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l MMORPG
출시 l 2019/09/10(화)
개발 l 4399
유통 l 4399 Korea
플랫폼 l 모바일 (iOS, AOS)
플레이 후기 l ★☆ (1.5)
들어가며
취미로 게임 후기를 작성 중이라고 하니 주변에서 다뤄보라고 추천한 게임. 호감 가지 않는 광고와 부족한 완성도로 악명 높은 건 알지만, 직접 플레이해보긴 꺼려진다고. 나 역시 혹평 일색인 이 게임이 어떻게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순위권을 달성했는지 궁금했던 터라 설치했다.
총평
21세기형 다마고치.
사람마다 MMORPG에 관한 생각이 다르겠으나, 나에게 MMORPG란 새로운 세계에서 수많은 사람들과 빚어내는 모험기다. 그리고 그럴듯한 세상에는 내러티브가 필요하다.
가장 만만한 게 [▶ 미르4 - CBT 후기]에서도 언급하였던 천족과 마족의 역사다. 가령 이런 식이다. 천족과 마족이 기나긴 전투를 벌여 온 생명이 고통받았고 이에 마음 아파한 천족이 스스로를 희생하여 마족을 영겁의 잠에 빠뜨렸다. 훗날 봉인이 약화되어 갖가지 문제가 생기는데 플레이어가 혜성처럼 등장했다....... 닳고 닳은 이야기지만, 그 세계의 틀(환경, 역사, 종족, 종교 등)과 플레이어의 목표(마족 강림 방지, 주변인 구제 등)가 명확히 담겨 있다.
기적의 검엔 이런 흐름이 없다. 게임을 설치하자 마자 그 흔한 튜토리얼조차 없이 자동 전투가 시작된다. 이후에는 플레이어가 배워야 할 것도, 해야 할 일도 없다. 그저 알아서 성장하는 캐릭터를 지켜보기만 하면 된다. 어릴 적 제법 인기 있던 다마고치가 떠올랐다.
혹평에 가까운 말이지만, 그렇다고 이 게임이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10위 내에 안착한 점을 부정할 생각은 없다.
우선 나처럼 개연성, 몰입감을 중시하는 플레이어에겐 이 게임이 잘 안 맞을 수 있다. 기적의 검에서 게임을 플레이해야 하는 이유를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최소한의 조작, 손맛, 우수한 피지컬에서 오는 짜릿한 승리가 중요한 플레이어도 마찬가지. 기적의 검에서는 전투부터 보스 제압까지 모든 게 자동으로 돌아간다.
뒤집어 말하면 기적의 검은 위와 다른 가치를 찾고 있는 플레이어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게임이다. 아무리 그럴듯하게 늘어놓아도 허구일 뿐인 이야기나 이미 수없이 겪은 튜토리얼에는 관심이 없는 플레이어, 순발력보다 중장기적인 판단력에 자신이 있는 플레이어, 오랫동안 휴대 기기를 잡고 있기 어렵거나 힘들게 시간을 내어도 금방 지치는 플레이어. 가령 산전수전 다 겪은 직장인들에게는 이런 게임이 필요했던 것일지 모른다.
어디선가 청년은 시간과 체력을 갖추고 있지만 돈에 시달리고 중년에게는 체력, 재력이 있지만 시간은 부족하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각자 상황은 다르지만 일탈의 즐거움을 만끽하고 싶다는 마음만은 매한가지인데 그 어디에도 각박하지 않은 삶이 없어 서글퍼지는 한편, 그 틈을 노리고 등장한 이 게임을 영리하다 해야 할지 야속하다 봐야 할지 복잡한 심경이다.
주요 콘텐츠: 성장
앞서 다마고치라며 조소를 흘렸으나, 이 게임의 포장은 제법 MMORPG스럽다. 장비와 장신구는 물론 펫, 탈 것, 룬, 보석 등 다양한 수집 및 육성 요소를 만들어둔 것.
그러나 콘텐츠의 이름, 관련 UI만 조금씩 다를 뿐 몇몇 시스템을 돌려 썼다는 느낌이 강하다.
1. 캐릭터
탈착하지 않아도 캐릭터에 귀속되어 발현되는 콘텐츠.
- 레벨: 몬스터 제압, 퀘스트 달성 등을 통해 경험치를 쌓으면 레벨이 상승하며 레벨 업 시 능력치가 높아진다.
- 경지: 【사병 1】처럼 닉네임 왼쪽에 표시되는 수식어. 특정 조건을 달성하면 재화나 아이템을 사용해 경지를 높일 수 있는데 이를 진급이라고 한다. 진급 시 생명, 방어 등의 능력치가 높아진다.
- 외형: 캐릭터의 겉모습을 바꿀 수 있는 치장성 아이템. 코스튬(전신), 무기, 법기, 말풍선, 프레임 총 5종. 획득 시 공격, 치명, 치명 저항, 회피 등 능력치가 높아진다.
- 개별 외형 레벨: 같은 외형을 2개 이상 보유 중이라면 여분의 외형을 사용해 해당 외형의 레벨을 높일 수 있다. 외형 레벨 상승 시 능력치가 높아진다.
- 외형 총 레벨: 개별 의상 레벨을 한계치까지 높인 경우, 남은 외형을 분해해 외형 총 레벨을 높일 수 있다. 외형 총 레벨 상승 시 레벨에 따라 공격 추가%, 관통 추가%, 회피 추가 % 효과가 부여된다. 능력 별 수치, 백분율 결괏값은 정비례하므로 상위권으로 갈수록 외형 총 레벨의 중요성이 커진다.
- 칭호: 닉네임 위쪽에 현란한 장식과 함께 표시되는 수식어. 획득 시 공격, 관통, 치명 저항, 회피 등이 상승한다. 각종 랭킹 진입, VIP 승급, 이벤트 참여 등을 통해 받을 수 있다. 특정 VIP 등급을 달성하면 별다른 노력 없이 칭호를 얻을 수 있는 데다 랭킹에 들기도 수월해지므로 과금을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
- 스킬: 캐릭터가 수시로 사용하는 액티브 스킬, 전직 시 순차적으로 해금되어 이로운 효과를 주는 패시브 스킬로 나뉜다. 액티브라는 단어가 무색하게 직접 스킬을 사용할 방법이 없는 데다 패시브도 ON, OFF를 지원하지 않아 사실상 미장용.
2. 장비
캐릭터가 직접 착용할 수 있는 아이템의 총칭. 획득 시 무작위로 등급, 품질이 결정된다.
등급은 1~25급으로 나뉘며 급수가 높을수록 능력치가 우수하다. 또 3급, 5급, 6급, 8급 달성 시 보석을 장착할 수 있는 슬롯이 한 칸씩 늘어난다. 빈 슬롯에 보석을 박아 넣으면 다양한 보너스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품질은 등급의 하위 개념으로 장비 아이콘을 둘러싼 배경, 테두리 색상을 가리킨다. 흰색, 파란색, 보라색, 주황색, 빨간색, 분홍색, 금색 순으로 뛰어난 능력치를 지니고 있다. 예를 들어 1등급 보라색 장비는 1등급 흰색 장비보다 우월하지만, 2등급 파란색 장비보다 덜 유용하다.
- 장비: 투구, 흉갑, 하의, 장갑, 신발, 무기 총 6종. 남성(전사)용, 여성(마법사)용 장비가 상이하다. 시장 매물은 남성용이 근소하게 많은 편. 골드로 레벨을 높일 수 있는데 이를 강화라고 한다.
- 장신구: 목걸이, 귀고리, 팔찌, 반지 총 4종. 성별 구분 없이 착용할 수 있다. 장비처럼 골드로 강화할 수 있다.
- 수호: 사용(착용) 시 일시적으로 방어력 증가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기간제 서비스. 퀘스트 보상으로 체험판이 지급되며 만료 시 다이아(유료 재화)를 사용해 유효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 보석: 장비에 장착할 수 있는 에메랄드, 장신구에 부착 가능한 루비로 나뉜다. 능력치가 우월할 수록 레벨이 높으며 동일 레벨 보석 3개 합성 시 다음 레벨 보석을 얻을 수 있다.
- 성인: 장비, 장신구에 장착 가능한 아이템. 얼핏 보석과 비슷해보이지만, 부위 별로 세분화되어있다. 무기에는 무기, 투구에는 투구 성인만 부착할 수 있는 식. 성인에는 장비처럼 등급, 품질이 부여되어 있으며 특정 형용사가 붙어있다. 등급, 품질, 형용사가 일치하는 성인을 2개 이상 착장할 시 세트 효과가 생긴다. 예컨대 [2급] 독마사의 힘과 [2급] 독마사의 투구 성인을 동시에 사용하면 회피 +42, 치명 저항 +28, 방어 강화 +0.1% 상태가 된다.
- 룬: 시련의 탑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시련의 4층, 6층, 8층, 12층, 16층, 20층, 24층, 28층 클리어 시 착용할 수 있는 슬롯이 하나씩 늘어난다. 장착 시 높아지는 능력치에 따라 생명, 방어, 회피, 치명 저항, 공격, 관통, 치명, 명중, 회심력, 회심 에너지 등으로 나뉜다. (만약 룬 이름이 능력치·n속 형태로 이루어져있다면 주로 증가하는 능력치, 부가 효과가 딸려있다는 뜻. 공격·2속 룬은 착장 시 공격 +121, 공격 강도 +0.365% 효과가 부여된다. 동일선 상에서 공격·3속룬을 착용하면 공격 +121, 공격 강도 0.365%, 피해 추가 0.077% 상태가 된다.) 장비나 성인과 달리 등급은 없지만, 품질은 있다. 화폐의 일종인 '룬 정화'로 레벨을 높일 수 있다.
3. 육성
획득 후 성장시켜야 한다는 점에서 장비와 별반 다를 바 없는 콘텐츠들이지만, 스킴* 뿐만 아니라 껍데기까지 똑같아 묶었다.
* 대략적인 계획이나 도식을 뜻하는 말. 매출, 이벤트 부문에서는 참여 방식 등의 구조나 화면같은 표현법.
펫 | 탈 것 | 날개 | 성령 | 신병 | |
설명 | 캐릭터를 따라다니는 동료. | 먼 거리를 이동할 때, 자동으로 소환되어 탑승하는 수단. | 캐릭터의 등에 부착되는 장식물. | 투명하고 반짝이는 질감으로 표현된 점 이외에 펫과 동일. | 장착 시 무기의 외형이 달라지는 아이템. 캐릭터 항목에서 살펴본 외형으로 덮어씌울 수 있다. |
해금 조건 | 캐릭터 15레벨 달성 | 캐릭터 31레벨 달성 | 캐릭터 52레벨 달성 | 캐릭터 73레벨 달성 | 관련 아이템 획득 시 |
전체 공통 | 1) 보유 효과: 획득 시 명중, 치명, 방어 등 능력치가 상승한다. 2) 레벨 (1) 레벨 업: 재료*를 투입할 시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경험치가 일정량 쌓이면 레벨이 상승하고 능력치가 강력해진다. (2) 패시브 스킬: 특정 레벨 달성 시 자동으로 개방된다. 스킬이라고는 하나, 주로 추가 능력치가 붙는 식. * 각 콘텐츠의 레벨 업 방식은 모두 같지만, 필요한 재료가 다르다. 플레이어가 최대한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하게 하여 게임에 붙잡아두거나 많은 상품을 결제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펫: 펫 진화단, 펫 수련단/탈 것: 탈 것 진화단, 탈 것 수련단/날개: 날개 초급 정화, 날개 중급 정화, 날개 고급 정화/성령: 성령 초급 정화, 성령 중급 정화, 성령 고급 정화 3) 능력 강화: 재료**를 사용해 공격, 관통, 치명, 명중 등 능력치를 높일 수 있다. ** 레벨 업처럼 각 콘텐츠의 능력 강화 방식은 동일하지만, 쓰이는 재료가 상이하다. 펫: 펫 오성단, 펫 잠재단, 펫 비행단/탈것: 탈 것 오성단, 탈 것 잠재단, 탈 것 비행단/날개: 자연 깃털, 탄방 깃털, 신성 깃털/성령: 자연 지령, 탄방 지령, 신성 지령 4) 외형 (1) 외형 변경: 스킨을 수집하여 겉모습을 바꿀 수 있다. (2) 외형 수집: 보유 중인 외형이 많을 수록 높은 추가 능력치가 부여된다. (3) 외형 연계: 외형을 모아 특정 조합을 완성하면 연계 속성이 활성화된다. 예를 들어 성령·유몽, 성령·번개, 성령·화염을 모으면 공격, 생명이 높아진다. 게다가 해당 외형을 일정 수준 이상 강화하면 추가 능력치가 부여된다. 타 게임의 도감, 컬렉션 개념. 5) 편의: 해제(날개) 또는 숨기기(펫, 탈 것, 성령)로 외형을 감출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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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복 | 레벨 업 시 축복치가 증가하며 일정 수준에 다다르면 펫, 탈 것 머리 위의 별 갯수가 늘어난다. 별 10개를 모으면 등급이 증가하는데 이를 성급이라고 한다. 성급 상승 시 능력치도 뛰어나진다. | X | X | X | |
진화 | X | 일부 탈 것에 진화석을 사용하면 한층 강력한 탈 것을 획득할 수 있다. | X | X | X |
[표 1] 육성 콘텐츠 일람
4. 도감 (카드)
보스를 제압하거나 이벤트에 참여하면 확률적으로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 도감은 그렇게 모은 카드를 등록, 능력치를 획득하는 콘텐츠다.
- 해금: 특정 캐릭터 레벨 달성 시 카드 슬롯이 해금된다. 잠금 해제된 슬롯을 터치할 시, 보유 중인 카드를 도감에 보관할 수 있다.
- 성급: 같은 카드를 여러 번 등록하면 카드 좌측의 별이 하나씩 활성화된다. 별이 모두 모이면 카드의 레벨이 높아진다. 이를 성급이라고 하며 성급 상승 시 능력치도 높아진다. 앞서 펫, 탈 것에서 살펴본 것과 동일.
- 조합: 특정 카드를 모으면 보너스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외형 연계와 같은 방식.
- 종류: 도감은 파란색 도감, 보라색 도감, 주황색 도감, 빨간색 도감, 분홍색 도감, 여신 도감, 이벤트 도감으로 나뉜다. (네이밍이 실로 투박하여 어딘가에 낡은/일반/고급/희귀/유일/영웅/신화처럼 그럴싸한 이름이 숨어있나 했지만, 장비의 품질과 명명 규칙을 통일한 듯하다.) 파란색~분홍색 도감 속 카드는 보스를 처지할 시 획득할 수 있으나, 여신 도감은 언제 진행할지 알 수 없는 이벤트로만 채울 수 있다. 심지어 이벤트 도감 속 카드들은 VIP 보상이다. 조금 민망하리만치 노골적인 접속 유발, 과금 유도 요소.
주요 콘텐츠: 전투
몬스터 제압을 베이스로 하는 콘텐츠 모음.
1. 오프 자동
귀속 다이아를 통한 구입, 퀘스트 클리어, 연맹(길드) 가입 등 여러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는 '오프 자동 카드'를 소모해 누릴 수 있는 서비스. 캐릭터 레벨이 60 이상인 상태에서 해당 아이템을 사용하면 기적의 검 애플리케이션을 종료하더라도 캐릭터가 몬스터를 사냥하여 경험치를 획득한다. 검은사막 모바일의 흑정령 모드, 스피릿 위시의 프리미엄 서비스와 흡사하다.
2. 퀘스트
플레이어가 게임에 안착하고 목표 의식을 불태울 수 있도록 하는 요소. 몬스터 처치 → 장비 또는 레벨 업, 능력 강화 재료 지급 → 레벨 업 시도 → 보스 제압 → (새롭게 열리는 콘텐츠가 있을 경우 체험) → 몬스터 처치가 돌고 돈다.
3. 일상 활약
매일 반복할 수 있는 임무. 다른 게임의 일일 퀘스트로 보면 편하다. 일상 활약 완료 시 활약 경험치가 쌓이며 경험치가 최고치에 다다르면 활약 레벨이 높아진다. 활약 레벨 상승 시 공격, 생명, 방어 등이 증가한다.
4. 보스
- 일반 보스: 몬스터를 쓰러뜨리다 보면 보스 게이지가 차오른다. 게이지가 가득차면 보스의 은신처에 쳐들어가 전투를 벌일 수 있다. 클리어 시 대량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 마왕 보스: 월드 보스 해금 전, 워밍 업으로 제공하는 콘텐츠. 일반 보스와 큰 차이는 없다.
- 월드 보스: 하루 세 번 쓰러뜨릴 수 있는* 강력한 적. 캐릭터 레벨에 따라 제압할 수 있는 보스가 차례로 해금된다. 클리어 시 장비, 보석, 능력 강화 재료 등을 획득할 수 있다.
* 결제로 얻을 수 있는 '피로 회복제'를 사용하면 도전 기회가 1회 회복된다.
5. 던전
- 시련의 탑: 높은 탑을 오르며 각 층을 차례로 격파,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콘텐츠. 룬 수급 및 장착과 연계되어 있는 부분.
- 마령 수호: 끊임 없이 몰려드는 몬스터 속에서 마력 수정을 보호하며 싸우는 콘텐츠. 완료 시 경험치, 펫 진화단, 펫 오성단을 얻을 수 있다. 보상 수량은 콘텐츠 클리어 성적에 따라 달라지는데 결과는 마력 수정의 잔여 생명력에 따라 최소 1성(★), 최대 3성(★★★)으로 매겨진다. 또 3성을 기록하였다면 이후 결제로 획득할 수 있는 '소탕권'을 써 순식간에 전투를 완료할 수 있다. 캐릭터 레벨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비기너 모드, 이지 모드, 노멀 모드, 정예 모드, 하드 모드, 프로 모드, 심연 모드, 악몽 모드, 지옥 모드, 열반 모드가 차례로 열린다.
- 경험치 비경: 정해진 시간 동안 셀 수 없이 많은 몬스터를 무찌르고 다량의 경험치를 얻는 콘텐츠. 하루 두 번* 즐길 수 있다.
* 결제 또는 이벤트 참여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경험의 서' 사용 시 입장 횟수가 1회 늘어난다.- 응원: 골드나 다이아를 소모하여 캐릭터가 적에게 입히는 피해량을 10% 높일 수 있다. 몬스터를 많이 제압할 수록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레벨 업에 꼭 필요한 요소. 다이아는 직과금 상품인 데다 귀속 다이아, 골드 상품도 판매 중이므로 과금 유발 포인트에 해당한다.
- 효율: '경험치 +100% 포션', '경험치 +50% 포션'을 사용해 더욱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해당 아이템은 상점에서 직접 구매하거나 상점에서 열쇠를 산 뒤, 보물 찾기 콘텐츠에서 확률적으로 획득할 수 있어 직간접적 결제 유발 요소라 할 수 있다.
6. 경기장
하루 열 번* 다른 플레이어의 캐릭터와 자웅을 겨룰 수 있는 콘텐츠. 나름 비동기 PvP인데 캐릭터의 전투 장면 없이 결과 화면만 보인다.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콘텐츠가 아닌 데다 직접 컨트롤할 수 있는 부분도 없어 일면 이해가 가기도 하지만, 다소 과한 생략이 이루어지지 않았나 싶다.
* 귀속 다이아로 최대 5회까지 남은 도전 횟수를 회복할 수 있다.
- 랭킹 보상: 경기장 순위에 따라 화폐의 일종인 '명예'를 매일 차등 획득할 수 있다.
- 명예 상점: 명예와 여러 보상을 교환할 수 있는 장소. 귀속 다이아같은 재화부터 탈 것 진화단 등 레벨 업 재료까지 다채로운 품목이 진열되어 있다. 하루 구매 가능한 수량이 정해져있으며 재고는 매일 00:00 채워진다.
7. 연맹
다른 플레이어들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콘텐츠. 다른 게임의 길드에 해당한다.
- 연맹 레벨: 회원이 게임을 즐기다 보면 번영도가 축적되고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연맹 레벨이 높아진다.
- 연맹 혜택: 하루 한 번 오프 자동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 길드 출석인 셈.
- 선물 봉투: 회원 중 첫 충전, 일일 누적 충전, 투자 계획 등을 통해 VIP 레벨을 높인 플레이어가 있을 경우 선물 봉투를 획득할 수 있다. 그 회원이 연맹 화면에서 '봉투 발송' 버튼을 터치하면 다른 회원들에게 보상이 지급된다.
- 연맹 창고: 보유 중인 장비를 기부할 수 있는 공간. 기부 시 창고 점수를 얻을 수 있으며 해당 점수로 다른 회원이 창고에 넣어둔 장비를 얻을 수 있다.
- 전혼: 공격, 생명, 관통, 방어 등 능력치 관련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콘텐츠. 연맹 레벨에 따라 차례로 해금되며 레벨 업 하려면 공헌도가 필요하다. 길드 스킬로 이해하면 편한데 재화나 아이템이 아닌 능력치가 영구히 주어지는 점, 연맹 탈퇴 후에도 유지되는 점이 독특하다. (단, 공헌도는 초기화된다.)
- 이벤트
- 연맹 보스: 연맹 퀘스트를 통해 획득한 '연맹 먹이'를 상납할 시, 공헌도를 획득할 수 있으며 연맹 보스 활성도가 높아진다. 공헌도는 앞서 기술한 전혼 레벨 업에 쓰인다. 활성도가 일정 수준 이상 쌓이면 정해진 시간 연맹 보스에 도전할 수 있으며 승리 시 강력한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 연맹 연회: 간헐적으로 열리는 복주머니 이벤트를 연맹에 맞춰 배리에이션한 콘텐츠. 보물함 공격 시 복주머니가 드롭되며 복주머니를 열면 여러 선물을 얻을 수 있다.
- 연맹 수비전: 마령 수호를 연맹 버전으로 변형한 콘텐츠.
- 연맹 쟁패: 다른 연맹의 플레이어, 몬스터와 대적하는 콘텐츠.
대략적인 콘텐츠는 이 정도. 늘어놓으니 분량이 꽤 된다.
과금 모델, 프로모션 관련 리뷰는 [▶ 기적의 검 - 과금 모델 분석]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