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에이지 워 속 다양한 상품을 살펴보는 글.
게임의 전반적인 구조, 재미 요소, 기타 코멘트는 🔗[게임 리뷰] 아키에이지 워 - 콘텐츠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들어가며
이 글은 🔗[게임 리뷰] 트릭스터M - 과금 모델편과 비교하며 읽으면 조~금 더 재밌다. 아마도? 😗
엔씨소프트는 트릭스터M에게 '귀여운 리니지'라는 별명을 붙였다. 트릭스터M은 10~20대 게이머에게 귀염뽀짝한 모습으로 다가가 리니지같은 대규모 PvP 게임의 재미를 알리기 위한 타이틀이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트릭스터M은 콘텐츠, 과금 모델 측면에서 리니지2M을 꼭 빼닮았다.
아키에이지 워도 이 두 게임과 크게 다르지 않다. 어… 형이 왜 거기서 나와…? 🙄 아무튼 대표적인 공통점은 아래와 같다.
- 핵심 과금 모델은 소환이다. 소환에서 높은 등급의 결과물이 등장할 확률은 무척 낮다. 또 소환 결과물의 등급이 같아도 등장 확률은 다른 경우가 있다.
- 소환 결과물을 수집할 수 있다. 특정 소환 결과물을 모두 모으면 이로운 효과를 받는다. 같은 등급 소환 결과물의 등장 확률에 차이가 나는 까닭은 수집 시 보다 오랜 시간, 많은 비용이 들게 하기 위함이다.
- 스텝업 패키지를 주요 상품으로 보여준다. 스텝업 패키지에서는 높은 등급의 소환 결과물을 무조건 획득할 수 있다. 안정적인 정착을 미끼로 비교적 적은 금액을 여러 차례에 걸쳐 거부감 없이 사용하게 한다. 1
- 장비 패키지를 판매한다. 극초반 랭커를 향해 달려나가는 플레이어를 위한 상품. 게임을 반나절 정도 플레이하면 획득할 수 있는 고급 등급 무기, 방어구로 구성되어 있다. 희귀 이상 등급 장비는 게임 상에서 문자 그대로 희귀하게 취급되게끔 판매를 지양한다.
- 장신구 패키지를 판매한다. 희소성 있는 장비는 현금으로 살 수 없지만, 장신구는 구매할 수 있다. 결제를 통해 순식간에 강해지는 방법 중 하나. 장신구 패키지에는 높은 등급의 장신구, 장신구 강화 주문서가 들어있다. 몇몇 장신구는 일정 단계까지 강화 성공 시 특수한 효과를 발휘하나, 강화 실패 시 기능이 퇴화하거나 파괴된다.
차이점이 있다면 트릭스터M, 리니지2M은 상품을 1개만 살 경우 제작 재료가 모자라도록 해 반복 구매를 유도한 반면, 아키에이지 워는 상품 1개 구매 시에도 완제품을 만들 수 있게 했다는 것이다. 또 트릭스터M, 리니지2M이 스킬북 또는 그 재료를 현찰에 판매했다면 아키에이지 워는 기술책 재료를 유료 출석부의 최종 보상으로 설정해 노력의 비중을 높였다.
구분 | 아키에이지 워 | 트릭스터M | 리니지2M |
스텝업 패키지 | - 대행자의 영웅 직업 확정 스텝업 - 축복 그로아 스텝업 |
- 까발리에 성장 박스 - 오픈 기념 패션 소환 |
× |
장비 패키지 | - 대행자의 장비 패키지 | - 스타터 패키지 | - 스타터 패키지 |
장신구 패키지 | - 위대한 개척자의 귀걸이 상자 - 소원을 잊지 않는 자의 팔찌 상자 |
- 여신의 귀걸이 패키지 | - 위세의 팔찌 패키지 - 지룡의 귀걸이 패키지 - 바이움의 정착 패키지 |
스킬북 패키지 | - 오픈 기념 출석부 (희귀 기술책 제작 14일의 패키지) | - 유진의 스킬북 패키지 | - 마스터 스킬 패키지 |
컬렉션 패키지 | - 대행자의 위엄 패키지 스텝업 | - 존의 유물 박스 패키지 | - 블랙 프라이데이 패키지 |
[표 1] 아키에이지 워, 트릭스터M, 리니지2M이 서비스 시작과 함께 선보인 유사 상품들.
과거 트릭스터M도 지금의 아키에이지 워처럼 순식간에 매출 순위를 꿰찼다. 그러나 약 1개월 만에 구글 플레이스토어 10위권, 애플 앱스토어 30위권으로 밀려난 바 있다.
만약 아키에이지 워가 트릭스터M의 전철을 밟는다면 게이머들이 더 이상 틀에 박힌 콘텐츠, 상품에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반대로 아키에이지 워가 장기 집권에 성공한다면 트릭스터M의 STP가 잘못되었거나, 아키에이지 워에서 한층 다듬어진 콘텐츠 및 과금 모델이 어느 정도 작동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 가능하다. 물론 매출 순위가 오직 마케팅 전략, 작품성, 과금 모델 때문에 오르내린다고 보긴 어렵다. 그러나 추적 관찰할 가치는 있어 보인다! 2
요약
1. 유료화 강도
소위 리니지라이크라고 불리는 게임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게 악랄한 과금 모델이다. 상품 가격 자체가 비싼 데다, 상품 사용 결과가 확률에 따라 정해지곤 해 과금을 했음에도 과금하지 않은 것과 별반 다르지 않은 상태가 된다는 플레이어들의 주요 불만이다.
아키에이지 워는 무소과금 플레이어에게 결제 경험을 심어주고 소비 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상품을 대폭 출시했다. (약 57.69%) 그 결과, 상품이 타 게임에 비해 말도 안 되게 비싸다는 인상은 받지 못했다.
타겟 | 일 구매 한도 (KRW) |
가짓수 | 비중 | 최고가 (KRW) |
최저가 (KRW) |
무과금 | ~10,900원 | 11 | 21.15% | 109,000 | 0 |
소과금 | ~55,000원 | 19 | 36.54% | ||
중과금 | ~109,000원 | 9 | 17.31% | ||
고과금 | 109,000원~ | 13 | 25.00% | ||
합계 | 52 | 100.00% |
[표 2] 유료화 강도 정리.
※ ① 교환소에서 금화로 획득할 수 있는 소모품, ② 마일리지로 획득할 수 있는 상품, ③ 구매 조건이 걸려있는 상품은 제외하였다. ①~②는 직과금 상품으로 보기 어려우며 ③은 특정 조건을 만족한 플레이어를 캐어하기 위해 특별히 마련된 것이라 전체 유저에 대한 방향성을 살피는 데 적절하지 않기 때문이다.
2. 주요 매출원
상품 가격에 대한 부정적 피드백은 적을 수 있으나, 상점이 확률형 아이템에 지나치게 의존한다는 비판은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전체 상품의 절반 가량이 소환 그 자체이거나 소환을 주력으로 하고 있어 콘텐츠 다각화를 통한 다채로운 상품 출시가 필요해 보인다. (약 53.85%)
캐릭터를 방치하고 일정 시간이 흐른 뒤 돌아와 성장 정도, 획득한 아이템을 확인하는 식의 플레이가 주되기 때문에 치장성 아이템은 일절 판매하지 않는 중이다.
주요 품목 속성 | 가짓수 | 비중 |
랜덤 박스 | 28 | 53.85% |
재화 | 9 | 17.31% |
영구제 | 6 | 11.54% |
소모품 | 5 | 9.62% |
기간제 | 3 | 5.77% |
복합 | 1 | 1.92% |
치장품 | 0 | 0.00% |
합계 | 52 | 100.00% |
[표 3] 주요 품목 속성에 따른 상품 분류.
마지막으로 전체 상품 목록을 붙이려 했는데 스크롤의 압박이 몰려와 삭제했다 😑 주요 재화, 소환, 패키지 등 세부 섹션에서 소개하는 걸로 대체하겠다.
주요 재화
아키에이지 워는 하드 커런시 '보석', 소프트 커런시 '금화' 위주로 돌아간다.
🔗[게임 리뷰] 타임 프린세스 - 과금 모델편과 비교해 보면 재화의 종류가 상당히 간결하다. 플레이어로 하여금 "부지런히 길드에 출석하고 단결의 증표를 모아서 지식관 올바스 소환권을 획득해야지!"처럼 명확한 목표를 세울 수 있게 하는 포인트.
- 보석: 결제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재화. 상점에서 장신구, 소모품을 구매하거나 직업, 탈 것, 그로아를 소환하는 데 주로 이용한다.
- 금화: 보석으로 구매하거나 인 게임 활동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재화. 마을 상인에게서 소모품을 구매할 때, 장비 및 장신구를 강화할 때, 장비 및 장신구에 마법을 부여할 때, 아이템을 제작할 때, 의뢰 내용과 보상을 갱신할 때 등 전방위적으로 쓰인다.
- 다루의 주화: 무역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재화. 무역상 다루에게서 각종 소모품, 수집품, 장신구, 오직 무역상 다루를 통해서만 구할 수 있는 소환권을 구입하는 데 쓰인다.
- 단결의 증표: 길드 출석, 기부 등 단체 활동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재화. 길드 상인에게서 각종 소모품, 기술책, 오직 길드 상인을 통해서만 구할 수 있는 소환권을 구입하는 데 쓰인다.
- 델피나드의 별: 의뢰를 수행하거나 업적을 달성하여 획득할 수 있는 재화. 용병 훈련관에게 기술책을 구매할 때 필요하다.
1. 보석
가장 저렴한 상품은 소량의 재화인 경우가 많다. 또 무과금, 소과금 플레이어의 구매 전환을 바라마지 않는 게임이라면 그런 상품들을 중심으로 첫 결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그런데 아키에이지 워에서는 비슷한 이벤트를 찾아볼 수 없더라. 대신 1,111 보석짜리 '마켓 1위 기념 감사 패키지'에 파격적인 효율을 두어 결제를 유도하였는데 관련 내용은 아래에 더욱 자세히 기술한다.
한편, 아키에이지 워의 보석은 대량으로 구매할수록 저렴해지나 도드라지게 큰 차이는 없다. 또 모든 보석 상품의 마일리지 적립 비율을 동일하게 설정하여 소과금, 중과금 플레이어의 부정 감성을 케어했다.
상품명 | 구성품 | 수량 | 총 가격 (KRW) |
개별 가격 (KRW) |
마일리지 적립량 |
마일리지 가격 (KRW) |
구매 제한 |
435 보석 | 보석 | 435 | 6,000 | 13.79 | 120 | 50.00 | 없음 |
870 보석 | 보석 | 870 | 12,000 | 13.79 | 240 | 50.00 | 없음 |
2400 보석 | 보석 | 2,400 | 33,000 | 13.75 | 660 | 50.00 | 없음 |
3200 보석 | 보석 | 3,200 | 44,000 | 13.75 | 880 | 50.00 | 없음 |
4000 보석 | 보석 | 4,000 | 55,000 | 13.75 | 1,100 | 50.00 | 없음 |
8000 보석 | 보석 | 8,000 | 109,000 | 13.63 | 2,180 | 50.00 | 없음 |
평균 | 13.74 | 50.00 |
[표 4] 보석 상품들. 보석의 정확한 가치는 담당자만 알겠지만, 나는 개당 13.74원이라 가정하겠다.
2. 금화
재화를 정량 지급하는 대신 정해진 확률에 따라 획득할 수 있게 하여 뽑는 재미를 더했다. 동시에 일 구매 제한을 두어 과도한 재화 공급을 방지했다. 뽑기의 재미, 일 구매 제한이 시너지를 일으켜 '매일 상점에 방문하는 루틴'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상품명 | 구성품 | 수량 | 가격 (보석) |
가격 (KRW) |
구매 제한 |
금화 상자 | 금화 보급 상자 - 랜덤 (귀속) | 1 | 200 | 2,749 | 계정당 일 50회 |
[표 5] 금화 상품.
아이템명 | 구성품 | 수량 | 확률 | 기대값 | 총 가격 (보석) |
총 가격 (KRW) |
개별 가격 (KRW) |
일 최고 기대값 |
일 최저 기대값 |
금화 보급 상자 - 랜덤 (귀속) | 금화 | 60,000 | 10.00% | 6,000 | 200 | 2,749 | 0.025 | 10,000,000 | 3,000,000 |
금화 | 80,000 | 20.00% | 16,000 | ||||||
금화 | 100,000 | 35.00% | 35,000 | ||||||
금화 | 140,000 | 25.00% | 35,000 | ||||||
금화 | 200,000 | 10.00% | 20,000 | ||||||
총계 | 100.00% | 112,000 |
[표 6] '금화 보급 상자 - 랜덤 (귀속)' 상품 상세. 금화의 가치에도 답은 없으나, 나는 개당 0.025원이라 보려 한다.
소환
아키에이지 워에서는 보석 또는 소환권을 사용하여 직업, 탈 것, 그로아를 소환할 수 있다.
아키에이지 워의 직업은 트릭스터M의 패션, 리니지2M의 클래스에 해당한다. 또 아키에이지 워의 펫은 트릭스터M의 펫, 리니지2M의 마법 인형과 비슷하다. 그런데 탈 것은 아키에이지 워에만 존재한다.
탈 것은 이동 속도를 눈에 띄게 높여주므로 플레이어가 다소 지루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빠르게 클리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매출 사이드에서는 플레이어로 하여금 소환에 더욱 많은 비용을 쏟게 할 수 있으며 '탈 것 조련술 교본'이라는 먹거리를 더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사소한 옵션까지 신경 쓰는 고과금 플레이어라면 탈 것에게 유효한 조련술을 가르치기 위해 힘쓸 것이므로 게임의 수명이 늘어나는 효과도 있다.
다만, 플레이어블 캐릭터인 대행자가 왜 탈 것에 탑승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내러티브가 빈약하고 탈 것과의 교감도 거의 없는 지라 단순히 돈 쓸 곳, 해야 하는 일이 늘어났다는 인상을 강하게 받았다. 그래서 아키에이지 워가 차별화 포인트로 탈 것을 추가한 데에 긍정적인 효과만 있을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
1. 전체 소환
11회 소환 시 특정 등급 결과물을 확정적으로 지급하는 수집형 RPG들에 반해 1회, 11회 소환 간 구성이나 등장 확률 상의 차이는 없다. 대신 11회 소환에 할인율 10%를 두어 객단가 상승을 도모하고 큰 손을 우대했다.
특정 직업군 등장 확률이 높은 소환을 분리해 소폭 높은 가격대에 판매 중이다. 리니지라이크는 자유로운 직업 변경을 표방하고 있으나, 사실상 특정 직업군의 장비와 스킬을 집중적으로 익히게 되므로 게임에 푹 빠진 플레이어라면 자신이 많은 시간, 재화를 할애한 직업군을 획득하고자 할 것이라 후반부 유효하게 동작할 것으로 판단된다.
상품명 | 구성품 | 수량 | 가격 (보석) |
가격 (KRW) |
소환당 가격 (KRW) |
할인율 | 구매 제한 |
눈부신 직업 소환1회 | 눈부신 직업 소환 | 1 | 190 | 2,611 | 2,611 | 0% | 없음 |
눈부신 그로아 소환 1회 | 눈부신 그로아 소환 | 1 | 190 | 2,611 | 2,611 | 0% | 없음 |
눈부신 탈것 소환 1회 | 눈부신 탈것 소환 | 1 | 190 | 2,611 | 2,611 | 0% | 없음 |
눈부신 직업 소환 11회 | 눈부신 직업 소환 | 11 | 1,900 | 26,113 | 2,374 | 10% | 없음 |
눈부신 그로아 소환 11회 | 눈부신 그로아 소환 | 11 | 1,900 | 26,113 | 2,374 | 10% | 없음 |
눈부신 탈것 소환 11회 | 눈부신 탈것 소환 | 11 | 1,900 | 26,113 | 2,374 | 10% | 없음 |
한손검 직업 확률 증가 소환 1회 | 한손검 직업 확률 증가 소환 | 1 | 200 | 2,749 | 2,749 | 0% | 없음 |
양손검 직업 확률 증가 소환 1회 | 양손검 직업 확률 증가 소환 | 1 | 200 | 2,749 | 2,749 | 0% | 없음 |
단검 직업 확률 증가 소환 1회 | 단검 직업 확률 증가 소환 | 1 | 200 | 2,749 | 2,749 | 0% | 없음 |
활 직업 확률 증가 소환 1회 | 활 직업 확률 증가 소환 | 1 | 200 | 2,749 | 2,749 | 0% | 없음 |
지팡이 직업 확률 증가 소환 1회 | 지팡이 직업 확률 증가 소환 | 1 | 200 | 2,749 | 2,749 | 0% | 없음 |
한손검 직업 확률 증가 소환 11회 | 한손검 직업 확률 증가 소환 | 11 | 2,000 | 27,487 | 2,499 | 10% | 없음 |
양손검 직업 확률 증가 소환 11회 | 양손검 직업 확률 증가 소환 | 11 | 2,000 | 27,487 | 2,499 | 10% | 없음 |
단검 직업 확률 증가 소환 11회 | 단검 직업 확률 증가 소환 | 11 | 2,000 | 27,487 | 2,499 | 10% | 없음 |
활 직업 확률 증가 소환 11회 | 활 직업 확률 증가 소환 | 11 | 2,000 | 27,487 | 2,499 | 10% | 없음 |
지팡이 직업 확률 증가 소환 11회 | 지팡이 직업 확률 증가 소환 | 11 | 2,000 | 27,487 | 2,499 | 10% | 없음 |
[표 7] 소환 상품.
2. 등급별 소환
직업, 그로아, 탈 것의 등급별 등장 확률을 똑같이 맞추어 동일한 소환 가격의 당위성 강화하고 있다.
동시에 보석이 필요한 '눈부신 소환'의 희귀, 영웅 등급 등장 확률을 10배 높여 과금에 메리트를 주었다. 그런데 일반 소환과 눈부신 소환의 아이콘이 서로 동일하고 명칭 상 도드라진 차이가 없어 플레이어들이 일반 소환을 눈부신 소환으로 착각할 여지가 있어 보인다. 무과금 및 소과금 플레이어에게는 기망, 중과금 및 고과금 플레이어에게는 우대를 체감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어보인다.
구분 | 등급 | 등장 확률 | 획득 시까지 소환 필요량 |
획득 시까지 보석 필요량 |
가격 (KRW) |
직업/그로아/탈것 소환 (금화) |
일반 | 75.00% | 1.33 | 253 | 3,482 |
고급 | 24.89% | 4.02 | 763 | 10,491 | |
희귀 | 0.10% | 1,000.00 | 190,000 | 2,611,272 | |
영웅 | 0.01% | 10,000.00 | 1,900,000 | 26,112,716 | |
눈부신 직업/그로아/탈것 소환 (보석) |
일반 | 75.00% | 1.33 | 253 | 3,482 |
고급 | 23.90% | 4.18 | 795 | 10,926 | |
희귀 | 1.00% | 100.00 | 19,000 | 261,127 | |
영웅 | 0.10% | 1,000.00 | 190,000 | 2,611,272 |
[표 8] 등급별 소환 결과물 등장 확률. 고급까지도 잘 안 나오는 것 같은데 기분 탓인 걸로 😂
3. 개별 소환
서론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타 리니지라이크 게임처럼 일부 소환 결과물은 동일 등급 타 소환 결과물에 비해 등장 확률이 낮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가치에도 차이가 난다. 지면 관계상 표는 생략했다.
소모품
아키에이지 워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꾸준히 필요한 재화, 소모재를 매일 갱신되도록 배치하여 정기적인 상점 방문을 유도 중이다.
상품명 | 구성품 | 수량 | 총 가격 (금화) |
총 가격 (KRW) |
구매 제한 |
빛나는 무기 강화 주문서 상자 | 빛나는 무기 강화 주문서 상자 - 랜덤 (귀속) | 1 | 100,000 | 2,454 | 서버당 매일 10회 |
빛나는 방어구 강화 주문서 상자 | 빛나는 방어구 강화 주문서 상자 - 랜덤 (귀속) | 1 | 60,000 | 1,473 | 서버당 매일 10회 |
무기 강화 주문서 | 무기 강화 주문서 (귀속) | 1 | 50,000 | 1,227 | 서버당 매일 10회 |
방어구 강화 주문서 | 방어구 강화 주문서 (귀속) | 1 | 30,000 | 736 | 서버당 매일 10회 |
함선 무기 강화 주문서 | 함선 무기 강화 주문서 (귀속) | 1 | 50,000 | 1,227 | 서버당 매일 10회 |
함선 방어구 강화 주문서 | 함선 방어구 강화 주문서 (귀속) | 1 | 30,000 | 736 | 서버당 매일 10회 |
공간 이동서 | 공간 이동서 (귀속) | 1 | 100,000 | 2,454 | 서버당 매일 10회 |
신속 비약 | 신속 비약 (귀속) | 1 | 25,000 | 614 | 서버당 매일 10회 |
얼음잔 호수 동굴 입장석 | 얼음잔 호수 동굴 입장석 (귀속) | 1 | 150,000 | 3,681 | 서버당 매일 |
정원의 조각 | 정원의 조각 (귀속) | 1 | 300,000 | 7,363 | 계정당 매일 12회 |
[표 9] 골드로 구매할 수 있는 소모품.
아이템명 | 구성품 | 수량 | 확률 | 개별 가격 (KRW) |
기대 가치 (KRW) |
총 가격 (금화) |
총 가격 (KRW) |
빛나는 무기 강화 주문서 상자 |
무기 강화 주문서 (귀속) | 1 | 49.50% | 1,227 | 607 | 100,000 | 2,454 |
축복받은 무기 강화 주문서 (귀속) | 1 | 0.50% | 123,937 | 620 | |||
함선 무기 강화 주문서 (귀속) | 1 | 49.50% | 1,227 | 607 | |||
축복받은 함선 무기 강화 주문서 (귀속) | 1 | 0.50% | 123,937 | 620 | |||
총계 | 100.00% | 250,329 | 2,454 |
[표 10] 빛나는 주문서류 프라이싱 샘플. '빛나는 무기 강화 주문서 상자 - 랜덤 (귀속)'의 가격, 구성품별 등장 확률을 참고하여 역산했다.
상품명 | 구성품 | 수량 | 총 가격 (보석) |
총 가격 (KRW) |
구매 제한 | 비고 |
스탯 초기화 물약 1개 | 스탯 초기화 물약 (귀속) | 1 | 200 | 2,749 | 없음 | |
정원의 열쇠 | 정원의 열쇠 (귀속) | 1 | 400 | 5,497 | 서버당 3회 | 60레벨 이상 |
[표 11] 보석으로 구매할 수 있는 소모품. 현재까지 투자한 스탯 포인트가 몇인지와 무관하게 초기화 시 200 보석이 든다. 정원의 열쇠는 캐릭터 슬롯 확장에 쓰이며 캐릭터는 서버당 3명까지 늘릴 수 있다.
늘어놓고 보니 아인하사드의 축복 같은 경험치 획득량 비례형 소모품은 안 파네 🤔
출석부
매일 정해진 만큼의 재화를 지급하면서 각기 다른 일차별 보상을 지급하는 식으로 일일 만족도의 하한선을 방어했다. 일차별 보상은 소모품 위주로 사용 시 사라져 적재되지 않기 때문에 서비스 초반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해 보인다. 마지막 날 보상으로는 획득처가 매우 제한적인 기술책 제작 재료를 배치해 후킹 중이다.
일차 | 구성품 | 수량 | 개별 가치 (다이아) |
개별 가치 (KRW) |
합산 가치 (KRW) |
총 가격 (KRW) |
할인율 |
매일 | 금화 | 200,000 | 68,718 | 158,964 | 55,000 | 189% | |
1 | 신속 비약 (귀속) | 5 | 3,068 | ||||
2 | 서대륙 명물 요리 (귀속) | 20 | 3,436 | ||||
3 | 눈부신 직업 소환권 (귀속) | 1 | 2,611 | ||||
4 | 신속 비약 (귀속) | 5 | 3,068 | ||||
5 | 서대륙 명물 요리 (귀속) | 20 | 3,436 | ||||
6 | 눈부신 그로아 소환권 (귀속) | 1 | 2,611 | ||||
7 | 얼음잔 호수 동굴 입장석 (귀속) | 1 | 3,681 | ||||
8 | 신속 비약 (귀속) | 5 | 3,068 | ||||
9 | 눈부신 탈것 소환권 (귀속) | 1 | 2,611 | ||||
10 | 서대륙 명물 요리 (귀속) | 20 | 3,436 | ||||
11 | 얼음잔 호수 동굴 입장석 (귀속) | 1 | 3,681 | ||||
12 | 신속 비약 (귀속) | 5 | 3,068 | ||||
13 | 얼음잔 호수 동굴 입장석 (귀속) | 1 | 3,681 | ||||
14 | 에아나드의 잉크 (희귀) (귀속) | 1 | 3,550 | 48,790 |
[표 12] 에아나드의 잉크는 길드 보스, 몬스터 처치를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인데 상품 조사에 한창이었던 4월 초에는 길드 보스 콘텐츠 자체가 해금되지 않았다. 이에 가치 잡기가 모호하여 거래소 평균가를 참고하였다.
패키지
다양한 구성품이 복합적으로 섞여 있는 상품들.
1. 이벤트
- 대행자의 영웅 직업 확정 스텝업 1~4단계, 축복 그로아 스텝업 1~4단계: 단계별로 효율이 보존되거나 상승하며 매력적인 최종 보상이 포함되어 있어 여러 차례에 걸친 구매를 유발하고 있다. '영웅 직업 선택 소환 상자'는 특정 직업이 아닌, 직업군 중에서 1종을 선택할 수 있으며 해당 직업군 내에서 정해진 확률에 따라 직업을 획득하는 식이다. 컬렉션 난이도는 (아직) 완화할 수 없다는 의지가 느껴진다.
- 대행자의 위엄 패키지 스텝업 1~3단계: 일정 기간 컬렉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상품을 제시하여 '한정 판매' 감성을 극대화했다. 모든 컬렉션 효과를 누리려면 1~3단계를 모두 구매해야 한다.
- 마켓 1위 기념 감사 패키지: 마켓 순위 진입을 기념하는 초 고효율 패키지. 상점 방문 및 첫 구매를 유도한다. 나도…샀다… 💸
- 모험가의 성장 패키지: 고정 매출원 확보를 위한 소모품 위주 패키지.
상품명 | 구성품 | 수량 | 개별 가치 (KRW) |
합산 가치 (KRW) |
총 가격 (보석) |
총 가격 (KRW) |
할인율 | 구매 제한 | 판매 기간 |
대행자의 영웅 직업 확정 스텝업 1단계 | 희귀 직업 소환권 (귀속) | 1 | 261,127 | 376,023 | 109,000 | 244.98% | 계정당 1회 |
상시 | |
눈부신 직업 소환권 (귀속) | 44 | 114,896 | |||||||
대행자의 영웅 직업 확정 스텝업 2단계 | 희귀 탈것 소환권 (귀속) | 1 | 261,127 | 376,023 | 109,000 | 244.98% | 계정당 1회 |
||
눈부신 탈것 소환권 (귀속) | 44 | 114,896 | |||||||
대행자의 영웅 직업 확정 스텝업 3단계 | 희귀 그로아 소환권 (귀속) | 1 | 261,127 | 376,023 | 109,000 | 244.98% | 계정당 1회 |
||
눈부신 그로아 소환권 (귀속) | 44 | 114,896 | |||||||
대행자의 영웅 직업 확정 스텝업 4단계 | 영웅 직업 선택 소환권 상자 (귀속) | 1 | 2,611,272 | 2,611,272 | 109,000 | 2295.66% | 계정당 1회 |
||
축복 그로아 스텝업 1단계 | 눈부신 그로아 소환권 (귀속) | 11 | 28,724 | 28,724 | 12,000 | 139.37% | 계정당 1회 |
2023/3/21~4/5 (기간 한정) |
|
축복 그로아 스텝업 2단계 | 눈부신 그로아 소환권 (귀속) | 33 | 86,172 | 86,172 | 33,000 | 161.13% | 계정당 1회 |
||
축복 그로아 스텝업 3단계 | 눈부신 그로아 소환권 (귀속) | 55 | 143,620 | 143,620 | 33,000 | 335.21% | 계정당 1회 |
||
축복 그로아 스텝업 4단계 | 눈부신 그로아 소환권 (귀속) | 110 | 287,240 | 293,246 | 109,000 | 169.03% | 계정당 1회 |
||
축복받은 장비 마법 부여석 (귀속) | 1 | 6,006 | |||||||
대행자의 위엄 패키지 스텝업 1단계 | 눈부신 직업 소환권 (귀속) | 6 | 15,668 | 65,638 | 2,400 | 32,984 | 99.00% | 서버당 1회 |
2023/3/21~4/18 (기간 한정) |
대행자의 위엄 (귀속) | 2 | 48,744 | |||||||
금화 | 50,000 | 1,227 | |||||||
대행자의 위엄 패키지 스텝업 2단계 | 무기 강화 주문서 (귀속) | 5 | 6,136 | 133,617 | 4,000 | 54,974 | 143.05% | 서버당 1회 |
|
방어구 강화 주문서 (귀속) | 10 | 7,363 | |||||||
눈부신 직업 소환권 (귀속) | 6 | 15,668 | |||||||
눈부신 탈것 소환권 (귀속) | 6 | 15,668 | |||||||
눈부신 그로아 소환권 (귀속) | 6 | 15,668 | |||||||
대행자의 위엄 (귀속) | 3 | 73,116 | |||||||
대행자의 위엄 패키지 스텝업 3단계 | 눈부신 직업 소환권 (귀속) | 11 | 28,724 | 208,201 | 4,000 | 54,974 | 278.73% | 서버당 1회 |
|
눈부신 탈것 소환권 (귀속) | 11 | 28,724 | |||||||
눈부신 그로아 소환권 (귀속) | 11 | 28,724 | |||||||
대행자의 위엄 (귀속) | 4 | 97,487 | |||||||
금화 | 1,000,000 | 24,542 | |||||||
마켓 1위 기념 감사 패키지 | 눈부신 직업 소환권 (귀속) | 11 | 28,724 | 119,576 | 1,111 | 15,269 | 683.13% | 계정당 1회 |
2023/3/21~4/19 (기간 한정) |
눈부신 탈것 소환권 (귀속) | 11 | 28,724 | |||||||
눈부신 그로아 소환권 (귀속) | 11 | 28,724 | |||||||
신속 비약 (귀속) | 10 | 6,135 | |||||||
금화 | 1,111,111 | 27,268.91 | |||||||
모험가의 성장 패키지 | 보석 | 4,000 | 54,974 | 296,800 | 55,000 | 439.64% | 서버당 주 2회 |
2023/3/21~4/12 (기간 한정) |
|
고급 치유 물약 (귀속) | 50 | 198,502 | |||||||
중급 활력 물약 (귀속) | 50 | 18,046 | |||||||
신속 비약 (귀속) | 10 | 6,135 | |||||||
갈빗살 요리 선택 상자 (귀속) | 10 | 1,718 | |||||||
가호의 주문서 (귀속) | 50 | 8,835 | |||||||
서대륙 명물 요리 (귀속) | 50 | 8,590 |
[표 13] 이벤트 상품. 대행자의 위엄은 비슷한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직업 컬렉션의 가치를 참고해 프라이싱 해보았다.
2. 주기성
게임을 장기간 즐길 의사가 있는 고과금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고정적인 매출을 확보하기 위하여 배치한 정기 갱신 상품. 짧은 시간 유저의 이목을 끌고 폭발적인 매출을 견인해야 하는 이벤트 패키지에 비해 할인율이 낮은 편이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꾸준히 필요한 재화와 소모재, 주요 매출원인 소환 위주.
상품명 | 구성품 | 수량 | 개별 가치 (KRW) |
합산 가치 (KRW) |
총 가격 (보석) |
총 가격 (KRW) |
할인율 | 구매 제한 | 판매 기간 |
주간 강화 주문서 보급 패키지 | 보석 | 4,000 | 54,974 | 68,472 | 55,000 | 24.50% | 계정당 주 2회 |
상시 | |
무기 강화 주문서 (귀속) | 5 | 6,136 | |||||||
방어구 강화 주문서 (귀속) | 10 | 7,363 | |||||||
주간 금화 보급 패키지 | 보석 | 4,000 | 54,974 | 87,762 | 55,000 | 59.57% | 계정당 주 2회 |
상시 | |
금화 | 1,000,000 | 24,542 | |||||||
금화 보급 상자 - 랜덤 (귀속) | 3 | 8,246 | |||||||
주간 직업 소환 패키지 | 보석 | 4,000 | 54,974 | 83,698 | 55,000 | 52.18% | 계정당 주 2회 |
상시 | |
눈부신 직업 소환권 (귀속) | 11 | 28,724 | |||||||
주간 성장 보급 패키지 | 고급 치유 물약 (귀속) | 20 | 79,401 | 98,887 | 1,000 | 13,744 | 619.52% | 서버당 주 5회 |
상시 |
신속 비약 (귀속) | 10 | 6,136 | |||||||
힘의 주문서 (귀속) | 20 | 3,927 | |||||||
방어의 주문서 (귀속) | 20 | 4,418 | |||||||
가호의 주문서 (귀속) | 20 | 3,534 | |||||||
소지량 증가 주문서 (귀속) | 20 | 1,473 | |||||||
월간 금화 보급 패키지 | 보석 | 8,000 | 109,948 | 211,061 | 109,000 | 93.63% | 계정당 월 1회 |
상시 | |
금화 | 3,000,000 | 73,626 | |||||||
금화 보급 상자 - 랜덤 (귀속) | 10 | 27,487 | |||||||
월간 소환 패키지 | 보석 | 8,000 | 109,948 | 282,292 | 109,000 | 158.98% | 계정당 월 1회 |
상시 | |
눈부신 직업 소환권 (귀속) | 22 | 57,448 | |||||||
눈부신 그로아 소환권 (귀속) | 22 | 57,448 | |||||||
눈부신 탈것 소환권 (귀속) | 22 | 57,448 |
[표 14] 주기성 상품.
3. 장비
직업별 고급 등급 무기, 방어구를 일정 수준 강화해 판매함으로써 플레이 초반 난이도를 낮춰주는 상품. 고급 등급 무기, 방어구는 필드에서 흔히 드랍되는 데다 방어구는 안전 강화 단계까지만 강화되어 있어 구매 강제성은 낮다. 직업별로 구성품이 비슷해 한손검만 기재한다.
상품명 | 구성품 | 수량 | 개별 가치 (KRW) |
합산 가치 (KRW) |
총 가격 (보석) |
총 가격 (KRW) |
할인율 | 구매 제한 | 판매 기간 |
대행자의 장비 패키지 (한손검) |
보석 | 2000 | 27,487 | 63,247 | 55,000 | 14.99% | 서버당 1회 |
상시 | |
흑교석 태도 +7 (귀속) | 1 | 16,323 | |||||||
명인의 투구 +5 (귀속) | 1 | 3,887 | |||||||
명인의 흉갑 +5 (귀속) | 1 | 3,887 | |||||||
명인의 경갑 +5 (귀속) | 1 | 3,887 | |||||||
명인의 장갑 +5 (귀속) | 1 | 3,887 | |||||||
명인의 장화 +5 (귀속) | 1 | 3,887 |
[표 15] 장비 상품.
기타
교환소, 마일리지 구성품과 보관함 UI/UX 참고를 위한 스크린샷.
[그림 1] 좌측 3종은 교환소, 우측 상단은 마일리지, 우측 하단은 보관함 화면이다. '청약 철회 및 확률 보기' 영역이 버튼보다 문구에 가까운 경우가 심심치 않게 보이는데 의도한 걸까?
PC 클라이언트 결제 경험
PC 버전에서 상품을 구매하려 하니 카카오톡 메시지를 확인하라고 하더라. "오! 메시지만 확인하면 바로 결제되는 건가?" 하며 감탄했지만, 실제 프로세스는 이러했다.
[그림 2] PC 클라이언트 결제 동선. [PC] PC 클라이언트 실행 → [PC] 상점 진입 → [PC] 상품 구매 버튼 클릭 → [MO] 알림톡 하단 '결제 바로가기' 버튼 터치 → [MO] 아키에이지 워 애플레케이션 실행 (휴대 기기에 앱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 이후 단계 진행 불가) → [MO] 결제 → [MO] 결제 모드 종료 → [PC] 상점 내 보관함에서 상품 확인 및 수령 순이다.
나는 디스플레이 크기, 생활 패턴, 발열 때문에 PC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시간이 압도적으로 많은데 PC 환경과 모바일 환경 사이를 왔다 갔다 해야 해 번거로웠다. PC만 이용하는 플레이어도 적지 않을 거라, 휴대 기기에 게임이 깔려있어야 한다는 점이 결제 장벽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싶다.
마켓에 게임을 등록하려면 우회 결제를 지양해야 하니 정책과 편의를 모두 잡기 위해 노력한 것으로 보이나, 조금 더 매끄러운 방식이 있지 없을지 고민된다.
마치며
여담으로 상점 → 상품 → 이벤트 탭에서도 유료 출석부(희귀 기술책 제작 14일의 패키지, 데일리 보석 패키지)를 만나볼 수 있다. 궁금한 출석부를 터치하면 출석 메뉴 내 연관 탭으로 이동하여 일일 보상, 일차별 보상, 유의 사항, 가격을 보여주는 식이다.
그런데 유료 출석부가 추가된 첫날, 유료 출석부 우측 상단에 여타 패키지처럼 돋보기 기능이 붙어있었고 해당 아이콘을 누르면 이상한 아이템이 구성품으로 표시되었다.
[그림 3] 아이템명이 '아이템 이름'이고 아이콘은 물약 모양인데 캐릭터에 장착된 상태이다.
지금은 유료 출석부에 한해 돋보기 아이콘이 제거된 상태다.
QA 중 미처 발견하지 못한 걸까? 아니면 버그가 있음에도 판매 중인 상품이니 상점 메뉴, 출석부 메뉴에 이중 노출하여 플레이어에게 인지시키려 한 걸까? 자세한 사정은 알 수 없지만,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한 상품에 있어 안내에 관한 디테일이 부족했던 상황이 아쉽다. 나도 더 꼼꼼해져야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