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l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출시 l 2020/11/17(화)
개발 l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유통 l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플랫폼 l 모바일 (iOS, AOS)
플레이 후기 l ★★★☆ (7.0)
들어가며
마술양품점은 주인공이 신비한 물품으로 가득한 양품점을 운영하며 행복을 찾아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롤더스카이', '타이니팜'처럼 제작물을 만들고 판매해 수익을 낸 후, 가게를 꾸미는 식.
카카오게임즈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놀러와 마이홈' 제작진의 신작으로 어느 날 주인이 홀연히 사라진 작은 가게를 발전시킨다는 플롯부터 외관까지 흡사한 부분이 많다. 그러나 대다수의 주민이 수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놀러와 마이홈과 달리, 주변 인물이 6~8등신 인간형 미남미녀인 데다 간혹 신뢰 이상의 관계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 있어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스러운 면도 있다.
총평
MMORPG 등 원활한 이용을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는 하드 코어 게임이 강세인 요즈음 보기 드문 캐주얼 신작. 간단한 조작법, 판타지 세계에서 펼쳐지는 따뜻한 에피소드, 감성적인 애니메이션, 아기자기한 그래픽이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특별한 목표 없이 생산만 반복하다 지쳐 이탈하게 되는 여타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과 다른 점이 있다면 흥미로운 스토리와 '탐험'으로 차별화를 꾀했다는 것이다. 여기서 탐험이란 마을 외곽을 탐색하며 제작 재료를 획득하는 콘텐츠다. 마법 물품을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 동안 여러 지역을 누비며 화면을 터치하거나 슬라이드하는 식으로 무료함을 해소할 수 있는 것. 고전 게임 '마법소녀 파르페'의 채집이 떠오르기도 한다. 단순히 가게에 배치할 가구나 캐릭터를 꾸밀 수 있는 의상을 모으는 데에 그치지 않고 '강화'할 수 있는 점도 색다르다. 인테리어, 레시피 해금 이외에도 성장한다는 느낌을 주는 요소.
가구와 의상에 희귀도가 부여된 점, 희귀도가 일정 수준(★5) 이상인 가구나 의상을 획득하려면 0.02%~0.50%* 확률 싸움에서 승리하거나 현금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은 장기적인 게임 운영을 위한 전략이겠으나, 가게와 캐릭터를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하는 데 제약이 된다.
* 2020년 12월 2주차 키리와 큐의 마법 상점 가구/의상 뽑기 최저 확률(사막여우 인형 등), 최고 확률(드림캐슬 유니콘침대 등).
주요 콘텐츠: 경영
이 게임의 핵심은 신비로운 힘을 지닌 마법 용품을 만들어 손님에게 납품하고 가게를 발전시켜가는 것이다.
그러려면 1. 재료를 모으고 (재료 획득) 2. 상품으로 가공한 뒤 (제작) 3. 판매해 수익을 내며 (의뢰) 4. 가게와 캐릭터를 육성해 더욱 큰 이익을 창출해야 한다. (성장) 게임을 플레이하는 내내 1~4가 반복되는 식. 아래에서는 마지막 항목인 성장부터 다룬다.
1. 성장
일련의 과정을 통해 가게를 번창하게 하고 캐릭터의 능률을 높이는 것.
플레이어가 성장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는 레벨, 매직 테리어 등급, 차밍 포인트 등급으로 나뉜다.
소개 | 성장 방법 | 영향 | |
레벨 | 의뢰, 퀘스트를 완료하며 경험치를 획득하여 높일 수 있는 등급. | - 의뢰 완료 - 퀘스트 완료 |
- 가게 면적 확장 가능 - 탐험 지역 확장 가능 - 재료 상점 확장 가능 - 제작실 잠금 해제 가능 |
매직 테리어 등급 | Magic Terior Point(이하 'MTP')를 모아 높일 수 있는 등급. | - 가게에 가구를 배치할 시 상승 - 설치하는 가구의 희귀도와 레벨이 높을 수록 많은 MTP 누적* |
- 제작 시 확률적으로 추가 마나 획득 - 최대 마나 상승 - 가구 강화 수치 증가 - 제작 숙련도 증가 - 제작품 추가 획득 - 레시피 레벨 업 가능 - 의뢰 슬롯 확장 가능 |
차밍 포인트 등급 | Charming Point(이하 'CP')를 축적하여 높일 수 있는 등급. | - 의상 장착 시 상승 - 착용 중인 의상의 희귀도와 레벨이 높을 수록 많은 CP 누적** |
- 의상 강화 수치 증가 - 퀘스트 경험치 증가 - 퀘스트 골드 증가 - 의뢰 경험치 증가 - 의뢰 골드 증가 |
[표 1] 성장 요소
* 귀한 가구는 주로 결제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즉, 결제 유발 포인트. 게다가 가구는 전용 아이템 혹은 다른 가구를 통해 강화할 수 있는데 가구를 가장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는 방법 또한 유료 구매다.
** 의상 레벨은 전용 아이템이나 다른 의상을 재료로 사용해 높일 수 있으며 최대 레벨에 도달한 동일 희귀도 의상 두 벌을 합하면 한 단계 높은 희귀도의 의상 한 벌이 지급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최단 시간에 희소한 의상 여러 벌을 손에 넣을 수 있는 방법은 유료 구매다.
2. 재료 획득
마법 용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를 모은다.
재료 획득 방식은 크게 탐험, 재료 상점 방문, 암시장 이용으로 구분 가능하다.
1) 탐험: 마술 양품점이 위치한 조용한 마을, '세렌티스'를 둘러싼 지역을 살펴보는 것. 지역 곳곳의 나무를 흔들거나 바위를 깨뜨려 제작 재료를 획득할 수 있다. 입장 시 타 게임의 활동력, 스태미나 격인 '탐험 나침반'이 필요하다.
- 지역: 불 속성의 '붉은 숲', 물 속성의 '투리아노', 흙 속성의 '니제르티움', 풀 속성의 '브뤼엘라', 바람 속성의 '바람의 절벽' (총 5종). 해당 지역에 걸맞은 속성이 부여된 의상을 착용한 뒤 탐험에 임하면 보상을 더욱 빠르게 획득할 수 있다.
- 동행: 친구 1인, 길드원 1인과 함께할 수 있다. 친구나 길드원의 의상에 유용한 속성이 붙어있다면 메리트가 된다.
- 탐험 지역 확장: 하위 스테이지를 탐험하다 보면 간혹 '지도 조각'이 발견된다. 지도 조각을 일정 수 이상 획득하고 레벨 조건을 충족할 시, 상위 스테이지가 열리며 상위 스테이지에서는 하위 스테이지보다 다양한 재료를 풍족하게 얻을 수 있다. 탐험 중에는 낮은 확률로 '보너스 스테이지 지도 조각'이 등장하기도 하는데 보너스 스테이지 지도 조각을 5개 모으면 보너스 스테이지에 입장할 수 있다. 소량의 재료가 드롭되는 일반 스테이지와 달리, 보너스 스테이지에서는 다량의 인형 재료와 가구/의상 상자를 습득할 수 있다.
- 기타: '자동 탐험' 기능을 사용하면 캐릭터가 나무, 바위가 위치한 곳으로 스스로 이동해 상호작용한다. '반복 탐험' 기능을 활성화하면 탐험 나침반이 모두 소진되거나 플레이어가 중단할 때까지 탐험을 지속한다. 이밖에 의뢰를 완료하거나 친구의 가게에 놀러 가 매일 한 번 획득할 수 있는 하트를 쓰면 탐험하는 캐릭터의 이동 속도를 높일 수 있다.
2) 재료 상점 방문: 노움* 노우지가 운영하는 가게. 소프트 커런시인 골드와 각종 재료를 교환한다. 레벨이 높아질수록 구매할 수 있는 재료가 다양해진다. 레벨 조건을 충족하고 탐험 중 획득할 수 있는 마법석**을 사용하면 재료 상점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재료 상점 업그레이드 시, 구입할 수 있는 재료의 수량이 증가한다.
* 유럽 전설 속 요정 내지 난쟁이. 땅 속을 자유롭게 누비며 광물, 보석을 지키는 정령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해리 포터 한국판에서는 '땅신령'으로 번역돼 등장하였다.
** 마법석이 부족할 시, 하드 커런시인 리치를 지불하는 방법도 있다.
3) 암시장 이용: 고블린 골린이 경영하는 공간. 보유 중인 재료, 마법 용품을 판매하거나 다른 플레이어가 등록한 재료, 마법 용품을 구입할 수 있다. 활용하는 화폐는 골드. 최근 판매가, 남은 수량이 표시되는 등 매물 정보를 비교적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일일 구매 가능 횟수, 아이템 별 최저가와 최고가가 고정되어 있는 데다 수수료도 20.00% 수준이라 통제가 다소 엄격한 편.
3. 제작
다채로운 재료로 마법 용품을 만든다.
붙여둘 시 하루종일 칭찬받는 '칭찬 스티커'처럼 누구나 한 번쯤 꿈꿔보았던 물건부터 맞춤법이 틀리면 스스로 교정해주는 '자동 수정 잉크' 등 언젠가 상용화될 법한 상품까지 다양한 아이템이 준비되어 있어 설정을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1) 제작맵: 메인 화면 우측 하단 아이콘을 눌러 입장할 수 있는 가게의 지하층. 각 제작실의 현황이 한눈에 들어온다.
2) 제작실: 레벨에 따라 해금되는 레시피를 기준으로 구분되어 있는 방. 입장 시 제작 현황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3) 제작: 만들 아이템, 비어있는 슬롯을 차례로 선택하면 제작이 시작된다. 생산하려는 아이템에 따라 필요한 재료와 마나, 완료 시까지 걸리는 시간이 다르다.
4) 레시피 레벨 업: 일정 매직 테리어 등급을 달성한 후, 마법석을 이용하면 레시피의 레벨을 높일 수 있다. 레시피의 레벨이 높아지면 제작할 수 있는 아이템이 1종 늘어난다.
5) 제작 슬롯 확장: 골드를 소모해 제작 슬롯을 더할 수 있다. 다수의 슬롯을 한꺼번에 활성화하면 일종의 예약 제작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번번이 제작실에 들락거리지 않아도 된다. 골드를 통한 확장이 끝나면 리치를 사용해 추가 슬롯을 확보할 수 있다.
6) 제작 시간 단축: 제작 중인 아이템을 터치할 시, 시간 가속 티겟* 사용 창이 팝업된다. 시간 가속 티켓은 단축되는 시간에 따라 1분, 5분, 10분, 30분, 1시간, 6시간까지 다양하게 나뉘어 있으며 한 번에 여러 장의 티겟을 투입할 수도 있다.
* 랭킹 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 '개인 위너스 포인트', 길드에 관한 활동을 하며 얻는 '길드 개인 코인'으로 구매할 수 있다. 해당 재화는 게임 활동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만큼 티켓 구매와 사용이라는 허들을 두었지만, 리치를 이용하면 제작이 즉각 마무리된다.
4. 의뢰
레벨 업 메인 루트. 제작한 아이템을 판매하거나 주민 일지 속 캐릭터의 부탁을 들어주는 것.
1) 의뢰
손님 또는 다른 캐릭터의 주문을 받아 마술 용품을 가져다주는 행위.
- 일반: 제작한 물품을 손님에게 납품한다. 제작 시간이 오래 걸리는 아이템 즉, 레시피 획득 난이도가 높은 아이템일수록 고가에 팔린다. 판매 시 경험치, 골드, 랭크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 특수: 드물게 주민 일지 속 캐릭터가 가게에 찾아오기도 하는데 요구한 아이템을 건네줄 시 일반 의뢰를 완료했을 때 보다 많은 보상은 물론 해당 캐릭터의 호감도까지 획득 가능하다.
- 거절: 아직 레시피의 잠금을 풀지 못했거나 재료를 확보하기 여의치 않은 아이템이 요구될 때, 의뢰를 거절할 수 있는 기능. 의뢰를 고사하면 일정 시간이 흐른 뒤에 다른 의뢰를 받을 수 있다.
- 도움 요청: 완수하기 어려운 의뢰를 받았을 때, 하루 10번에 한해 다른 플레이어에게 도움을 부탁하는 기능. 친구 사이인 플레이어가 서로의 가게에 방문했을 때, 도움 요청 아이콘을 터치하면 의뢰를 끝맺어줄 수 있다. 의뢰 거절 페널티(일정 시간 동안 해당 의뢰 슬롯에 다음 의뢰가 발생하지 않는 것)를 피하는 방법이자 소셜 콘텐츠 강화 요인 중 하나.
- 의뢰 슬롯 확장: 매직 테리어 등급 달성 후, 골드를 사용해 더욱 많은 의뢰를 받을 수 있다. 의뢰를 폭넓게 수주할수록 지금 당장 완료할 수 있는 건, 특수 의뢰 등 보다 효율적인 건을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덤.
2) 퀘스트
완제품을 전달해야 하는 의뢰와 다르게 지정된 캐릭터의 집에 찾아가 대화를 걸거나 아이템 제작을 시작하는 것만으로도 완수할 수 있는 것이 특징. 메인, NPC, 이벤트로 나눌 수 있다.
- 메인: 주인공이 오랜만에 고향으로 돌아와 낡은 마술양품점을 가꾸며 생기는 이야기가 담겨있는 퀘스트. 일반적인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이 플레이 초반 퀘스트를 통해 기초적인 조작 방식을 알려주는 데에서 그치는 데 반해, 매력적인 캐릭터들이 자아내는 포근한 일화를 긴 호흡으로 다루고 있다.
- NPC: 특정 캐릭터에 관한 에피소드가 녹아있는 퀘스트. 완료 시 호감도를 높일 수 있다.
- 이벤트: 한시적인 기간에만 임할 수 있는 퀘스트. 현재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세렌티스 겨울 축제' 이벤트 퀘스트가 열려있다. 앞으로도 신년, 설날, 새 학기, 가정의 달, 여름 방학, 추석 등 굵직한 시즈널 이슈를 챙기며 퍼블리셔가 꾸준히 게임을 관리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고 해당 이벤트에 맞춰 출시되는 여러 상품 판매를 촉진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콘텐츠: 수집
진척될 수록 이용할 수 있는 건물이 다양해지는 일반적 팜(Farm)류 게임과 마술양품점에 다른 부분이 있다면 가구, 의상, 인형을 수집형 RPG처럼 모아야 한다는 점이다. 획득한 가구, 의상, 인형은 컬렉션에 등록되며 달성도에 따른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1. 가구
가게를 장식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
키리와 큐의 마법 상점에서 뽑기 또는 구매를 통해 획득하거나 보너스 스테이지를 탐험하여 얻을 수 있다.
1) 종류
- 특수: 강화할 수 없는 가구. 간판, 벽지, 외관, 바닥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일반: 강화할 수 있는 가구. 테이블, 의자, 소품, 벽 가구, 카페트로 나뉜다. 터치 시 특별한 모션이 나타나거나 앉고 움직일 수 있는 등,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가구도 있다.
2) 특성
- 크기: 가구의 가로, 세로, 높이. (벽 가구의 경우 가로, 세로)
- 레벨: 전용 아이템인 '말랑멜로 볼트', 다른 가구를 재료로 사용하여 EXP를 얻을 수 있다. EXP가 일정 수준에 다다르면 가구의 레벨이 올라가며 레벨 상승 시 해당 가구를 배치하면 획득할 수 있는 MTP가 높아진다.
- 희귀도(등급): 게임을 이용하며 확인한 바로는 별 세 개부터 다섯 개(★3~★5)까지로 이루어져 있다. 의상, 인형과 달리 태생적인 희귀도를 변경할 수 없다.
2. 의상
캐릭터를 꾸미는 데 이용할 수 있는 아이템.
키리와 큐의 마법 상점에서 뽑기 또는 구매를 통해 획득하거나 보너스 스테이지를 탐험하여 얻을 수 있다.
1) 종류: 헤어, 옷, 악세서리로 구성되어 있다.
2) 특성
- 레벨: 전용 아이템인 '쫀득젤리 단추', 다른 의상을 재료로 사용하여 EXP를 얻을 수 있다. EXP가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의상의 레벨이 올라가고 레벨 상승 시 해당 의상을 장착하면 획득할 수 있는 CP가 높아진다.
- 희귀도(등급): 게임 플레이 중 접한 희귀도는 별 한 개부터 여섯 개(★1~★6)로 가구보다 다양했다.
- 승급: 똑같은 의상 2개로 희귀도를 한 단계 높이는 것. 승급할 의상은 최대 레벨이어야 하지만, 재료의 레벨은 무관하다. 디자인은 마음에 드는데 희귀도가 낮은 의상이 있다면 플레이어는 울며 겨자 먹기로 희귀도가 더 높은 의상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플레이어가 이러한 좌절을 경험하지 않도록 배려한 콘텐츠. 그러나 특정 의상을 확정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 없고 각종 뽑기에 헤어, 옷, 액세서리가 파츠 구분 없이 섞여있어 원하는 의상의 희귀도가 낮다 하더라도 해당 의상을 획득하기란 쉽지 않다.
- 합성: 등급이 같은 의상 2개, 마법석을 써 희귀도가 한 단계 높은 무작위의 의상 1종을 획득하는 것. 재료 의상은 모두 최고 레벨이어야 한다.
- 속성: 불, 물, 흙, 풀, 바람. 희귀도가 일정 수준 이상인 의상에 마법 수정을 이용해 부여할 수 있다. 적합한 속성의 의상을 착용하고 탐험에 나서면 보상을 더욱 빠르게 획득한다.
- 색상: 희귀도가 일정 수준 이상인 장비는 몇몇 부위를 다른 색상으로 염색할 수 있다.
- 전체 랜덤: 원하는 부위를 200종 이상의 색상 중, 무작위 색으로 물들인다. 시도 시마다 1,000골드가 사용된다.
- 16색 랜덤: 팔레트에서 4X4 블록을 설정한 뒤, 원하는 부위를 16가지 색 중 하나로 물들인다. 전체 랜덤보다 많은 3,000골드가 필요하다.
- 지정 색상: 원하는 부위를 선택한 색상으로 염색한다. 100리치가 소모된다.
3. 인형
가게에 배치하면 일정 간격으로 골드와 아이템을 생산한다.
인형 공방에서 마법 반죽, 천사의 옷감, 인형 도안, 오색 진주 물감을 사용하여 제작할 수 있으며 투입하는 재료 수에 따라 결과물의 희귀도가 달라진다.
인형의 희귀도, 레벨이 높을 수록 인형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골드도 증가한다.
4. 도감
1) 업적: 특정 조건을 달성하면 보상이 지급되는 콘텐츠. 기본, 적응, 심미, 교류라는 네 가지 카테고리로 나뉘어있다. 주요 보상은 가구와 의상 뽑기에 사용할 수 있는 리치, 골드 티켓. 제작과 의뢰에 두루 쓰이는 마나, 가구 또는 의상 강화 전용 아이템, 시간 가속 티켓 등도 배치되어 있다.
2) 컬렉션: 타 게임의 도감, 지식과 유사한 개념. 재료, 가구, 의상, 인형을 모아 일정한 조합을 완성하면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자칫 가구나 의상의 주된 획득 경로가 과금인 만큼 결제 없이 게임을 이용하는 플레이어에게 다소 부담이 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할 수 있으나, 소량의 재화나 아이템 이외에 능력치 향상 등 컬렉션 완성도에 기반한 혜택이 없기 때문에 관여도는 낮은 편.
3) 도감: 아이템 사전. 각종 재료, 가구, 의상, 인형을 검색하여 관련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부연 콘텐츠: 소셜
가상의 인물, 다른 플레이어와 교감한다.
주민 일지 속 캐릭터와 교류하면 재미있는 일화, 산뜻한 메모리얼 컷(일러스트)을 감상할 수 있으며 호감도를 높이면 제작에 큰 득이 된다.
다른 플레이어와 관계를 쌓을 시, 상술한 것처럼 탐험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획득한 하트와 길드 코인은 포인트 샵에서 요긴한 아이템을 획득하는 데 쓰인다.
1. 주민 일지
1) 주민: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는 동안 세렌티스 마을에서 만날 수 있는 인물을 가리킨다.
- 인물 정보: 이름, 나이, 신장, 생일, 관심사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사랑스러운 2D 라이브, 세세한 설정이 돋보인다. 호감도에 따라 추가 정보가 열린다.
- 호감도: 의뢰 달성, NPC 퀘스트 수행, 선물 등을 통해 높일 수 있는 포인트. 호감도가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특정 마법 용품을 만들 때, 제작되는 수량이 증가하는 등 이로운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수집한 재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꼭 신경 써야 하는 부분.
- 선물: 2시간에 한 번, 주민 중 한 명에게 선물을 줄 수 있다. 선물을 건넬 시 호감도가 상승한다. 선물할 수 있는 아이템은 보유 중인 마법 용품, 재료 등으로 다양한 편인데 리치로 판매 중인 선물을 건네면 호감도가 다른 아이템에 비해 10배 가량 높아진다.
- 방문: 주민의 집에 찾아간다. 주민의 집에서는 하루 한 번, 주민이 준비한 선물(마법 용품)을 받을 수 있다. 또 주민의 집에 배치되어 있는 것과 똑같은 가구를 구매할 수 있다. 주민을 보다 입체적으로 표현하고 주민의 팬이 된 플레이어에게 사은하는 요소. 호감도가 높아지면 숨겨진 공간이 오픈된다.
2) 일지: 완료한 메인, NPC 퀘스트 내용과 보상을 확인할 수 있다. 컷신이 발생하는 퀘스트였다면 컷신을 다시 감상할 수 있으며 영상도 재생 가능하다.
3) 메모리얼컷: 메인, NPC 퀘스트를 진행하며 수집하였던 일러스트를 모아놓은 공간. 일지와 더불어 마술양품점이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차별화를 꿰하고자 강조 중인 스토리를 강화하는 콘텐츠.
2. 친구
다른 플레이어와 친구를 맺을 수 있다. 친구가 되면 해당 플레이어의 가게로 놀러 가 하루 한 번 하트를 획득할 수 있다. 또 그 플레이어가 달성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의뢰를 대신 완료하여줄 수 있다. 반대로 그 친구가 나의 의뢰도 마무리해줄 수 있어 게임 플레이에 소소한 도움이 되는 부분.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소셜 네트워크 게임(Social Network Game, SNG)이 대개 그러하듯 다른 플레이어가 멋지게 꾸민 공간, 캐릭터를 끊임없이 접하게 하여 소유욕과 경쟁심을 은근히 자극하기 위한 요소.
친구와의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여 게임 정착 유도, 이탈 방지를 이루어내고자 했던 부분 중 하나는 '방명록'. 다른 플레이어의 가게에 찾아가 인테리어, 코디를 칭찬하거나 의뢰에 도움을 준 데 대한 고마움을 표할 수 있다. 독특한 점이 있다면 내 방명록에 '공지'를 업로드하여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부분, 타인의 방명록에 '비밀 글'을 등록해 공공연하게 나누기 어려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부분, 공지/비밀 글/일반 글을 불문하고 단순 텍스트뿐 아니라 내 캐릭터를 통한 감정 표현을 할 수 있는 부분.
3. 길드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게임을 즐기며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1) 혜택
길드의 성장에 따라 게임 플레이에 이로운 효과를 얻는다.
- 길드 레벨: 모든 길드원이 누적한 길드 포인트에 따라 상승하는 수치. 1~10레벨로 구성되어 있으며 등급이 높아질 시 의뢰 골드, 제작 경험치, 제작 숙련도, 길드 관리자 수, 길드 인원수가 늘어난다.
- 길드 (원) 등급: 내가 길드 활동 중 획득한 공헌도에 따라 부여되는 등급. 1~15등급으로 나뉘어있으며 등급이 상승할 시 요청 권한 수, 도움 주기 권한 및 포인트가 증가한다.
2) 기부
길드에 아이템을 기증하여 '공헌도', '길드 포인트', '길드 개인 코인'을 획득할 수 있다.
- 특별 기부: 지정된 아이템을 기부하여 더욱 많은 공헌도, 길드 포인트, 길드 개인 코인을 받는다. 게임에 입문하여 처음 접하는 재료인 '무지개꽃 씨앗'과 비교하였을 때 적게는 29배, 많게는 239배 상당의 보상을 얻을 수 있는 만큼 아이템 별로 하루에 특별 기부할 수 있는 수량이 정해져 있다. 최소 플레이어 레벨이 60 이상이면서 전문 술사로서의 소양까지 갖추어야 제작할 수 있는 아이템이 대부분으로 게임을 열심히 즐긴 플레이어들이 빛을 발할 수 있는 요소.
- 일반 기부: 보유 중인 마법 용품, 재료를 아무런 제약 없이 기부할 수 있다.
3) 배경: 후술할 길드 랭킹 보상 '길드 위너스 포인트'로 길드룸의 인테리어를 변경할 수 있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최대 수용 인원이 상이하다.
4) 위너스샵: 길드 위너스 포인트로 여러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현재는 퀘스트 경험치 증가 (5%), 퀘스트 골드 증가 (5%), 의뢰 경험치 증가 (5%), 의뢰 골드 증가 (5%) 물약 아이템을 판매하고 있다. 각 아이템은 1일간 효력을 유지한다.
부연 콘텐츠: 경쟁 (랭킹)
일주일 간 여러 부문에서 다른 플레이어와 겨루며 성과에 따라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1. 분야
1) 의뢰: 의뢰 달성 시 경험치, 골드와 더불어 '의뢰 랭크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의뢰 랭크 포인트를 시즌 중 얼마나 누적하였는지 가리는 부문.
2) 탐험: 탐험 완료 시 다양한 보상과 더불어 '탐험 랭크 포인트'가 쌓인다. 탐험 랭크 포인트 획득량에 따른 순위. 아울러 친구, 길드원이 나의 캐릭터를 모험에 데려갔을 때에도 소정의 탐험 랭크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단, 친구나 길드원이 나의 캐릭터와 동행하였는지 확인하는 시점에 시즌이 종료되었다면 해당 포인트는 사라진다.) 소셜 측면을 강화하는 부분 중 하나.
3) 전문 술사*: 전문술사끼리만 실력을 겨룰 수 있는 분야. '전문 술사 랭크 포인트'에 따라 산정된다.
* 제작존을 모두 개방하고 25레벨을 달성하면 선택할 수 있는 속성을 가리킨다. 고를 수 있는 속성은 의상에 부여할 수 있는 것과 같은 불, 물, 흙, 풀, 바람. 어떤 속성을 택하느냐에 따라 제작할 수 있는 마법 용품, 데리고 다니는 정령의 생김새가 달라진다. 속성이 맞지 않는다면 바꿀 수 있지만, 골드가 소모되는 데다 레벨만 유지되고 경험치가 초기화되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는 편이 좋다. 현재 권장되는 속성은 물, 바람. 리지의 호감도를 높이면 물, 바람 마법 용품 추가 제작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불, 풀 마법 용품 추가 제작 효과는 키르엔과 친밀해질 시 부여되는데 난이도가 있는 편이라 마이너하다.) 함께 게임을 즐기고 있는 친구, 길드원과 겹치지 않는 속성을 골라 도움을 주고받으면 보다 수월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그밖에 희귀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라 장시간 착용할 것으로 보이는 의상을 지니고 있다면 해당 의상에 적용된 속성을 토대로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다.
4) 길드: 길드 기부에 영향을 받는 '길드 포인트'로 좌우되는 순위.
2. 보상
1) 분류
- 시즌 보상: 마스터 I~IV, 다이아몬드 I~V, 플래티넘 I~IV, 골드 I~III, 실버 I~II, 브론즈 I 등 등급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보상을 가리킨다.
- 특별 보상: 시즌 보상과 중복 지급되는 보상으로 1위, 2~10위, 11~50위, 51위~101위 등 괄목할 만한 성취를 이룬 플레이어를 치하한다.
2) 구성
- 리치: 가구 및 의상 뽑기, 시간 단축, 재료 구매, 슬롯 확장, 선물 구매, 염색 등에 두루 쓰이는 하드 커런시.
- 골드: 재료 구매, 암시장 이용, 가구 및 의상 강화, 슬롯 확장, 염색 등에 사용되는 소프트 커런시.
- 개인 위너스 포인트: 포인트샵 '개인 위너스 포인트' 탭에서 쓸 수 있는 재화. 입장권의 일종인 탐험 나침반, 편의 요소인 시간 가속 티켓을 구매할 수 있다. 또 '빗자루냥이 간판', '그네냥이 간판', '달빛냥이 간판', '방울냥이 간판' 등 개인 위너스 포인트로만 구입할 수 있는 가구도 있다.
- 길드 개인 코인: 포인트샵 '길드 개인 코인' 탭에서 여러 아이템과 교환할 수 있는 재화. 해당 탭에는 의상에 속성을 부여하기 위해 필요한 '랜덤 마법 수정', 인형 제작 재료, 시간 가속 티켓, 각종 버프 아이템 등이 구비되어 있다.
- 길드 위너스 포인트: 길드 섹션에 기술하였던 길드룸 인테리어 변경, 버프 아이템 구매에 사용된다.
끝으로 하나의 아이템을 만드는 데 1일 이상이 걸리기도 하는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에 비해 제작 주기가 짧아 자주 들여다봐야 해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만, 제작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제작맵을 터치한 후 알맞은 제작존으로 진입해야 하는 게 아니라, 가게 1층에 서성이고 있는 멀린의 말풍선에 관련 정보를 보여주어 동선을 줄이는 등 세심한 관리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여주려 많은 노력을 기울인 듯 했다. 세로형 게임이라는 점이 잦은 접속에 대한 거부감을 덜어내는 데 한몫하기도 했고.
결론적으로 향후 몇 년간 대체 불가능한 수작이라는 인상까진 받기 어려웠다. 그러나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에 롤 플레잉 게임의 스토리,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연대를 매끄럽게 첨가하였고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곳곳에서 플레이어를 향한 배려가 느껴지는 데다 매력적인 인물 및 비주얼로 발전 가능성이 충분한 지적 재산(Intellectual Property, IP)을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게임이다. 게임으로서 장수할 수 있을지, 나아가 애니메이션 등으로도 변용되어 부가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을지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작품.
다음 편에서는 키리와 큐의 마법 상점 쪽을 조금 더 심도 있게 살펴보기로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