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게임 리뷰

[게임 리뷰]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 - 콘텐츠편

by PARK JAE 2024. 5. 7.
728x90

 

구분 상세
장르 MMORPG
출시 2024/04/24
개발 넷마블 F&C
유통 넷마블
플랫폼 PC, 모바일(AOS, iOS)
심의 등급 15세 이용가
청소년 이용 불가
주요 성적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4위(2024/05/02)
애플 앱스토어 매출 7위(2024/04/24)
평점 ❤️❤️❤️🖤🖤(3/5)
요약 👍 중세 판타지에서 탈피한 세계관
👍 다채로운 수동 조작 장려 장치
👍 시스템과 맞물린 과금 모델
👎 콘텐츠, 시스템 개성 부족

 

들어가며


올해 봄은 해볼 만한 게임이 유독 많다.
유명 드라마를 소재로 한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 독특한 비주얼과 화려한 액션으로 세계적인 관심을 끈  <스텔라 블레이드>, 인기 판타지 소설 게임화한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모바일 게임 시장 초기 큰 인기를 끌었던 레이븐의 정식 후속작 <레이븐 2>가 연달아 출시되었거나 출시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찍어 먹어보고 싶은 건 많은데 손이 느린 관계로…… 🥲 가능한 빠르게 리뷰를 써본다.
 

총평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성장하고 전투를 거쳐 세력의 중심으로서 막대한 권력을 쟁취하는 게임.
독특한 세계관, 준수한 그래픽
 그리고 여전한 리니지의 그림자.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에서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을 꼽으라면 뭐니 뭐니 해도 중세 판타지에서 탈피한 세계관이다. 선사 시대의 거친 삶을 연상케 하는 야성적인 의상, 형형색색의 움집이 자리한 마을 등 전에 본 적 없던 콘셉트가 인상적이었다.
그래픽도 준수한 편이었다. 자칫 소화하기 어려운 콘셉트를 실감나게 그려냈기 때문이다. 데스크톱으로 플레이하기엔 PC 게임에 뒤쳐지지만 모바일 기기로 플레이하면 나쁘지 않은 정도였다.
컷씬도 수준 높았다. 튜토리얼에서 거대한 건축물과 캐릭터를 비교하여 보여주는 장면이 있었는데 웅장함을 잘 표현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컷씬, 인 게임 간 연계도 매끄러운 편이었다.

 

푸르고 울창한 수풀, 거대한 조형물의 조화.

룩 앤 필과 내러티브 측면에서 아쉬운 점이 있다면 본작이 판타지를 표방하고 있긴 하나, 모르는 척하고 넘어가기에 거슬리는 부분이 적지 않았다는 점이다. 가령 한 퀘스트에선 주인공이 조달한 청동으로 보다 튼튼한 농기구를 만들 수 있겠다며 기뻐하는 마을 주민이 등장한다. 그런데 과거 청동은 매우 귀한 자원이었던 데다 강도가 약한 편이라 제사 도구 등을 제작하는 데 주로 쓰였다. 게임에 현실을 있는 그대로 옮길 필요는 없지만, 명백한 실수로 판단되니 완성도가 떨어져 보였다.
세력과 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요인이 부족한 것도 안타깝다. 본작의 핵심 콘텐츠 중 하나는 아스달 vs. 아고 vs. 무법 사이에서 벌어지는 세력전이다. 하지만 각 세력만의 매력이나 당위성은 충분히 전달되지 못했다. 주인공이 제삼자인 용병인 점 덕분에 어느 정도 참작이 되는 부분이긴 하나,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얼라이언스 vs. 호드같은 팽팽한 대립과 몰입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다.
아울러 한국적인 판타지 세계관과 그 안에서 대립하는 세력이 필요했다면 꼭 아스달 연대기의 IP를 차용할 필요가 없어보였다. 원삼국시대, 삼국시대, 남북국시대 등을 배경으로 한 창작물이었어도 괜찮지 않았을까. 원작이 사전 기대감 형성, 사용자 유입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진 알 수 없지만, 지난해 3분기까지 넷마블이 IP 홀더에게 지불한 지급수수료는 8,178억 원으로 총 영업비용의 42.5%에 달했던 걸 고려하면 조금 아쉽다 싶었던 부분.

시스템에선 좋은 자극을 많이 받았다.
무엇보다 자동 사냥을 지원하면서도 기믹, 탈출, 구르기, 범위 공격처럼 수동 조작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하여 편의성과 손맛을 모두 잡은 게 좋았다. 특정 채널, 지역에 무작위 생성되는 빛나는 채집물이나 보물 상자도 흥미로웠다. 수동 플레이 이점을 더하고 개인 간 만남, 경쟁을 자연스럽게 부추기는 느낌이었다.

 

필드 보스 토로스가 범위 공격을 시전하는 모습.


환경 변화도 주목할 만하다. 본작에서는 시간, 날씨, 기후에 따라 권장되는 의상과 소모품이 달라진다. 열대에서는 더위 저항 의상을 입고 갈증 저항 음식을 섭취해야 기량을 다할 수 있는 식이다. 비슷한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그저 숫자 하나를 높이기 위해 의미 없는 노력을 한다는 인상을 받곤 하는데 파밍에 최소한의 이유를 만들어준 듯하다.

 

크고 작은 차이는 있으나, 리니지의 문법은 고수한 것으로 보인다.
유사 게임 이용자를 원활하게 정착시키기 위한 선택이었겠지만 메뉴의 형태, 색감, 배치, 이용 방식이 독창적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좌측부터 <리니지2M>,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 화면. 


과금 모델의 판매 방식[각주:1]
이나 품목[각주:2]도 진부하긴 매한가지다.
무엇보다 수동 조작의 재미와 상충하는 선판정 전투가 아쉬웠다. 내가 날아오는 화살을 보고 피하더라도 상대가 화살을 쏘는 순간 맞도록 되어있더라. 대규모 전쟁이 게임의 핵심인 점, 후판정 전투에는 많은 연산이 필요한 점, 주요 타깃이 화려한 액션보다 편안함을 선호하는 점 때문에 내린 결단이라고 넘겨짚어본다.

그런 의미에서 한 줄 요약, 복합적 🙃
 

주요 콘텐츠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성장 퀘스트 메인 퀘스트, 직업 퀘스트, 역사의 서, 모험의 서
수집 업적, 의상, 정령, 탑승물, 도감, 필경관 
스킬 습득, 강화
재능 -
부 직업 -
전투

임무 세력 임무, 연맹 임무
필드 보스 일반 필드 보스, 제단 필드 보스
파티 던전 일반 던전, 영웅 던전
시간 던전 뱀비늘 협곡, 태양의 신전
PvP 필드 PK
RvR 세력전
경제/사회 세력 등급 효과, 세력 납품, 세력 선거
연맹 연맹 명성, 연맹 순위, 연맹 기부, 연맹 출석, 연맹 영지, 연맹 창고, 연맹 도전
제작 제작, 요리
강화, 분해 강화, 재련, 수리, 분해
거래소 구매, 판매, 거래 내역, 세율

 

Ⅰ. 성장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본작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성장하고 → 전투에 참여하며 성장을 체감하고 → 성장하고 → 전투하는 코어 루프를 지니고 있다. 이때 다양한 활동이란 퀘스트, 수집, 스킬 습득 및 강화, 재능 포인트 투자 등을 가리킨다.

 

1. 퀘스트

본작은 다채로운 퀘스트를 자랑한다. ① 메인 퀘스트는 상당량의 경험치를 지급하여 초반에는 주요 이야기를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자연스레 성장할 수 있고 ② 서브 퀘스트들은 지급하는 보상이 각기 달라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너른 지역을 누비고 여러 활동을 해볼 수 있게 한 점이 인상적이었다.

파죽지세로 성장하던 캐릭터는 30~35레벨 즈음 정체기를 맞는다. 36레벨짜리 퀘스트 몬스터 브라쿠조에게 패배하여 쓴맛을 보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인 게임 채팅창, 공식 포럼에는 매일 "브라쿠조 잡는 법 좀 알려주세요." 같은 글이 올라온다.
브라쿠조는 이야기에 핵심적인 인물이 아니라 터무니 없이 강력한 게 다소 어색한데 나는 그 이유를 PLC에서 찾았다. 35~36레벨 사냥터인 어스름 숲까지는 일반~고급 장비가 드롭되고 37레벨 사냥터인 버섯 군락지부터는 일반~희귀 장비가 드롭된다. 캐릭터가 아무런 시련 없이 성장하고 강력한 장비를 획득하면 게임의 수명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따라서 브라쿠조는 36레벨 이하에 플레이어를 붙잡아두며 ① 생활, 수집 등 전투 외 콘텐츠 이용과 ② 장비, 장신구가 포함된 상품 구매를 유도한다.

 

1.1.메인 퀘스트: 견습 용병이었던 주인공이 정식 용병이 되어 갖은 사건에 휘말리며 복수를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1.2. 직업[각주:3] 퀘스트: 주 직업과 부 직업에 맞는 미션에 도전한다. 보상으로 스킬 습득서를 획득할 수 있다.

1.3. 역사의 서: 각 서버마다 존재하는 개인 미션, 협력 미션을 달성하여 새로운 지역을 개방 및 개척한다. 개척 단계에 따른 추가 능력치를 획득할 수 있다.

1.4. 모험의 서: 각 지역에 얽힌 미션을 클리어하고 은화, 강화석, 스킬 수련서, 재능 포인트, 의상 도안 등을 받을 수 있다.

  • 지역: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인물을 만나 지역, 인물에 얽힌 이야기를 듣고 돕는다.
  • 명소: 해당 지역의 명소를 건설하거나 보수한다.
  • 토벌: 해당 지역의 일반 몬스터, 네임드 몬스터를 토벌한다.

 

2. 수집

게임을 플레이하며 다양한 요소를 모으며 성장하는 것. 동 장르의 다른 게임들에 비해 눈에 띄는 부분은 업적, 의상 정도로 그리 많진 않았다. 

 

2.1. 업적: 주어진 업적을 달성하고 은화, 업적 증표를 획득할 수 있다. 업적 증표는 성장 업적 증표, 사회 업적 증표, 모험 업적 증표, 전투 업적 정보로 나뉘는데 특정 업적 증표를 획득하려면 연관 콘텐츠를 이용해야 한다. 업적 증표는 필경관에 등록하여 이로운 효과를 받는 데 쓰이기 때문에 플레이어로 하여금 다양한 활동을 하게 하는 장치.

  • 성장: 장비 제작·분해·강화·재련, 정령 획득·합성·스킬 부여, 탑승물 획득·합성·스킬 부여와 관련된 업적. 완료 시 성장 업적 증표를 받을 수 있다.
  • 사회: 세력 임무 완료·점수 획득·투표 참여·등급 정산, 세력전 참여·승리,  연맹 출석·기부·임무 완료·기여도 획득, 제단 건설 참여·필드 보스 처치, 타 세력 플레이어 처치·도움, 악명 플레이어 처치·도움과 관련된 업적. 완료 시 사회 업적 증표를 받을 수 있다.
  • 모험: 메인·모험의 서 퀘스트 완료, 등급별 생선·음료 요리 완성, 은화·세력 주화·연맹 주화·장인 주화 획득 및 사용, 채광, 벌목, 채집, 낚시와 관련된 업적. 완료 시 모험 업적 증표를 받을 수 있다.
  • 전투: 몬스터·필드 보스 처치, 일반·영웅 던전 클리어, 직업 퀘스트 완료와 관련된 업적. 완료 시 전투 업적 증표를 받을 수 있다.

 

성장, 사회, 모험, 전투로 나뉜 업적은 특정 콘텐츠만 깊이 파고드는 플레이어의 성장에 한계가 있을 것임을 암시한다.

 

2.2. 의상: 캐릭터의 외형을 변경하고 이로운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아이템. 개인적으로 본작의 의상은 여타 게임 속 치장 아이템에 비해 상당히 수수해 보인다. 세계관상 거칠고 투박한 분위기가 설득력 있기야 하겠으나, 영웅 이상 등급 의상과 미만 등급 의상 사이의 차이가 도드라지지 않았으며 전설 등급 의상도 헤일로를 연상케 하는 특수 효과를 제외하면 다른 등급 의상과 별반 다르지 않아 보였다. 모바일 기반 게임 특성상 캐릭터를 당겨서 볼 일이 많진 않다. 다만, 의상에 특별함이 없다 보니 수집할 의욕이 크게 일지 않는 데다 RvR 등에서의 과시 욕구도 채워지지 않을 것 같아 아쉽다.

  • 의상 제작: 의상 도안, 재료를 사용하여 의상을 만든다.
  • 장착 효과: 의상을 장착하여 받을 수 있는 기본 효과. 기후(더위, 추위) 저항에 해당한다.
  • 보유 효과: 의상을 가지고 있음으로써 받을 수 있는 기본 효과. 최대 생명력 감소, 공격력 증가 등 전투와 연관된 능력에 해당한다.
  • 세공 효과: 세공석 또는 빛나는 세공석을 사용하여 의상에 추가할 수 있는 부가 효과. 세공석 사용 시 여러 옵션 중 하나가 정해진 확률에 따라 부여되고 빛나는 세공석 사용 시 기존 옵션 중 변경하고 싶지 않은 옵션을 고정한 상태로 세공에 임할 수 있다. 해당 의상을 장착한 경우에만 적용된다. 치장 아이템을 뽑기로 획득할 수 있는 <리니지W>, <오딘>, <아키에이지 워> 등과 달리 본작은 도안만 있다면 의상을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다. 때문에 본작이 과도한 확률형 시스템 의존을 지양한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실제로는 ① 기후별로 최적화된 의상이 있어 원활한 모험을 위해 의상이 두 벌 이상 필요한 점[각주:4],  ② 게임을 본격적으로 즐기려면 PvE용 의상과 PvP용 의상을 각각 보유해야 하는 점, ③ 해당 의상들에 유효한 옵션을 세공해야 하는 점 때문에 오히려 만족스러운 스펙을 갖추기 까다로워 보인다.

 

순서대로 한 세력의 총세력장[각주:5]이 되어야만 제작할 수 있는 전설 등급 의상 '원한을 가르는 별빛', 특정 지역 모험의 서를 완료하면 획득할 수 있는 희귀 등급 의상 '원한이 서린 울림'. 견갑, 망토, 소매 등 디테일에 다소 차이가 있긴 하나, 메쉬 바리에이션으로 볼 수 있을 만큼 유사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의상의 등급에 따라 부여할 수 있는 옵션의 수, 종류, 등급이 상이하다.

 

2.3. 정령, 탑승물: 캐릭터를 따라다니며 이로운 효과를 주는 존재, 캐릭터가 탑승하여 먼 거리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존재. 

  • 장착: 동행할 정령, 탑승물을 선택하는 것. 각 정령, 탑승물에는 서로 다른 장착 효과가 부여되어 있다.
  • 도감: 동행 여부와 무관하게 정령, 탑승물을 획득 및 보유함으로써 받을 수 있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공간. 후술할 필경관과 달리 특정 정령, 탑승물의 조합을 완성해야만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콤프 가챠 형식은 아니다.
  • 합성: 동일한 등급의 정령, 탑승물 4종을 합성하여 정해진 확률에 따라 동일 등급 또는 한 단계 상위 등급 정령, 탑승물을 획득하는 것. 영웅 등급 이상 정령, 탑승물을 합성하여 동일 등급 정령, 탑승물을 획득한 경우 합성 실패로 간주되며 일정 횟수 실패하면 한 단계 상위 등급의 정령, 탑승물을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다.
  • 추출: 희귀 등급 이상의 정령, 탑승물을 추출하여 생명의 돌을 획득하는 것.
  • 스킬 부여: 생명의 돌을 사용하여 정령, 탑승물에 정해진 확률에 따라 스킬을 부여하는 것.
  • 확정/교체: 영웅 등급 이상 정령, 탑승물 소환 시 교체를 통해 동일 등급의 다른 정령, 탑승물로 교체할 수 있다. 

 

정령, 탑승물 사이에 탑승 가능 여부를 제외한 차이가 거의 없어 아쉽다.

 

 

2.4. 도감: 정해진 무기, 방어구, 장신구, 생활 도구, 전리품, 재료, 소모품을 생애 최초 획득 시 자동으로 기록되는 공간. 후술할 필경관과 사뭇 닮아 보이나, 아이템이 기록되는 데 따른 이점이 없다는 면에서 순수하게 정보 제공을 위한 콘텐츠로 보인다.

2.5. 필경관: 정해진 무기, 방어구, 장신구, 전리품, 재료, 업적 증표, 이벤트 아이템을 직접 박제하는 공간. 타 게임의 컬렉션과 동일한 것으로 보아도 무방하다. 특정 아이템의 조합을 완성하면 이로운 효과를 받을 수 있다. 플레이어가 ① 전투, 생활, 제작 등 다양한 활동을 해보게끔 유도하는 요소. 특히 대다수의 무기, 방어구, 장신구는 일정 수준 강화한 상태로 등록 가능해 강화에 도전해 볼 것을 장려한다. 결과적으로 지속적인 강화석 소비, 장비 및 장신구 파괴에 일조하여 아이템이 적재되지 않고 사라지게 함으로써 ② 시장 가치가 유지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개인이 방대한 콘텐츠를 장시간 골고루 플레이하며 필경관을 완성하기란 무척 어려운 일이므로 ③ 거래소 활성화를 촉진하며 상점에서 매일 은화로 무기, 방어구 강화석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상점에 방문할 이유가 되기도 해 ④ 상품 노출 및 구매 욕구 자극 효과도 있다. 끝으로 등록 시 정해진 기간에만 이로운 효과를 누릴 수 있는 특수 아이템이 존재하는데 특수 아이템은 대부분 유료로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⑤ 매출 증진에 기여한다. 이미 많은 게임에서 차용 중인 시스템인 만큼 다양한 이점을 지니고 있음은 분명하나, 창의성과는 거리가 있는 데다 서비스가 장기화되면 신규·복귀 플레이어가 기존 플레이어를 따라가는 데 장벽이 되기도 하여 수집에서 오는 피로감을 관리할 수 있는 장치가 추가되었으면 좋겠다 싶었다.

 

즐겨찾기, 아이템명 검색, 지역 필터, 수집 효과 등급 및 완성도에 따른 정렬, 필터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이 마련되어 있는 모습. 특히 편했던 것은 아이템별 제작, 거래 가능 여부를 아이콘으로 곧장 보여주고 클릭 시 대장간, 거래소, 획득 가능 필드로 즉시 이동할 수 있는 숏컷을 제공한 것이다.

 

3. 스킬

스킬은 등급, 종류, 사용 방식을 통해 구분할 수 있다.
스킬 등급은 장비, 장신구 등과 동일하게 일반~전설 등급으로 나뉜다.
스킬 종류에는 '직업 스킬', '공통 스킬', '정령 스킬', '탑승물 스킬'이 있다. 직업 스킬은 현재 주 직업으로 선택된 직업의 스킬을 의미한다. 공통 스킬은 직업과 관계없이 사용 가능한 스킬이다. 정령 스킬, 탑승물 스킬은 각각 정령 또는 탑승물에게 부여한 스킬을 가리킨다.
스킬은 사용 방식에 따라 '액티브 스킬', '패시브 스킬'로 나뉜다. 액티브 스킬은 전투 시 플레이어가 직접 사용하거나 캐릭터가 자동으로 사용할 것을 지정할 수 있는 스킬이고 패시브 스킬은 습득 시 자동으로 적용되는 스킬이다.
스킬을 습득하려면 퀘스트를 완료하거나 세력, 연맹 관련 콘텐츠에 참여해야 한다. <리니지2M>, <오딘>처럼 스킬을 현금으로 판매하기보다 게임을 성실히 플레이한다면 누구나 성장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둔 것이 인상적이다.

 

3.1. 스킬 습득: 직업 스킬, 공통 스킬은 캐릭터 생성 시 자동 학습한 상태이거나 스킬 습득서를 통해 배울 수 있다. 스킬 습득서는 직업 퀘스트 클리어, 던전 및 필드 보스 클리어, 상점 구매(세력 주화, 연맹 주화 사용) 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3.2. 스킬 강화: 스킬 수련서를 사용해 정해진 확률에 따라 스킬을 강화한다. 선택적으로 강화 보조 아이템을 사용하여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3.3. 스킬 승급: 최대 강화 단계에 도달한 스킬은 상위 등급으로 승급할 수 있다. 스킬 승급서는 던전 및 필드 보스 클리어, 상점 구매(세력 주화, 연맹 주화 사용) 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4. 재능

재능은 재능 포인트를 힘, 지능, 치명, 체력, 정신, 신념 중 하나의 능력에 투자하여 캐릭터를 강하게 만드는 시스템이다.
재능 포인트는 캐릭터 레벨 30 달성 이후 추가 레벨 업, 지역별 모험의 서 완료 시 획득할 수 있다.

 

5. 부 직업

부 직업은 주 직업으로 선택하지 않은 직업 중 한 개의 직업을 추가로 선택하는 시스템이다. 즉, 두 가지 직업을 골라 자유롭게 스위칭할 수 있는 소위 멀티 클래스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특이한 점은 주 직업, 부 직업이 완전히 분리되는 대신 일부 공용 스킬을 공유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주 직업이 전사인 상태에서 궁수를 부 직업으로 삼을 경우 궁수의 공용 스킬인 후방 이동을 활용해 기동성을 챙길 수 있다. 다만, 직업에 따라 착용 가능한 방어구가 달라[각주:6] 선택한 직업에 따라 장비를 여러 벌 맞춰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과연 부 직업 시스템이 기획 의도대로 게임의 수명을 늘리고 플레이 스타일을 다양화할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Ⅱ. 전투

전투는 크게 몬스터를 상대하는 PvE, 다른 플레이어를 상대하는 PvP로 나뉜다.
PvE는 필드에서 일반 몬스터를 처치하는 '사냥', 필드에 정해진 간격을 두고 등장하는 '필드 보스', 정해진 시간 동안 일반 몬스터를 쓰러뜨리고 더 많은 경험치와 특수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시간 던전', 다른 플레이어와 협력하여 다양한 기믹을 파훼하며 강력한 적과 맞서는 '파티 던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PvP는 대부분의 필드[각주:7]에서 다른 세력 및 연맹 플레이어를 처치하는 'PK', 세력전에 참여하여 다른 세력 플레이어를 처치하는 'RvR'로 구분할 수 있다.
다른 게임 속 PK, RvR은 대개 플레이어가 이익을 위해 전투에 임하겠노라 마음먹고 행동에 나서 이용하게 된다. 반면 본작은 플레이어로 하여금 무조건 세력을 선택하게 하고 30레벨 전후 반드시 방문해야 하는 필드를 전쟁 지역으로 설정해 두었다. 다시 말해 플레이어는 PK, RvR에 강제 노출된다. 대립하는 두 집단, 자원[각주:8]이 한정된 장소는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갈등을 극대화한다. 호전적이고 사회적인 플레이어라면 반길 만한 방향성이다. 그러나 온건하고 개인주의적인 플레이어는 부담을 느낄 여지가 커 보인다.

 

1. 임무

매일 또는 매주 주어진 과업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해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1.1. 세력 임무: 매일 오전 6시 초기화되는 일일 임무. 지역별 특정한 일반 몬스터를 사냥하고 세력 주화 등을 받는다. 퀘스트 목록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은화를 사용하여 굴림할 수 있다.
1.2. 연맹 임무: 매주 월요일 오전 6시 초기화되는 주간 임무. 지역 내 임의의 일반 몬스터를 사냥하고 연맹 주화 등을 받는다. 독특한 점이 있다면 연맹장이 연맹 의뢰서를 사용하여 임무를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세력 내 연맹원이 해당 임무를 수주 및 완료하면 연맹 창고로 연맹 금화, 특수 재료가 지급된다. 연맹 금화, 특수 재료는 연맹의 영지를 구매하고 영지에 배치 가능한 가구를 임대하는 데 쓰인다. 각 가구에는 전투와 관련된 각종 효과가 부여되어 있다.

 

2. 필드 보스

필드 보스는 일반 몬스터보다 거대하고 강력한 적을 의미하며 '일반 필드 보스', '제단 필드 보스'로 나뉜다.
일반 필드 보스는 정해진 지역에 일정 시간마다 나타나고 제단 필드 보스는 제단을 건설하여 불러내야 한다는 차이가 있다. 제단 건설에 필요한 아이템 중 하나인 기원석은 다른 필드 보스 처치 또는 상점 구매(세력 주화, 연맹 주화)를 통해 획득할 수 있어 콘텐츠, 소셜 이용을 장려한다.
필드 보스 처치에 성공하면 ① 최소 기여도를 만족한 모든 플레이어가 받을 수 있는 참여 보상, ② 기여도 순위 안에 든 플레이어가 받을 수 있는 기여 보상, ③ 최후의 일격을 가한 플레이어가 받을 수 있는 개인 일격 보상, ④ 최후의 일격을 가한 플레이어가 속한 연맹에게 지급되는 연맹 일격 보상이 주어진다.
필드 보스 중 토로스, 마고, 쿠가라스는 전쟁 지역에 서식한다. 때문에 다른 세력, 연맹 구성원과 힘을 합쳐 필드 보스를 공격하다가도 서로 견제하는 양상이 나타난다. 나는 대체로 살해당하는 입장이었지만 🥲 플레이어 사이에 흐르는 기류가 순식간에 돌변하는 모습이 흥미로웠다.

 

지역 내 어디에서든 필드 보스 현황을 확인하고 필요시 제단에 방문하여 아이템을 기부할 수 있어 편리했다. 플레이어가 속한 채널의 제단 건설이 일정 수준 진행되면 도달하면 필드 보스 아이콘에 불타는 효과를 추가하거나, 빛나는 채집물이 등장했을 때처럼 알림을 띄워주는 식으로 콘텐츠 참여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3. 파티 던전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던전.
파티 던전은 입장 인원에 따라 '4인 던전'과 '16인 던전[각주:9]', 난이도에 따라 '일반 던전'과 '영웅 던전'으로 나뉜다. 일반 던전 입장 및 추가 보상 교환 시 '일반 던전 포인트', 영웅 던전 입장 및 추가 보상 교환 시 '영웅 던전 포인트'가 필요하며 각 포인트는 매주 월요일 오전 6시 최댓값까지 충전된다. 만약 추가 포인트가 필요할 경우, 상점에서 보석으로 구매 가능하다.
던전에는 일반 몬스터, 중간 보스 몬스터, 보스 몬스터가 차례로 배치되어 있다. 보스 몬스터가 강력한 스킬을 준비할 때 버튼을 눌러 신호탄을 던진 후 → 갈고리를 걸고 → 바닥에 강조 표시된 구역으로 이동하면 스킬을 중단할 수 있다. 플레이어에게 수동 조각과 협동을 요구하는 부분. 다만, 컨트롤을 잘하면 좋고 못 해도 어쩔 수 없는 일반 몬스터나 필드 보스 때와 다르게 파티 던전에서 연대 기믹 수행에 실패하면 스스로의 시간을 허비하게 될 뿐만 아니라, 다른 플레이어에게 짐이 된다. 방치형 플레이를 선호하고 자동 사냥에 익숙한 30~40대,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한 20~30대 모두에게 부담이 될 수 있는 부분이기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솔로잉 모드나 어시스턴트 추가 등을 통해 개선되면 좋을 듯싶다.
또 각 보스는 저마다의 약점을 지니고 있어 해당 속성을 활용해 공격하면 더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속성 공격을 가할 수 있는 방법은 속성 증폭률 증가 옵션이 부여된 무기를 사용하는 것뿐이다. 그런데 무기 제작에 필요한 재료 수급 난이도가 상당한 데다 냉기, 화염, 맹독 세 가지 속성 무기를 만들어야 하고 강화 중 파괴된 무기를 복구하는 방법도 전무하여 속성에 기반한 공략이 보편화되는 건 요원해 보인다.
파티 던전 클리어 시 해당 던전 전용 마일리지 주화를 획득할 수 있다.[각주:10] 마일리지 주화는 장신구, 스킬 승급서, 의상 도안, 던전 포인트 확장권 등으로 교환 가능하다.

 

4. 시간 던전

일정 기간 동안 이용할 수 있는 던전.
시간 던전은 매일 1시간 동안 이용할 수 있고 이용 가능 시간이 오전 6시마다 초기화되는 '뱀비늘 협곡', 매주 8시간 동안 이용할 수 있고 이용 가능 시간이 매주 월요일 오전 6시마다 초기화되는 '태양의 신전'으로 나뉜다. 각 던전은 여러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역은 캐릭터의 전투력에 따라 해금된다.
뱀비늘 협곡의 주력 보상은 강화석, 재련석, 장비, 목걸이, 반지, 의상 도안이고 태양의 신전의 주요 보상은 스킬 수련서, 세공석, 장비, 반지, 목걸이, 허리띠, 의상 도안인 것이 가장 큰 차이. 다방면에서 성장을 이루려면 두 가지 던전을 모두 이용해야 하는 구조다.
뱀비늘 협곡은 전 지역이 안전 지역이라 PK 염려 없이 자동 사냥을 할 수 있는 반면, 태양의 신전 일부 지역은 분쟁 또는 중립 지역이며 보스가 출현하기도 한다.

 

5. PvP(PK)

수시로 평화 지역을 제외한 중립, 분쟁, 전쟁 지역에서 (같은 연맹 구성원을 제외한) 다른 플레이어를 처치하는 일 대 다 전투 콘텐츠.
다른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히면 임시 악명 상태가 되어 캐릭터 이름 옆에 악명 심볼이 표시되고 →  다른 플레이어를 공격하거나 공격받지 않으면 임시 악명 상태가 해제되지만, 타 플레이어 처치 시 악명 점수를 획득하고 악명 상태가 되며 → 이후 다른 플레이어 추가 처치 시 악명 단계가 증가한다.
악명 단계가 증가하면 PvP 공격력과 명중은 증가하지만, 방어력과 회피는 감소한다. 그 외에도 마을이나 거점의 중립 경비병에게 선제공격을 받고 창고를 이용할 수 없으며 상인에게서 구매하는 물약 비용이 증가하는 페널티가 존재한다.
그럼에도 PK에 참여해야 하는 이유는 순위 버프, 보상 때문이다. 순위 버프는 지난주 PK 등수가 상위 1~500위에 속하면 받을 수 있는 혜택으로 최대 생명력, PvP 공격력, 방어력, 치명, 치명 저항, 치명 피해, 받는 치명 피해 감소 효과를 차등적으로 누릴 수 있다. 또 PK 등수가 상위 1~500위인 경우 'PK랭킹 보상 상자'를 최대 10개부터 최소 1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해당 상자 개봉 시 정해진 확률에 따라 '광기의 정수', '아이루즈의 영약', '푸짐한 고기 완자', '따뜻한 상급 우유', '시원한 맑은 이슬', '짭짤한 어포', '붕대' 중 1종을 획득할 수 있다. 대부분은 단순 소모품이지만, 광기의 정수는 PvP 관련 추가 효과와 강화 추가 효과가 부여되어 있는 장비 및 방어구를 제작하기 위한 필수 재료다.

5.1. 복수: 보석을 사용해 나를 처치한 플레이어의 위치로 즉시 이동한다. 사망 후 일정 시간 이내 5회까지만 이용 가능하다.

5.2. 경계: 

주의해야 하는 플레이어를 경계 대상 또는 주요 경계 대상으로 등록할 수 있다. 경계 대상인 플레이어가 가까이 다가오면 알림이 발생하며 주요 경계 대상인 플레이어는 스캔을 통해서도 감지 가능하다.

5.3. 기록: 

나의 처치, 처치 도움, 탈진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조롱 메시지 설정 시, 내가 처치한 플레이어의 탈진 화면에 해당 메시지가 노출된다.

 

6. RvR(세력전)

매일 21시에 10분 간 최대 190명의 플레이어가 아스달, 아고, 무법의 이름으로 싸우는 다 대 다 전투 콘텐츠.
적 돌격대장 처치 → 제1 망루 파괴 → 제2 망루 파괴 → 막사[각주:11] 파괴 순으로 진행된다. 두 세력 모두 막사 파괴에 실패하면 적대 세력원 처치, 적대 세력 건물 파괴, 중립 몬스터 처치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세력전 점수가 높은 세력이 승리한다. 이때, 중립 몬스터는 거대 늑대와 도적단 두목을 가리킨다. 거대 늑대 처치 시 능력치 강화 효과를 받을 수 있고 도적단 두목 처치 시 유황 수레[각주:12] 호위 자격을 획득할 수 있다.
참여 보상은 세력 점수다. 세력 점수는 세력 내 순위를 결정짓고 순위에 따라 등급이 결정된다. 등급에 따라 ① 총세력장 투표 점수 가중, ② 등급 전용 상품 구매 가능, ③ 수주할 수 있는 세력·연맹  임무 수 증가, ④ 채널 자유 입장, ⑤ 등급 전용 치장 아이템 착용 가능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또 승리 시 일정 기간 능력치 대폭 상승효과, 패배 시 일정 기간 능력치 소폭 상승효과를 받을 수 있다.
아울러 한 주 간 아스달, 아고 전체 플레이어의 세력 점수, 세력전 승리 점수를 합쳐 전쟁 결과를 정산하며 정산 결과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세력 주화와 추가 보상(빛나는 연막탄[각주:13])의 수량이 달라진다.

 

Ⅲ. 사회/경제

 

1. 세력

서막 5장을 플레이한 모든 유저가 몸 담게 되는 거대 집단. 아스달, 아고, 무법[각주:14]으로 이루어져 있다.
세력에 소속된 후 ① 세력 몬스터 처치, ② 적대 세력 구성원 처치, ③ 세력 콘텐츠(세력 임무, 세력전) 완료 시 세력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세력 점수에 따라 세력 등급이 정해지며 등급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1.1. 등급 효과: 세력 등급에 따라 등급 전용 혜택, 등급 상시 효과, 세력 납품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그중 등급 전용 혜택은 등급에 따라 해금되는 권한을 가리키는 것으로 상술한 투표 점수 가중치 등을 의미한다. 등급 상시 효과는 등급에 따라 차등 적용되는 최대 생명력, 공격력, PvP 명중, PvP 회피 증가 등 이로운 효과를 뜻한다.
1.2. 세력 납품: 특정 세력 등급 달성 후 정해진 아이템을 납품하면 최대 생명력, 공격력, PvP 명중, PvP 회피 증가 등 이로운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다만, 이번 주 납품이 즉시 효력을 발휘하는 대신 다음 주(매주 월요일 6시)에 반영되어 3주간 유지 및 중첩되는 식으로 꾸준한 게임 이용을 유도한다. 특히 주마다 납품해야 하는 아이템을 변경할 수 있게 해 두어 아이템 과잉 공급을 관리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듯하다.
1.3. 세력 선거: 선거가 시작되는 날 기준으로 세력 등급이 군관 이상이면서 세력 점수가 1~5위에 해당하는 유저 중 투표를 통해 총세력장, 부세력장을 선출한다. 아스달, 아고 세력에 속한 플레이어는 후보 5인 중 1명에게 계정당 1회 투표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의 세력 등급에 따라 투표 점수가 다르게 설정된다.[각주:15] 즉 세력 등급이 높을수록 세력에 끼치는 영향력이 커지는 것인데 플레이어의 공을 치하하고 시스템 악용을 방지하는 효과는 있을 듯 하나, 프로모션에서 강조한 민주주의에 부합하는지는 의문. 각 세력의 수장은 임기 동안 아래의 권한을 사용할 수 있다.

  • 집결령: 총세력장의 위치에 세력원이 순간 이동할 수 있는 '집결의 깃발'을 생성한다.
  • 척살령: 특정 캐릭터 사살 명령을 내릴 수 있다.
  • 경비령: 거점에 경비병을 배치하고 적대 세력으로부터 세력원을 보호할 수 있다.
  • 확성기: 세력원에게 강조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2. 연맹

뜻을 함께하는 다수의 플레이어가 모인 집단. 타 게임의 길드에 해당한다. 연맹보다 세력이 큰 개념이기에, 세력 내 연맹에만 가입할 수 있는 것이 특징.

 

2.1. 연맹 명성: 기부, 출석, 연맹 도전 완료, 세력 점수 획득을 통해 얻을 수 있다.

2.2. 연맹 순위: 연맹 명성에 따른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지난 주 순위를 기준으로 세력별 상위 1~4위 연맹인 4대 연맹이 되면 4대 연맹 전용 치장 아이템을 장착할 수 있다.

2.3. 연맹 기부: 매일 연맹에 은화, 보석을 기부하여 연맹 보상(연맹 금화, 연맹 경험치)과 개인 보상(연맹 주화, 연맹 기여도)을 획득할 수 있다. 기부 가능 횟수는 매일 오전 6시에 초기화된다.

2.4. 연맹 출석: 매일 연맹에 출석하고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단, 짧은 시간 동안 연맹 가입, 탈퇴를 반복하여 이득을 취하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연맹 창설 또는 가입 24시간 후부터 출석 가능하다. 전일 연맹에 출석한 인원 수가 많을 수록 보상이 늘어나는 식으로 결속을 강화한다.

2.5. 연맹 영지: 연맹이 일정 레벨을 달성하면 연맹 영지를 구매할 수 있고 연맹 영지에는 전용 가구를 임대하고 배치할 수 있다. 가구를 통해 전투와 관련된 능력뿐 아니라, 경험치나 은화 획득량 증가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영지의 등급이 하급(연맹 2레벨) → 중급(연맹 10레벨) → 상급(연맹 20레벨)로 높아질 수록 배치할 수 있는 가구의 종류와 수가 증가한다.

2.6. 연맹 창고: 연맹에 지급된 재화 및 아이템을 보관하고 연맹원에게 포상을 줄 수 있다.

2.7. 연맹 도전: 매주 연맹 단위로 수행할 수 있는 퀘스트. 연맹 레벨이 높아지면 보다 다양한 연맹 도전을 수행할 수 있다. 다만, 한 주간 연맹이 연맹 도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보상에는 상한이 정해져있다.

 

3. 제작

획득한 아이템을 사용하여 또 다른 아이템을 만든다.

 

3.1. 제작: 정해진 재료를 사용해 무기, 방어구, 장신구, 채집, 소비, 기타 아이템을 제작한다. 제작 성공 시 일정 확률로 거래 가능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3.2. 요리: 전투, 생활, 상인을 통해 요리에 필요한 재료를 모으고 화덕이나 모닥불을 이용하여 조리한다. 요리 시작과 동시에 막대가 밝은 영역을 지날 때 요리 버튼(F)을 길게 누르는 미니 게임이 시작되며 결과에 따라 실패[각주:16], 성공[각주:17], 대성공[각주:18] 표시를 확인할 수 있다. 요리를 거듭하다 보면 (요리별로 정해진 상한선까지) 숙련도가 상승하며 숙련도에 따라 자동 요리 기능, 추가 레시피가 해금된다.

요리 선택, 진행 화면.

 

4. 강화, 분해

대장간에서 보유한 아이템을 강화, 재련, 수리, 분해한다.

 

4.1. 강화: 강화석을 사용해 아이템의 능력치를 향상시킨다. 무기 강화 시 공격력과 명중, 방어구 강화 시 방어력과 회피, 장신구 강화 시 치명과 치명 저항, 생활 도구 강화 시 채집·채광·벌목·낚시 기술[각주:19] 및 내구도[각주:20] 등이 상승하는 식.

  • 강화석: 강화석은 강화 가능한 아이템에 따라 '무기 강화석', '방어구 강화석', '장신구 강화석'으로 나뉘고 효과에 따라서 강화 성공 시 강화 상태가 1 상승하는 '일반 강화석', 강화 성공 시 정해진 확률에 따라 강화 상태가 최대 2 상승하는 '빛나는 강화석', 강화 성공 시 강화 상태가 1 감소하는 '저주 강화석', 태고 등급 아이템 강화 시 필요한 '태고 강화석'으로 구분 가능하다. 용처와 용법이 다른 강화석을 구분하고 교차 사용할 수 없게 함으로써 콘텐츠, 이벤트, 상점 운용 전략의 폭을 넓힌 것으로 보인다.
  • 보조 재료: 선택적으로 투입할 수 있는 '축복의 기운'류 아이템. 사용 시 강화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 강화 구간: 강화 실패 시 현재 강화 상태가 유지되는 안전 강화 구간, 장비가 파괴되는 위험 강화 구간으로 나뉜다.

다수의 아이템을 한 번에 강화할 수 있는 다중 강화 기능을 제공한다.

 

4.2. 재련: 재련석이나 빛나는 재련석을 사용해 장비, 장신구에 부가 효과를 추가한다. 재련석 사용 시 여러 옵션 중 하나가 정해진 확률에 따라 부여되고 빛나는 재련석 사용 시 기존 옵션 중 변경하고 싶지 않은 옵션을 고정한 상태로 재련에 임할 수 있다. 이하 세공과 동일. 특이한 점이 있다면 생활 도구도 재련 대상에 해당하며 재련 결과 은화 및 경험치 획득량, 아이템 획득률 같은 부수적인 효과는 물론 일반 공격 피해율과 일반 공격 피해 감소율 같은 전투 관련 옵션도 부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곧 생활에 관심이 없더라도 스펙 업을 위해 좋은 생활 도구를 획득하고 반복적으로 재련해야 한다는 건데 사전 인터뷰에서 전투면 전투, 생활이면 생활 여러 유형의 플레이어가 자신의 자리에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겠다고 밝힌 포부와 대치되는 부분이 아닌가 싶었다.

4.3. 수리: 도구 조각을 사용해 생활 도구를 수리한다. 도구 조각은 생활 도구를 도구를 분해하거나, 강화에 실패하여 파괴 시 획득할 수 있다.

4.4. 분해: 보유한 아이템을 분해하여 연관 재료를 획득한다. 장비 분해 시 등급별 '날카로운 조각', 장신구 분해 시 등급별 '매끄러운 조각', 생활 도구 분해 시 등급별 '도구 조각', 강화석 분해 시 등급별 '강화석', 의상 도안 분해 시 등급별 '세공석'이 지급되는 식.

 

5. 거래소

다른 플레이어와 필요한 아이템을 보석으로 사고팔 수 있는 시스템.

5.1. 구매: 구매하려는 아이템을 카테고리에 따라 찾거나, 아이템명을 기준으로 검색하여 조회할 수 있다. 매물이 있을 경우 현재 등록된 수량을 확인하고 일부 또는 일괄 구매 가능하다. 아이템 선택 시 최근 7일 시세 정보를 제공하여 과도하게 높거나 낮은 금액으로 구매하는 상황을 방지한다.
5.2. 판매: 캐릭터 레벨이 30 이상인 상태에서 판매하려는 아이템의 최근 7일 시세와 실시간 최저가를 참고하여 판매 수량, 개당 판매 금액, 총판매 금액(최소 10보석)을 설정 후 등록할 수 있다. 아이템이 판매될 경우 세금을 제외한 정산 금액을 획득할 수 있다.
5.3. 거래 내역: 최근 30일간 구매, 판매 내력을 확인할 수 있다.
5.4. 세율: 물품 판매 시 기본적으로 5% 세율을 적용받고 세력별 세율을 추가 적용받는다. 거래소에서 판매되는 물품의 판매 대금에서 각 세력의 세율만큼 세력 세금이 누적되며 세금은 세력 선거 시작 시(무법 세력의 경우 세력 정산 완료 시) 세력의 수장이 소속된 연맹의 연맹 보석으로 수령할 수 있다.

 

거래소를 이용하려면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를 통해 SMS 인증 후 기기를 등록해야 한다. 계정 1개당 1개의 휴대 전화 번호로 PC, 휴대전화, 태블릿 등 최대 7개의 기기를 등록할 수 있다. 계정 도용 피해, 작업장으로 인한 시장 경제 타격 방어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판단된 부분.

 

마치며


분명 아주 간단하게 쓰겠노라 다짐했는데 한없이 길어져버렸다. 그와중에 불법 프로그램 이슈는 또 무슨 일이람… 🥹
분량 조절 실패로 과금 모델은 다음 포스팅에 계속!

 

참고 자료


 

넷마블 떠받치는 외부 IP 득실은 - 딜사이트

8178억원 지급수수료 비용부담...수익 성장에 하방압력

dealsite.co.kr

 

넷마블 '아스달 연대기' 정식 출시, 플레이 첫 느낌은? - 게임뷰

넷마블이 야심차게 선보인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이 시작부터 MMORPG의 진면목을 보여주며 큰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www.gamevu.co.kr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 4월 출시... "올해 MMO의 선봉" - 게임플

넷마블이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이하 아스달 연대기)’으로 2024년 MMORPG 대작 선봉에 나선다.오늘 15일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의 미디어 쇼케이스가 열렸다. ‘블레이드&소울

www.gameple.co.kr

 

  1. 뽑기(소환), 컬렉션(필경관), 스타터 패키지, 스텝 업 패키지 등 [본문으로]
  2. 강화된 장비 및 장신구(갈고리, 신성패), 기간제 컬렉션 재료, 스킬 습득서 등 [본문으로]
  3. 작성일 기준 직업, 투사, 사제, 궁수 4종 [본문으로]
  4. 전설 등급 이상 의상에는 '기후 저항 - 더위', '기후 저항 - 추위'가 동시에 부여되어 있어 한 벌만 입어도 충분하다. 그러나 작성일 기준으로 전설 등급 의상은 세력별로 한 명만 획득할 수 있는 매우 진귀한 아이템이다. [본문으로]
  5. 한 세력은 총세력장, 부세력장, 정예군장, 군장, 정예군관, 군관, 정예병, 상급병, 중급병, 일반병, 견습병, 훈련병으로 이루어져 있다. 총세력장은 군관 이상 플레이어 중 세력 점수가 가장 높은 5인이 경쟁하는 세력 선거에서 1위를 차지한 단 한 명을 가리킨다. [본문으로]
  6. 전사와 투사는 중갑, 궁수는 경갑, 사제는 천옷을 입는다. [본문으로]
  7. 안전 지역 제외 [본문으로]
  8. 일반 몬스터, 필드 보스, 보물 상자, 채집물 등 [본문으로]
  9. 작성일 기준 16인 던전은 추후 업데이트 예정 항목에 해당하여 자세한 파악이 어려웠다. [본문으로]
  10. 4인 던전 은둔자의 폭포를 일반 난이도로 클리어했을 경우 '코르티악 주화', 영웅 난이도로 클리어했을 경우 '영롱한 코르티악 주화'가 지급되는 식. [본문으로]
  11. 세력전 시작 시 막사는 피해 면역 상태이며, 망루를 파괴하여 상태를 해제해야 대미지를 입힐 수 있다. [본문으로]
  12. 적 세력 건물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오브젝트. [본문으로]
  13. 사용 후 잠시동안 무적 상태가 되며 자신이 속한 세력의 거점으로 순간 이동하는 소모품. [본문으로]
  14. 처음에는 아스달, 아고 세력 중 하나를 골라 가입할 수 있으며 이후 세력 이전을 통해 무법 세력에 들어갈 수 있다. [본문으로]
  15. 무법 세력에서는 군관 등급 이상이면서 세력 점수가 가장 높은 1명이 자동으로 무법왕의 자리에 군림한다. [본문으로]
  16. 요리를 획득할 수 없으며 재료가 소모되지 않는다. [본문으로]
  17. 거래 불가능한 요리를 획득할 수 있고 재료가 소모된다. [본문으로]
  18. 거래 가능한 요리를 획득할 수 있고 재료가 소모된다. [본문으로]
  19. 일부 채집물은 기술 점수를 충족하지 않으면 채집할 수 없다. [본문으로]
  20. 채집 시 내구도가 하락하고 후술할 수리 메뉴에서 회복할 수 있다. [본문으로]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