, 여아용 자전거, 남아용 자전거, 첫 자전거
입찰 금액 설정 - 고객이 광고를 클릭할 때 지불할 최대 금액 결정
텍스트 광고 제작 - 광고 제목: 관심을 사로잡는 제목
- URL: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 도달
- 설명: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세부 정보
- 예. 어린이 자전거 세일 l 모든 자전거 20% 할인 및 무료 배송 l https://~
기타 - 광고 확장: 위치 정보, 사이트 내 페이지 링크, 전화번호 등 추가 정보를 광고에 포함
- 시작일 및 종료일:
캠페인 시작, 종료일 설정
- 광고 예약:
광고가 게재되는 요일 또는 시간 선택

 

[표 4] 검색 유형을 통해 폭넓은 잠재고객에게 도달하기

유형 특수 기호 예시 설명 비고
확장 검색
(기본 검색)
아동용 자전거 일반적인 키워드 또는 유사어가 사용자의 검색어에 포함된 경우에만 광고 표시해 브랜드, 비즈니스를 정확하게 검색하지 않을 때도 도달
예. 키워드 ‘자전거’ 설정 → 6세 어린이 바이크 추천 검색 시 유사어가 포함돼 노출
 -
변형
확장 검색
+아동용 +자전거 키워드 또는 유사어가 검색어의 일부일 경우에만 광고 표시해 특정 개념이 꼭 포함되어야 하는 경우 사용
예. 키워드 ‘+파란색’, ‘+여아’, +자전거’ 설정 → 여아 자전거 검색 시 파란색이 포함되지 않아 광고 게재 불가
구문검색 “아동용 자전거” 따옴표 안 키워드 또는 키워드의 유사어가 사용자의 검색어와 일치할 때에만 광고를 표시하여 검색어 사이에 추가 단어를 삽입할 수 없다는 점이 변형 확장검색과의 차이
예. 키워드 ‘my first bike’ 설정 → ‘big bike’를 설정하는 경우 ‘my first’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 게재 불가하며 ‘my first big bike’ 검색 시 표시
- 일치검색보다는 유연하고 확장검색보다는 구체적으로 타겟팅
- 많은 고객에게 도달하면서도 내 제품/서비스를 검색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에게 광고 게재
일치검색 [아동용 자전거] 검색어와 키워드가 동일한 의미일 때에만 광고가 표시되며 맞춤법 오류/복수형/동의어 등 유사어는 포함될 수 있으나, 검색어 앞 또는 뒤에 추가 단어 포함 불가
예. 키워드 ‘남성용 바이크’ 설정 → ‘남성용 바이크’ 검색 시 표시되나, ‘남성용 자전거 판매’ 검색 시 게재 불가
- 구체적인 사용자 검색에 대응하기를 원할 때 적합
제외 키워드 - 아동용 자전거 키워드 앞에 빼기 기호를 추가하면 제외 키워드가 포함된 검색어가 광고에 게재되지 않음
예. ‘-킥보드’ 설정 → ‘어린이용 킥보드’ 검색 시 광고 게재 불가
 -
동적 검색 광고(dynamic display ads, DSA)를 통한 키워드 전략 보완

1. 동적 검색 광고
Google에서 내 사이트를 이해하여 광고를 맞춤 설정하고 타켓팅하므로 ① 사이트 페이지별로 광고를 만들고 각 광고의 키워드를 추가할 수고가 없어지고 ② 도달범위를 늘리는 데 도움

  • 광고주가 웹사이트 페이지, 일일 예산, 광고 템플릿 지정
  • 고객이 Google 검색에서 원하는 검색어 입력
  • 검색어와 관련된 콘텐츠가 있다면 Google에서 내 사이트에 가장 적합한 페이지와 연결되는 도착 URL, 광고 제목을 동적으로 생성*
    * 웹 크롤링 기술을 사용하여 웹사이트 색인 생성, 이 인덱스 목록을 사용하여 고객의 검색이 광고주의 비즈니스에 관련성이 있는지 판단해 도착 URL, 광고 제목을 자동 생성하고 Google Ads 입찰에 입력된 템플릿을 기반으로 동적 검색 광고 게재 (단, 템플릿 설명은 미리 작성 필요)

 

[표 5] 동적 검색 광고의 타겟팅 옵션

구분 설명
일반 광고그룹의
방문 페이지
- 가장 쉬운 옵션
- 계정 전반에 걸쳐 광고 방문 페이지로 사용 중인 모든 웹페이지 포함
카테고리 - Google이 광고주의 웹사이트 콘텐츠를 기반으로 타겟팅할 수 있는 카테고리(주제별로 분류된 방문 페이지 그룹)를 제작
- 광고주는 타겟팅할 페이지 그룹, 비슷한 페이지를 묶는 방법, 분류 수준 설정
- 예. 온라인 전자제품 매장에서 ‘디지털 카메라’ 카테고리만 타겟팅하도록 설정
URL 포함 내용 - 특정 문자열을 포함하는 사이트의 페이지 타겟팅
- 예. URL이 ‘example/blog/’같은 패턴을 보유 중이라면 blog를 포함하는 URL 타겟팅
URL - 특정 URL 타겟팅
- 예. ‘특별 이벤트’ 페이지를 기반으로 동적광고 그룹을 생성하려는 경우 이 페이지만을 타겟팅하도록 설정
페이지 피드 - 자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맞춤 라벨에 매핑된 특정 URL 피드를 방탕으로 광고그룹의 DSA 타겟팅 생성
- 예. 세일 중인 TV에 대한 캠페인 제작 시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 중인 TV 피드를 생성한 후, ‘세일_상품’ 라벨 지정

 

2. 비즈니스 목표를 기반으로한 동적 검색 광고 포지셔닝

  • 도달범위 확대: 관련성이 더 높은 사용자 검색에 내 광고가 표시되길 바라는 경우, 동적 검색 광고로 기존 키워드 전략을 보완하여 복잡한 구현 또는 캠페인 관리 없이 간편하게 효과적으로 광고 게재
  • 롱테일 자동화: 수요가 낮고 덜 알려진 롱테일 제품을 노출하기 위해 웹사이트 콘텐츠가 광범위하고 동적이며 키워드 타겟팅된 캠페인 전용 전략을 사용하면 유용
  • 신속한 확장: 새로운 시장에 빠르게 진출하는 데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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