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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게임 칼럼

[게임 칼럼] 다음 인 앱 결제는 어떻게 만들까? Part 2

by PARK JAE 2023. 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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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Refinery의 🔗 How to Build Your Next IAP Offer? Part 2를 우리말로 옮겨보았습니다. 원문이 궁금하시다면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인 앱 결제(IAP, In-app purchase)는 모바일 시장에서 가장 유명하고 오래된 수익화 방식이다.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지금, 인 앱 결제는 모바일 게임의 생명줄이나 마찬가지며 게임에 꼭 맞는 인 앱 결제 방식을 기획하는 방법도 가지각색이다.

 

우리는 이전 글에서 다양한 인 앱 결제 방식을 들여다본 바 있다. 그러나 인 앱 결제 방식은 무궁무진하고 개발자들은 매일 혁신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에 글 한 편에 모든 내용을 실을 순 없었다.
전편에는 인 앱 결제의 탄생 배경과 중요성, 다채로운 사례가 두루 담겨있으니 아직 읽지 않았다면 꼭 확인하시길 바란다!

 

자, 이제 당신이 전편을 읽었다고 가정하고 지난번에 중단한 지점부터 더 많은 사례를 살펴보겠다. 앞으로 등장할 예시들은 다음 인 인 앱 결제를 구상하는 데 필요한 영감을 불어넣어 줄 것이다.

 

가레나 프리 파이어: 운명 변경

 

일부 상품에는 지금 당장 필요하지 않은 아이템이 섞여있곤 하다. 가레나 프리 파이어의 인 앱 결제 방식 중 하나인 '운명 변경'은 플레이어가 상품 구성, 가격을 제어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이런 불만을 해결했다. 가챠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 플레이어는 아이템 풀과 할인율을 새로 고침 할 수 있다.

 

운명 변경은 플레이어에게 상품 구성과 가격에 대한 통제감을 선사할 뿐 아니라, 플레이어 스스로 가챠가 불러일으키는 흥분과 놀라움까지 좌우할 수 있다는 믿음을 준다.

 

가레나 프리 파이어의 운명 변경

 

로얄 매치: 무한  보물

 

우리 모두 보상을 사랑한다. 한 명의 게이머로서, 우리는 레드 닷이 붙어있는 상자란 상자는 죄다 열고 싶어 한다. 로얄 매치의 '무한 보물'은 플레이어에게 무료 보상이라는 "사다리"를 내려주는 데에서 시작한다. 무한 보물에 참여하는 플레이어는 사다리 맨 위에 배치된 보상을 획득한 경우에만 "아래로" 내려가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이쯤 되면 아마 눈치챘을 것이다: 몇몇 사다리의 보상은 결제로만 획득할 수 있다는 사실을…….

 

결제 시 얻을 수 있는 추가 보상을 가시적으로 드러내는 건 플레이어로 하여금 구매를 정당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로얄 매치의 무한 보물

 

모아모아: 부스트 이벤트 보상

 

익히 알고 있는 것처럼 계절별 이벤트를 통해 매출을 견인하는 등, 견고한 이벤트 전략을 구사하는 건 종종 모바일 게임의 핵심 성공 동력이 되곤 한다. 그러나 뼈대만 겨우 잡혀있는 상태에서 이벤트를 시작해선 안 되며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려한다.

 

가장 성공한 머지 게임 중 하나인 모아모아의 사례를 살펴보자. 이벤트가 막 시작되었을 때, 플레이어는 이벤트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배운다. 아울러 결제 시 획득할 수 있는 매력적인 보상도 확인할 수 있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플레이어가 이벤트 화면을 바라보는 동안 "내가 게임에 시간과 노력을 쏟으면 X 만큼의 보상을 얻을 수 있네. 그런데 결제를 한다면 똑같은 (어쩌면 보다 많은) 보상을 당장 손에 넣을 수 있어. 게다가 퀘스트를 깨면 원래 보상까지 추가로 받게 돼." 하며 손익을 따져보게 되는 것이다. 또 플레이어는 구매 여부를 팝업이 나타난 시점에 즉각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긴급함이 더해진다.

 

모아모바의 부스트 이벤트 보상

 

라인 버블 2

 

라인 버블 2는 이전 글에서 이미 다루었던 게임 중 하나다. 그래도 그냥 지나칠 수 없겠더라! 라인 버블 2의 '스텝 바이 스텝'은 플레이어가 많은 퀘스트를 완료할수록 높은 할인율을 제공한다. 적극적인 플레이를 장려하면서 콘텐츠, 인 앱 결제를 유기적으로 연결한 모범 사례라 할 수 있다.

 

라인 버블 2의 흥미로운 인 앱 결제 사례

 

라이즈 오브 킹덤즈: 팀 가챠

 

라이즈 오브 킹덤즈의 팀 가챠

 

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엄밀히 말해 인 앱 결제라고 하기 어렵긴 한데, 에이 모르겠다!

 

라이즈 오브 킹덤즈의 팀 가챠는 소셜, 이벤트, 뽑기 등 모바일 게임에서 유행 중이다 싶은 모든 것을 섞어놓은 콘텐츠라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었다. 팀 가챠의 핵심은 뽑기를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즐긴다는 것이다. 팀 가챠에 참여하면 다른 플레이어들과 매치된 뒤, 카드를 선택하게 된다. 선택을 마치면 고른 카드가 뒤집히며 나와 다른 플레이어들이 각각 어떤 보상을 획득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다. 내가 얻은 보상, 다른 플레이어들이 받은 보상을 비교하는 건 놀라우리만치 사회적인 경험이다.

 

결론

 

앞서 살펴본 것처럼 기존 사례들을 참고하면 셀 수 없이 다양한 방식의 인 앱 결제를 기획할 수 있고 어쩌면 완전히 새로운 방향을 고안해 낼 수도 있다. 모바일 시장은 매일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인 앱 결제 역시 시장과 함께 진화해갈 것이다. 그러니 만약 당신이 모바일 게임을 만들고 있다면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며 뒤처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최신 인 앱 결제에 관한 분석, 예시를 살펴보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GameRefinery 플랫폼에 가입하는 것이다. 만약 이 글이 유용했다면 인 앱 결제 메커니즘을 통한 수익 극대화배틀 패스를 한 층 업그레이드하는 일곱 가지 방법 같은 글도 도움이 될 것이다.

 

번역 후기


🔗 [번역] 다음 인 앱 결제는 어떻게 만들까? Part 1의 속편이 나왔길래 후다닥 들고 왔다. 전편이 그다지 독창적이진 않았으나, 주요한 개념을 적절한 사례와 함께 훑어보기 좋았기 때문이다. 이번 편 역시 무난하면서도 알찬 게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가레나 프리 파이어의 운명 변경(재시도 가챠), 라이즈 오브 킹덤즈의 팀 가챠(공동 가챠)는 🔗 [번역] 2022년 모바일 게임 가챠 완벽 가이드에서도 살펴보았기에 신선도가 조금 떨어졌다. 하지만 어느새 방금 배운 것도 돌아서면 까먹는 나이가 되어버려서…… 😭 복기에 도움이 되었다.

 

참고 자료


 

How to Build Your Next IAP Offer?

In this post, we will zoom in to a specific type of monetization instrument – limited-time IAP offers.

www.gamerefinery.com

 

How to Build Your Next IAP Offer Part 2

As so many mobile apps are free to download, IAP offers are basically the lifeblood of mobile games, and there are plenty of different ways you can design an enticing IAP offer for your game. 

www.gamerefine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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