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피바라 Go!>의 과금 모델을 들여다보는 글.
게임에 대한 개인적인 소감, 주요 콘텐츠 소개는 이전 포스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게임 리뷰] 카피바라 Go! - 콘텐츠편
들어가며
지난 글에서 가볍게 이야기한 것처럼 <카피바라 Go!>는 다소 느슨해 보이는 첫인상, 단순한 메커니즘과 대비되는 촘촘하고 복잡한 과금 모델을 자랑한다.
현금이 필요한 경우만 헤아려보아도 단순 패키지 상품부터 시즌 패스, 광고 제거 상품, 월정액 상품, 개인화 상품, 스텝 업 상품, 분할 지급 상품까지 참 다양하다.
PvE 콘텐츠의 입장권을 구매하거나 PvE 콘텐츠의 대전 상대를 새로 고침 하는 등 게임 내 재화인 보석이 사용되는 경우까지 포함하면 더 늘어난다.
개인적으로는 1:N 경쟁 이벤트를 수시로 진행해 유저로 하여금 다른 유저의 존재를 인식하게 하고 게임 이용을 독려하는 동시에 상품 구매까지 유발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 상품 요약. 직접 플레이하며 정리했기 때문에 특정 조건을 달성해야 나타나는 상품 일부는 포함되어 있지 않을 수 있다.
가격은 중간이 없다. 첫 구매를 이끌어내는 1,000원짜리 상품부터 게임에 푹 빠진 유저를 유혹하는 140,000원짜리 상품까지 가격 폭이 상당히 넓으며 대다수의 상품이 가격 분포 양 끝에 포진해 있다.
▲ 상품 상세 중 일부 갈무리. 할인율은 나만의 방식으로 책정하여 회사가 매긴 가치와 크고 작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귀여운 외형, 짧은 플레이 타임, 직관적인 메커니즘으로 1020 유저를 모아 광고 시청 수익을 내고 저가 상품을 판매하는 한편 간단한 조작 방식, 다양한 편의 기능을 통해 3040 유저를 붙잡아 고가 상품 구매를 유도한 것처럼 보이며 실제로도 잘 먹힌 듯. 1
▲ 2024년 10월 22일(화)~11월 22일(금) 한국 유저층 추정. (참고: 센서타워)
▲ 2024년 10월 22일(화)~11월 22일(금) 한국 매출, 유저 추이 추정. (참고: 센서타워)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계속!
구매 경험
1. 홈
매일 오전 9시 이후 첫 게임 실행 시 수많은 레드 닷이 유저를 반긴다. 대표적인 레드 닷은 아래와 같다.
▲ 첫 게일 실행 화면. ① 프로필, ② 스태미나, ③ 메뉴, ④ 기간 한정 이벤트, ⑤ 탐방, ⑥ 길드, ⑦ 이벤트, ⑧ 상점, ⑨ 장비, ⑩ 보물 상자 등 다양한 부분에서 레드 닷을 확인할 수 있다.
▲ 주요 레드 닷 관련 유저 동선, 액션, 보상, 목적 상세.
모든 레드 닷이 매출로 이어지진 않지만, 많은 레드 닷이 매출에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유저는 소소한 선물을 받아 기쁘고 게임은 유저로 하여금 원하는 행동을 하게 하여 윈윈이지만, 나처럼 레드 닷을 모조리 지우지 않으면 불안에 떠는 유저에게는 다소 피곤하게 느껴질 수 있겠다.
2. 상점
먼저 상점을 HUD 하단에 두어 접근성을 높인 것이 눈에 띈다.
상점은 장비 상점, 초특가 모임, 패키지 상점, 충전으로 나뉜다.
▲ 상점 내부 화면.
- 장비 상점: 유저가 가장 관심 있어할 스펙 업 수단인 장비 뽑기를 전면 배치했다.
- 초특가 모임: 초중반 진행에 도움이 되는 펫 덤보가 포함된 패키지를 보여주어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 할인율을 명확하게 보여주어 유저로 하여금 구매 시 얼마나 많은 이득을 볼 수 있는지 곧장 알 수 있게 한 것도 인상적이다. 2
- 패키지 상점: 일간, 주간, 월간 상품을 확인할 수 있다. 첫 화면에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일간 상품이 보이게 하고 스크롤을 내리면 비로소 값비싼 주간, 월간 상품이 보이게 하여 구매 저항감을 낮췄다.
- 충전: 현금으로 보석을 구매할 수 있다. 행복해 보이는 카피바라가 조금 킹받는다 😇
3. 기타
특권 카드(기간제, 월정액), 펀드(시즌 패스), 개인화 상품을 홈에서 바로 접할 수 있게 했으며 확인하지 않은 내용이 있을 시 레드 닷을 부착하는 것은 물론 아이콘이 1~2초 간격으로 흔들리게 해 두었다. 유저가 놓치면 자칫 손해를 볼 수 있는 내용을 강력하게 인지시키는 효과가 있겠으나, 경우에 따라 반감을 살 수 있어 보인다.
상품 상세
1. 재화
<카피바라 Go!>의 재화는 하드 커런시인 '보석', 소프트 커런시인 '골드'로 나뉜다.
각 보석 상품은 생애 최초 구매 시 1+1 혜택을 주어 구매를 장려한다. 또 가장 저렴한 상품은 대폭 할인해 첫 구매를 유도하고 가장 값비싼 상품은 소폭 할인해 회당 결제 금액 상승을 도모한다.
아울러 상술한 바와 같이 매일 한 번 광고 시청 시 소량의 골드를 지급함으로써 상점 방문을 넛지하고 광고 시청 수익을 창출한다.
▲ 재화 상품.
2. 혜택
<카피바라 Go!>는 구매 유저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상품은 '영구 카드'인데 구매 시 영구적으로 ① 일일 던전 입장 횟수가 1회 증가하고 ② 골드 획득량이 10% 증가하며 ③ 매일 보석 200개와 스태미나 50개를 제공한다. 게임을 오랜 시간 깊이 있게 즐길수록 더 큰 혜택이 돌아오는 식이라 유저를 오래도록 게임에 붙잡아두며 충성도를 높일 수 있어 보인다. 3
3. 배틀 패스
홈 화면 좌측 특권 아이콘 클릭 시 총 4종의 패스를 확인할 수 있다.
▲ 배틀 패스 상품 화면.
- 배틀 패스: 일일 임무 완료 시 패스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으며 시즌제로 운영된다. 정기적인 매출을 수반하는 기반.
- 무료: 보석 → 용 티켓 → 나무 티켓을 번갈아 지급하여 콘텐츠 이용을 지원한다.
- 유료: 무료 보상과 동일한 보상에 브론즈 보물 상자 → 실버 보물 상자 → 펫 보물 상자 → 황금 말굽쇠를 번갈아 추가 지급하여 뽑기와 성장의 재미를 제공한다.
- 특성 펀드: 특성 레벨 당성 시 패스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단발성 매출을 내고 게임 이용을 장려하는 장치.
- 무료: 보석을 지속적으로 지급해 뽑기 이용을 지원한다.
- 유료: 무료 보상과 동일하게 보석을 지급하지만, 수량이 10배~100배 차이가 나 구매 의욕을 자극한다.
- 도전의 타워 펀드: 도전의 타워에서 클리어한 타워의 종류, 층수에 따라 패스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이하 상동.
- 무료: 전설 열쇠를 지속적으로 지급해 뽑기 이용을 지원한다.
- 유료: 무료 보상과 동일하게 전설 열쇠를 지급하지만, 수량이 3배~10배 차이가 나 구매 의욕을 자극한다.
- 지하 감옥 펀드: 지하 감옥 돌진에서 클리어한 층에 따라 패스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이하 상동.
- 무료: 황금 말굽쇠를 지속적으로 지급해 탈것 성장을 지원한다.
- 유료: 무료 보상과 동일하게 황금 말굽쇠를 지급하지만, 수량이 50배 차이가 나 구매 의욕을 자극한다.
4. 뽑기
뽑기는 크게 펫 뽑기('펫 알' 사용), 장비 뽑기('보물 상자' 사용)로 나뉜다.
4.1. 펫 뽑기
소환 레벨에 따라 등장하는 펫의 등급에 차이를 두어 많은 시간, 비용을 들인 유저가 혜택을 받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소환 레벨은 무료로 획득한 펫 알을 통해서도 높일 수 있어 무소과금 유저의 불만을 완화했다.
▲ 펫 알 사용, 광고 제거 카드 구매 권유 화면.
▲ 소환 레벨 상세.
4.2. 장비 뽑기
보물 상자 사용 시 장비 또는 성장 재료(e.g. 장비 강화석, 장비 도면)를 획득할 수 있다. 보물 상자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 보물 상자 사용 화면.
- 전설의 보물 상자: 1회 열기 시 보석 320개, 10회 열기 시 보석 2,980개가 필요하다. 10회 이내에 에픽 장비 획득, 100회 이내에 에픽 S 장비 등급을 보장한다. 4
- 영웅 보급 상자: 매일 한 번 광고 시청 시 무료로 열 수 있으며, 이외에는 열기 시마다 금열쇠 1개가 필요하다. 10회 이내에 에픽 장비 획득을 보장한다.
- 모험가 보급 상자: 매일 세 번 광고 시청 시 무료로 열 수 있으며, 이외에는 열기 시마다 은열쇠 1개가 필요하다. 10회 이내에 비범한(우수) 장비 획득을 보장한다. 5
위에서 확인할 수 있듯 각 보물 상자 사용 시 10회 이내에 특정 등급의 장비가 반드시 등장하게 되어있다. 그런데 공지 상으로는 보장이 포함된 확률만 확인되어 보장 없는 순수 확률도 확인이 필요해보인다. 6
펫 뽑기는 최고 불멸 등급 펫도 획득할 수 있지만, 장비 뽑기는 최고 에픽 S 등급 장비만 획득할 수 있다. 그보다 높은 등급(전설, 신화)의 장비는 낮은 등급의 장비를 재료로 사용하여 제작(합성)할 수 있다.
초반에는 쓸만한 장비를 손쉽게 얻고 빠르게 강화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보유 중인 장비 및 펫에 따라 필요한 장비(빌드)가 고정되고 필요한 장비를 강화하려면 해당 장비와 등급이 같거나 완벽하게 동일한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 비용이 들어가는 구조.
▲ 합성 화면.
5. 패키지
<카피바라 Go!>의 패키지는 패키지는 크게 구매 제한 상품, 주기성 상품, 스텝 업 상품, 개인화 상품, 분할 지급 상품, 기간 한정 상품으로 나눌 수 있다.
- 구매 제한 상품: 구매에 제약 조건이 있는 패키지.
- 조건 및 횟수 제한: 상점 메뉴 내 장비 상점 탭에서 판매 중인 패키지로 계정당 1회씩만 구매 가능하며 특정 챕터(모험)를 클리어해야 나타난다.
- 횟수 제한: 상점 메뉴 내 초특가 모임 탭에서 판매 중인 패키지로 계정당 1회씩만 구매 가능하다. 대개 초반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항목을 확정 지급하여 신규, 복귀 유저의 안착을 돕는다. (e.g. 덤뽀 패키지 I~II, 장비 강화 패키지 I~II)
- 주기성 상품: 상점 내 패키지 상점 탭에서 판매 중이며 구매 가능 횟수가 일간, 주간, 월간 초기화되는 패키지. 획득처가 제한된 항목을 판매하여 구매 습관을 형성한다. (e.g. 던전 패키지, 탈것 패키지, 곡괭이 주간 패키지, 아티팩트 주간 패키지, 스톤 주간 패키지)
- 스텝 업 상품: 이전 상품 구매 시 다음 상품 구매 권한이 잠금 해제되는 패키지. 동양 게임들은 유료 패키지를 연달아 배치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서양 게임처럼 무료, 유료 패키지를 교차 배치하여 패키지들을 인지시키고 긍정적인 인상을 형성하였다. (e.g. 열쇠 할인) 7
- 개인화 상품: 개인의 상태에 따라 일정 기간 노출되었다 사라지는 패키지. 유저가 특정 재화, 아이템을 필요로 하는 시점에 배치하여 구매를 유도한다. (e.g. 골드 보충=골드 부족 시 팝업, 한정 체력 패키지=스태미나 소진 시 1시간 동안 구매 가능, 재정비=모험 중 사망 시 1시간 동안 구매 가능, 펫 가속=각 신화 등급 펫 최초 획득 시 1시간 동안 구매 가능)
- 분할 지급 상품: 구매 시 매일 정해진 일차의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패키지. 저렴한 가격으로 첫 결제를 유도하고 보상을 나누어 증정함으로써 정기적인 접속을 유도하며 요긴한 아이템을 통해 정착을 지원한다. (e.g. 3일 고급 패키지)
- 기간 한정 상품: 출시 후 일정 기간 동안에만 구매할 수 있는 패키지. 후술할 정기 재화 소모 이벤트와 연계된 경우가 많다.
▲ 스텝 업 상품 예시. 이전 상품을 구매해야 다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 개인화 상품 예시. 상품을 상점에 상시 진열하지 않음으로써 너무 많은 상품으로 인한 거부감을 덜어낼 수 있다. 또 유저의 상황에 맞는 상품을 보여줌으로써 구매 의욕을 자극할 수 있다.
▲ 분할 지급 상품 예시. 구매할 수 있는 기간이 정해져 있는 여타 상품들처럼 타이머가 추가되면 좋겠다.
이벤트
1. 신규 유저 정착 이벤트
<카피바라 Go!>는 신규 유저에게 게임 속 주요 콘텐츠를 소개하고 놀거리, 성취감을 선사하기 위해 이벤트인 '7일 카니발'을 제공한다. 7일 카니발은 신규 유저 본인에게만 노출되는 개인화 이벤트로 약 2주 간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는 메뉴는 ① 미션 및 보상 탭, ② 패키지 탭으로 구분된다.
미션 및 보상 탭은 1일, 2일, …, 6일, 7일 총 7개 탭으로 나뉘어 있으며 매일 오전 9시 1일씩 차례로 잠금 해제된다. 각 탭에서는 플레이 기간에 맞는 미션이 주어지며 미션 완료 시 보석, 펫 알처럼 게임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보상과 함께 7일 카니발 이벤트 전용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 전용 포인트는 일정량 획득 시 에픽 S 등급 장비를 받을 수 있다. 유저가 매일 접속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게 함으로써 게임의 매력을 어필하고 리텐션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패키지 탭 역시 1일, 2일, …, 6일, 7일 총 7개 탭으로 나뉘어 있으며 매일 오전 9시 1일씩 차례로 잠금 해제된다. 각 탭에서는 무료 상품(일일 선물), 유료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무료 상품은 일종의 출석 보상으로 유저가 매일 게임을 이용하도록 하는 넛지이자, 자연스럽게 상품을 접하게 하여 구매를 촉진하는 장치로 보인다.
▲ 7일 카니발 화면.
2. 재화 소모 이벤트
<카피바라 Go!>는 각종 이벤트를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반복 운영하고 있다. 이벤트들은 유저 정착 및 이탈 방지, 재화 및 아이템 소진(궁극적으로는 추가 구매 유발)을 목표로 한다.
주목할 만한 점이 있다면 이벤트가 해당 서버의 오픈 일자를 기준으로 스케줄링 된다는 점이다. 즉, 신규 유저가 명절이나 주년 등 대규모 이벤트를 놓치는 바람에 느끼는 진입 장벽이랄 게 없다. 또 이벤트가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한 때 진행되므로 기존 유저는 재화, 아이템을 계획적으로 소비할 수 있다는 안정감과 주체성을 느낄 수 있고 회사는 특정 재화, 아이템의 생성과 소모를 예측할 수 있다.
- 카피카피 머신: 게임 이용, 상품 구매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코인을 사용하는 뽑기 이벤트로 500회 시도 시 고급 탈것 또는 고급 아티팩트를 확정 지급한다.
- 마법 실험: 자동 전투, 상품 구매를 통해 획득한 플라스크를 원하는 아이템과 교환할 수 있는 이벤트.
- 암시장 러쉬: 희귀한 아이템을 계정당 1회에 한해 보석으로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
- 펫 러쉬: 펫 알 사용 횟수에 따라 보석, 펫 알, 신위 망치를 지급하는 이벤트.
- 펫 육성 러쉬: 스톤 소모량에 따라 보석, 스톤, 신위 망치를 지급하는 이벤트.
- 보물 상자 러쉬: 보물 상자 사용 횟수에 따라 보석, 보물 상자, 신위 망치를 지급하는 이벤트.
- 탈 것 러쉬: 황금 말굽쇠 소모량에 따라 보석, 황금 말굽쇠를 지급하는 이벤트
▲ 서버 오픈 이후 3주 간 살펴본 이벤트 일정. 러쉬 이벤트 2종, 카피카피 머신 이벤트가 규칙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앞서 첨부한 주요 지표상 매출이 5~7일 주기로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벤트가 이와 무관하지 않다고 추측할 수 있다.
▲ 카피카피 머신 화면. 기간 중 게임 이용만으로는 한정 보상을 받을 만큼의 코인을 획득할 수 없기 때문에 자연스레 관련 상품을 구매하고 싶어진다. 8
▲ 마법 실험 화면.
▲ 탈 것 러쉬 화면.
▲ 펫 러쉬 화면. 탈 것 러쉬와 달리 이벤트 참여 시 보상인 보석, 펫 알, 신위 망치를 받을 수 있을뿐 아니라 참여도에 따라 순위가 매겨진다. 높은 순위를 기록하면 러쉬 상점에서 쓸 수 있는 티켓을 받는다. 티켓은 통상적인 플레이로는 획득할 수 없는 '프레임'과 '고급 탈 것'을 얻는 데 쓰인다. 경기장 같은 PvP, 길드 같은 소셜 콘텐츠를 즐기지 않는 유저일지라도 다른 유저의 존재를 인지하고 경쟁심을 불태우게끔 하는 부분.
마치며
요컨대 <카피바라 Go!>는 콘텐츠 측면에서나 과금 모델 측면에서나 남녀노소 푹 빠져들 만한 게임이다.
AAA 게임과는 요원하지만 나이, 성별, 국적 등 저마다 다른 배경을 지닌 유저들의 니즈를 꿰뚫어 보고 최대한 많은 유저의 니즈를 충족시키려 고민했으며 결과적으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는 점에서 괜찮은 점수를 주고 싶은 작품.
하지만 적잖이 맵고 앞으로 더 매워질 것 같다 🔥
참고 자료
- 배속, 스킵, 소탕 등. [본문으로]
- 덤보를 포함한 전설 등급은 펫 소환 레벨이 6 미만일 경우 아예 등장하지 않는다. <카피바라 Go!>는 유저를 가입일에 맞는 서버로 밀어 넣기 때문에 서버 내에 '고인물'이랄 게 없다. 즉 덤보 패키지를 구매하면 무과금 유저는 최소 1주일 이상 획득할 수 없는 펫을 곧장 획득하여 유리하게 출발할 수 있다. 또 덤보는 3턴 간격으로 주인공의 공격력 n%만큼의 대미지를 입히고 m%만큼의 생명력을 회복시킨다. 덤보의 능력은 버텨야 하는 일 수가 많은 챕터를 클리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본문으로]
- 챕터 18을 클리어한 계정 기준 140일(약 20주) 잔존해야 게임사가 공지한 할인율에 맞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본문으로]
- 약 7% 할인. [본문으로]
- 뽑기 게임은 통상적으로 아이템의 희귀도를 색상으로 표현하며 대개 흰색 또는 회색 → 초록색 → 파란색 → 보라색 → 빨간색 → 노란색 순으로 희소성이 높다. <카피바라 Go!> 역시 일반 아이템 회색, 우수 아이템은 초록색, 희귀 아이템은 파란색, 에픽 및 에픽 S 아이템은 보라색이다. 다만, UI에 에픽 또는 에픽 S 아이템을 상징하는 보라색 폰트를 사용하여 보는 이가 10회 이내에 에픽 또는 에픽 S 아이템이 등장하는 것으로 착각하기 쉬워 보인다. 일종의 다크 패턴으로 보여 개선이 필요할 듯 하다. [본문으로]
- 문화체육관광부의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해설서'에 따르면 변동 확률이나 천장 도입 시, 시도 횟수에 따른 구간별 성공 확률이 모두 공개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현재 전설의 보물 상자에서 에픽 S가 등장할 확률이 1.6%로 표시되어 있지만, 역산을 통해 보장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의 등장 확률은 0.02% 정도라고 추정할 수 있어 차이가 꽤나 크기 때문이다. 계산식은 p에픽S=1-(1-보장확률)^1/100 [본문으로]
- 이러한 전략을 일컬어 사다리를 내린다고도 한다. [본문으로]
- 커뮤니티 상에서는 카피카피 머신이 종료되어도 코인은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코인을 충분히 모아두었다가 다가오는 카피카피 머신 때 사용하는 경우도 보이더라. 운영 면에서는 기간을 넉넉하게 설정하고 종료 시 코인이 사라지도록 하여 적재되지 않게끔 하는 게 낫지 않나 싶기도.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