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금 모델 (BM)
마술양품점의 과금 모델은 크게 패키지 판매, 가구 및 의상 판매, 콘텐츠 이용 시간 단축 등 편의 요소로 나뉜다.
패키지는 가구나 의상 구매부터 퀘스트 즉시 완료까지 폭넓게 쓰이는 '리치', 암시장에서 쓰이는 '골드' 등 재화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법석'과 '랜덤 마법 수정' 등 일부 아이템 위주로 꾸려진 패키지도 있지만, 플레이어가 성장함에 따라 필요로 하는 아이템이 달라져 리뉴얼을 준비하고 있는 듯하다.
현재로써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가구 및 의상 판매다. 가구는 뽑기, 묶음 구매, 단품 구매를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의상은 오로지 뽑기로 얻을 수 있다. 게임의 강점 중 하나인 귀여운 캐릭터,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에 제약을 거는 부분.
뽑기 시 보너스로 주어지는 'K&Q 스탬프'를 모아 원하는 의상과 교환할 수 있지만, K&Q 스탬프 가치 기준 ★5 의상 한 파츠 당 95,293.26원 정도를 투자해야 한다. 현실의 의류와 맞먹는 금액이기에 모자, 한벌 옷, 액세서리, 얼굴 장식 2종을 모두 맞춘다 가정하면 부담스러울 수 있다. 한정 판매, 패키지 판매, 관련 가구 세트 구매 시 일부 파츠 증정 프로모션 등 여러 선택지를 고려해보면 좋을 듯 🙄
1. 주요 재화
- 리치: 직과금, 콘텐츠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하드 커런시. 가구 및 의상 구매, 뽑기, 선물 구매, 편의 요소 이용, 염색 등에 쓰인다.
- 골드: 직과금, 콘텐츠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소프트 커런시. 재료 구매, 가구 및 의상 강화, 암시장 이용, 슬롯 확장, 염색 등에 필요하다.
- 마나: 직과금, 콘텐츠 보상으로 획득 가능하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 회복된다. 마법 용품을 제작하는 데 쓰이는 재화. 타 게임의 행동력, 스태미나 등이라 보아도 무방하다.
- 하트: 하루 한 번 다른 플레이어의 가게에 놀러 가 말풍선을 터뜨리면 획득할 수 있는 재화. 일부 패키지에도 포함되어 있다. 탐험 시 친구, 길드원을 데리고 가는 데 필요하다. 친구, 길드원이 탐험할 지역에 관한 속성의 의상을 착용하고 있을 시 재료를 더욱 빠르게 획득할 수 있다.
- 탐험 나침반: 탐험 콘텐츠 입장권. 마나처럼 시간이 지나면 자연 회복된다. 접속 보상으로 지급되는 중이며 일부 패키지에도 포함되어 있다.
- K&Q 스탬프: 가구 공방에서 34리치를 사용하여 가구 뽑기 시 3개, 스타일 공방에서 100리치를 소모하여 의상 뽑기 시 10개 누적되는 재화. 포인트샵에서 각종 가구, 의상과 교환할 수 있다.
- 길드 개인 코인: 길드에 보유 중인 마법 용품이나 재료를 기부하여 획득할 수 있는 재화. 포인트샵에서 '랜덤 마법수정', 인형 제작 재료, 시간 가속 티켓, 각종 버프 아이템과 교환할 수 있다.
- 개인 위너스 포인트: 랭킹 보상으로 주어지는 재화. 탐험 나침반, 시간 가속 티켓, 개인 위너스 포인트로만 구할 수 있는 가구 구매에 쓰인다.
상품 가격 (KRW) |
총 지급량 | 기본 지급 | 보너스 | 보너스율 | 리치 가치 (KRW) |
|
72리치 | 1,200원 | 72개 | 72개 | 0개 | 0.00% | 16.67원 |
362리치 | 5,900원 | 362개 | 354개 | 8개 | 2.21% | 16.30원 |
749리치 | 12,000원 | 749개 | 720개 | 29개 | 3.87% | 16.02원 |
1,908리치 | 30,000원 | 1,908개 | 1,800개 | 108개 | 5.66% | 15.72원 |
3,888리치 | 60,000원 | 3,888개 | 3,600개 | 288개 | 7.41% | 15.43원 |
7,854리치 | 119,000원 | 7,854개 | 7,140개 | 714개 | 9.09% | 15.15원 |
[표 1] 리치 환산
마술양품점은 하드 커런시를 고정가(대개 27.5원)에 판매하는 대신, 값비싼 상품을 구매할수록 많은 리치를 획득할 수 있게 하였다. 편의상 1리치는 각 상품의 평균값인 15.88원이라 가정하겠다.
상품 가격 (리치) |
총 지급량 | 기본 지급 | 보너스 | 보너스율 | 골드 가치 (리치) |
골드 가치 (KRW) |
|
100골드 | 9리치 | 100개 | 100개 | 0개 | 0.00% | 0.09리치 | 1.43원 |
510골드 | 42리치 | 510개 | 500개 | 10개 | 1.96% | 0.08리치 | 1.31원 |
1,040골드 | 84리치 | 1,040개 | 1,000개 | 40개 | 3.85% | 0.08리치 | 1.28원 |
2,140골드 | 167리치 | 2,140개 | 2,000개 | 140개 | 6.54% | 0.08리치 | 1.24원 |
5,500골드 | 417리치 | 5,500개 | 5,000개 | 500개 | 9.09% | 0.08리치 | 1.20원 |
11,500골드 | 834리치 | 11,500개 | 10,000개 | 1,500개 | 13.04% | 0.07리치 | 1.15원 |
[표2] 골드 환산
리치와 마찬가지로 뾰족한 고정가가 보이지 않는다. 편의상 1골드는 각 상품의 평균값인 0.08리치, 1.27원으로 보겠다.
상품 가격 (리치) |
총 지급량 | 기본 지급 | 보너스 | 보너스율 | 마나 가치 (리치) |
마나 가치 (KRW) |
|
10마나 | 5리치 | 10개 | 10개 | 0개 | 0.00% | 0.50리치 | 7.94원 |
20마나 | 10리치 | 21개 | 20개 | 1개 | 4.76% | 0.48리치 | 7.56원 |
53마나 | 25리치 | 53개 | 50개 | 3개 | 5.66% | 0.47리치 | 7.49원 |
107마나 | 50리치 | 107개 | 100개 | 7개 | 6.54% | 0.47리치 | 7.42원 |
165마나 | 75리치 | 165개 | 150개 | 15개 | 9.09% | 0.45리치 | 7.22원 |
226마나 | 100리치 | 226개 | 200개 | 26개 | 11.50% | 0.44리치 | 7.03원 |
[표3] 마나 환산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상세한 값에는 차이가 있겠으나, 53마나 상품과 107마나 상품을 살펴보면 1마나는 0.47리치 내외로 보인다. 따라서 1마나는 0.47리치, 7.44원으로 두겠다.
상품 가격 (KRW) |
상품 가격 (리치) |
구매 제한 | 비고 | |
[재화] 리치 | 15.88원 | 1.00리치 | - | - 표 1 참고 |
[재화] 골드 | 1.27원 | 0.08리치 | - | - 표 2 참고 |
[재화] 마나 | 7.44원 | 0.47리치 | - | - 표 3 참고 |
[재화] 하트 | 0.74원 | 0.05리치 | 일 3회 | - 100하트=10마나 |
[재화] 탐험 나침반 | 11.91원 | 0.75리치 | 일 1회 | - 5탐험나침반=80개인 위너스 포인트 |
[재화] K&Q 스탬프 | 158.82원 | 10.00리치 | - | - 가구 공방에서 34리치를 사용해 뽑기 시 3K&Q 스탬프 획득 - 스타일 공방에서 100리치를 사용해 뽑기 시 10K&Q 스탬프 획득 - 10리치 소모 시마다 1K&Q 스탬프가 누적되는 것으로 가정 |
[재화] 길드 개인 코인 | 0.89원 | 0.06리치 | 일 5회 | - 시간가속:30분=300하트 - 시간가속:30분=360길드 개인 코인 |
[재화] 개인 위너스 포인트 | 0.74원 | 0.05리치 | 일 30회 | - 시간가속:1분=10하트 - 시간가속:1분=10개인 위너스 포인트 |
[아이템] ★1 마법석 | 31.76원 | 2.00리치 | - | 마법석 필요 시, 리치 지불 버튼 생성 |
[아이템] ★2 마법석 | 158.82원 | 10.00리치 | - | |
[아이템] ★3 마법석 | 397.06원 | 25.00리치 | - | |
[아이템] 시간가속:1분 | 7.44원 | 0.47리치 | 일 10회 | - 시간가속:1분=10하트 - 시간가속:1분=10개인 위너스 포인트 |
[아이템] 시간가속:5분 | 22.33원 | 1.41리치 | 일 5회 | - 시간가속:5분=30개인 위너스 포인트 |
[아이템] 시간가속:10분 | 44.66원 | 2.81리치 | 일 3회 | - 시간가속:10분=60개인 위너스 포인트 |
[아이템] 시간가속:30분 | 321.58원 | 20.25리치 | 일 1회 | - 시간가속:30분=300하트 - 시간가속:30분=360길드 개인 코인 |
[아이템] 랜덤 마법수정 +3 | 893.28원 | 56.24리치 | 일 6회 | - 랜덤 마법 수정 +3=1,000길드 개인 코인 |
[아이템] 랜덤 마법수정 +4 | 4,466.40원 | 281.22리치 | 일 6회 | - 랜덤 마법 수정 +4=5,000길드 개인 코인 |
[아이템] 의뢰 골드 마법서% (소) | 687.83원 | 43.31리치 | 일 1회 | - 의뢰 골드 마법서% (소)=770길드 개인 코인 |
[아이템] 의뢰 경험치 마법서% (소) | 8,673.74원 | 546.13리치 | 일 1회 | - 의뢰 경험치 마법서% (소)=9,710길드 개인 코인 |
[표 4] 주요 재화, 아이템 가치 추정
패키지 구성을 살펴보기 위한 주요 재화, 아이템 종류 및 가치는 위와 같다.
2. 패키지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해 시간 단축 등 편의 요소에 소액을 자주 과금하게 되는 장르적 특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1,100원~5,500원 상당의 저가형 패키지를 찾아보기 어렵다. 혜택률 낮은 저가 상품을 배치하면 결제 유저의 평균 매출액(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ARPPU)은 낮아지더라도 많은 결제 유저(Paying User, PU)를 확보할 수 있지 않을까. 덤으로 상품 가격을 낮추며 혜택률을 줄임으로써 재화, 아이템을 비교적 비싼 값에 판매하면 유료 상품 구매로 인한 콘텐츠 소비 속도도 조금이나마 줄어들 것이다.
1) 생애 첫 구매 유도
생애 첫 구매를 발생시키기 위한 저가 상품.
담백하게 리치만 포함시켜 호불호 없이 구매 가능하다.
구성품 | 수량 | 구성품 가치 (KRW) |
원가 | 판매가 | 혜택 | 구매 제한 |
리치 | 300개 | 4,764.66원 | 4,764.66원 | 1,200.00원 | 3.97배 | 계정 1회 |
[표 5] 초저가 패키지
2) 플레이어 정착 및 리텐션 확보
(1) 레벨 업 패키지
특정 레벨 달성 시마다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상품으로 꾸준한 게임 이용을 유발한다.
지급 간격을 레벨 5씩 끊는 대신 플레이어가 지칠 때 보상을 받아볼 수 있도록 하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또 패키지를 구매할 시, 게임 화면에서 다음 임무와 보상을 지속적으로 보여주면 레벨 업을 장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론칭 1개월이 채 되지 않은 시점이나, 약 1주일 간 가볍게 게임을 즐긴 나도 레벨 20을 훌쩍 넘긴 만큼 레벨 30 이상을 달성한 플레이어가 상당수다. 그들은 그만큼 초반부터 게임을 아껴온 플레이어라 사은이 필요한 데다 결제 가능성도 농후하므로 레벨 30 이후 혜택을 볼 수 있는 패키지가 필요하다.
구성품 | 수량 | 지급 방식 | 구성품 가치 (KRW) |
원가 | 판매가 | 혜택 | 구매 제한 |
리치 | 300개 | 레벨 5 달성 시 | 4,764.66원 | 52,411.29원 | 33,000.00원 | 1.59배 | 계정 1회 |
리치 | 400개 | 레벨 10 달성 시 | 6,352.88원 | ||||
리치 | 500개 | 레벨 15 달성 시 | 7,941.10원 | ||||
리치 | 600개 | 레벨 20 달성 시 | 9,529.33원 | ||||
리치 | 700개 | 레벨 25 달성 시 | 11,117.55원 | ||||
리치 | 800개 | 레벨 30 달성 시 | 12,705.77원 |
[표 6] 레벨 업 패키지
(2) 30일 월 멤버십
매일 보상을 주어 지속적인 접속을 유도하는 패키지.
플레이어 입장에서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데다 퍼블리셔 측에서도 의도한 바가 있는 상품이므로 노출 우선순위를 높이면 어떨까 싶다. (현재 패키지 9종 중 8위다.) 덧붙여 배너에서는 매일 받을 수 있는 보상을 강조하고 있는데 최대 얼마나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는지, 보상이 원가 대비 몇 배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부각해주어도 좋을 듯하다.
구성품 | 수량 | 지급 방식 | 구성품 가치 (KRW) |
원가 | 판매가 | 혜택 | 구매 제한 |
리치 | 200개 | 즉시 지급 | 3,176.44원 | 63,775.62원 | 33,000.00원 | 1.93배 | 월 1회 |
리치 | 100개 | 30일 간 매일 | 47,646.63원 | ||||
마나 | 50개 | 11,165.99원 | |||||
탐험 나침반 | 5개 | 1,786.56원 |
[표 7] 30일 월 멤버십
(3) 스타터 패키지
시간 단축 티켓, 마법석을 제외하더라도 레벨 업 패키지보다 효율이 좋은 상품.
초보 플레이어의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준비하였겠으나, 초저가 패키지처럼 파격적으로 포장되지 않아 한눈에 진가가 들어오지 않아 상당히 의외였다. 배너 카피를 손보면 판매에 활력이 더해지겠다 싶으면서도 이미 론칭 후 시간이 꽤 지나 ★1~★2 마법석을 필요로 하는 플레이어가 많지 않을 것 같다. 하위 등급 마법석을 모아 상위 등급 마법석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버려지는 아이템을 활용할 수 있게 개선하면 좋을 듯.
구성품 | 수량 | 구성품 가치 (KRW) |
원가 | 판매가 | 혜택 | 구매 제한 |
리치 | 1,000 | 15,882.21원 | 41,360.66원 | 11,000.00원 | 3.76배 | 계정 1회 |
마나 | 100 | 744.40원 | ||||
골드 | 10,000 | 12,692.52원 | ||||
시간가속:1분 | 90 | 669.96원 | ||||
시간가속:5분 | 70 | 1,563.24원 | ||||
시간가속:10분 | 50 | 2,233.20원 | ||||
시간가속:30분 | 20 | 6,431.61원 | ||||
★1 마법석 | 6 | 190.59원 | ||||
★2 마법석 | 6 | 952.93원 |
[표 8] 스타터 패키지
3) 콘텐츠 이용 장려
이밖에 키리&큐 패키지, 마법석 패키지, 골드 패키지, 탐험 패키지는 12월 중 판매를 종료한다고 한다. 플레이어의 성장 정도, 플레이 패턴, 선호 아이템을 조사하여 구성품 종류 및 수량을 변경하려 하는 듯싶다. 현재 판매 중인 패키지 일부는 아래와 같으며 향후 어떠한 상품이 진열될지 비교해보는 것도 의미 있겠다.
(1) 마법석 패키지
핵심 구성품은 마법석이지만, 마법석보다 시간 가속 티켓의 비중이 크다. 마법석을 구입하려 한 플레이어의 입장에서는 불필요한 아이템 때문에 높은 가격을 감수해야 하는 셈. 게다가 고가의 패키지는 구매를 장려하기 위해 혜택률을 높이는 편이나, 시간 가속 티켓을 제외하면 거의 정가 판매다.
구성품 | 수량 | 구성품 가치 (KRW) |
원가 | 판매가 | 혜택 | 구매 제한 |
리치 | 7,000개 | 111,175.46원 | 150,250.39원 | 119,000.00원 | 1.26배 | 월 2회 |
골드 | 10,000개 | 12,692.52원 | ||||
★3 마법석 | 21개 | 8,338.16원 | ||||
시간가속:1분 | 99개 | 736.96원 | ||||
시간가속:5분 | 99개 | 2,210.87원 | ||||
시간가속:10분 | 50개 | 2,233.20원 | ||||
시간가속:30분 | 20개 | 6,431.61원 | ||||
시간가속:1시간 | 10개 | 6,431.61원 |
[표 9] 마법석 패키지
(2) 탐험 패키지
콘텐츠 이용에 필요한 탐험 나침반, 친구 및 길드원 동행에 쓰이는 하트는 물론 탐험을 더욱 원활하게 즐기는 데 필수적인 속성 부여용 아이템을 묶어 판매하는 패키지. 이 패키지 하나만 구매하면 일정 구간까지 탐험을 수월하게 즐길 수 있어 테마에 충실한 상품으로 보인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게임에 능숙해짐에 따라 ★1~★2 마법석에서 느낀 아쉬움이 반복될 수 있는 패키지로 랜덤 마법수정 활용처 확대 또는 상위 아이템 판매가 필요해 보인다.
구성품 | 수량 | 구성품 가치 (KRW) |
원가 | 판매가 | 혜택 | 구매 제한 |
리치 | 1,000 | 15,882.21원 | 48,710.23원 | 33,000.00원 | 1.48배 | 주 1회 |
하트 | 500 | 372.20원 | ||||
탐험 나침반 | 100 | 1,191.04원 | ||||
랜덤 마법수정 +3 | 10 | 8,932.79원 | ||||
랜덤 마법수정 +4 | 5 | 22,331.99원 |
[표 10] 탐험 패키지
3. 가구 및 의상
원하는 가구는 세트를 구매하여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지만, 의상은 희소한 확률을 감내해야 한다. 게임의 강점인 귀여운 캐릭터, 다양한 커스터마이징과 상충하는 부분.
1) 가구
지금껏 리뷰하였던 수집형 RPG에서는 하나의 뽑기에서 모든 영웅, 장비가 출현하였다. 이와 달리, 마술양품점은 가구와 의상을 테마에 따라 묶고 그 안에서 뽑게 하였다. 지금 내가 모으고 있는 '힐링스파' 시리즈를 샘플로 정리해보았다.
(1) 세트 상품 - 뽑기
희귀도가 같아도 등장 확률에 차이가 있다. ★5 등장 확률을 0.5%로 고정한 후, ★4 가구는 해당 가구를 배치하여 획득할 수 있는 매직 테리어 포인트(Magic Terior Point, MTP)나 부피와 디자인 등을 고려하여 차등을 둔 것으로 보인다.
이름 | 희귀도 (등급) | 등급 별 등장 확률 | 개별 등장 확률 | 획득 시까지 뽑기 필요량 | 필요 리치 | 원화 가치 |
힐링스파 스파욕조 | ★5 | 0.50% | 0.15% | 666.67회 | 22,666.67리치 | 359,996.74원 |
힐링스파 샤워부스 | 0.35% | 285.71회 | 9,714.29리치 | 154,284.32원 | ||
힐링스파 해먹의자 | ★4 | 100.04%* | 2.86% | 34.97회 | 1,188.81리치 | 18,880.95원 |
힐링스파 거울 | 3.62% | 27.62회 | 939.23리치 | 14,916.99원 | ||
힐링스파 사다리행거 | 4.01% | 24.94회 | 847.88리치 | 13,466.21원 | ||
힐링스파 브라우니 | 4.54% | 22.03회 | 748.90리치 | 11,894.17원 | ||
힐링스파 장식장 | 6.01% | 16.64회 | 565.72리치 | 8,984.94원 | ||
힐링스파 벽장 | 6.01% | 16.64회 | 565.72리치 | 8,984.94원 | ||
힐링스파 세면대 | 6.01% | 16.64회 | 565.72리치 | 8,984.94원 | ||
힐링스파 마크라메 | 7.71% | 12.97회 | 440.99리치 | 7,003.83원 | ||
힐링스파 화분 | 8.01% | 12.48회 | 424.47리치 | 6,741.51원 | ||
힐링스파 러그 | 9.08% | 11.01회 | 374.45리치 | 5,947.08원 | ||
힐링스파 수건걸이 | 9.08% | 11.01회 | 374.45리치 | 5,947.08원 | ||
힐링스파 옷걸이 | 9.08% | 11.01회 | 374.45리치 | 5,947.08원 | ||
힐링스파 사각의자 | 12.01% | 8.33회 | 283.10리치 | 4,496.21원 | ||
힐링스파 벽조명 | 12.01% | 8.33회 | 283.10리치 | 4,496.21원 |
[표 11] 이달의 가구 힐링스파 뽑기
* 게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수치를 기준으로 계산할 시, 확률 총합이 100.00%를 초과한다. 출현 확률을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표현하다 보니 다소 오차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2) 세트상품 - 묶음 구매
★5 출현율이 높지 않은 편이므로 마음고생하지 않고 원하는 가구 세트를 모으려면 묶음 구매를 택하는 편이 좋다. 게다가 뽑기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외관, 바닥, 벽지 등도 묶음 구매에는 포함되어 있다.
마술양품점을 플레이하다 보면 이벤트, 콘텐츠 보상으로 종종 '리치 뽑기 티켓'을 획득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과금하지 않은 플레이어도 희귀한 가구를 획득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 유료 결제한 플레이어에게 주어지는 메리트가 적기 때문에 리치 뽑기 티켓이 아닌, 리치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에 나름의 이점을 두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
(3) 단품 상품
뽑기에 포함되지 않은 가구 중 외관, 바닥, 벽지를 제외한 아이템은 리치로 구매할 수 있다.
뽑기로 원하는 가구를 어느 정도 획득한 플레이어에게 더욱 완성도 높은 인테리어의 기회를 열어주고 도감을 채울 수 있도록 한 장치이자 소량이나마 리치를 사용하게 하여 하드 커런시 소진(나아가 소액 결제)을 의도한 부분으로 보인다.
구성품 | 희귀도 (등급) | 뽑기 포함 여부 | 비고 |
힐링스파 스파욕조 | ★5 | O | 뽑기, 묶음 구매로 획득 가능 |
힐링스파 샤워부스 | |||
힐링스파 해먹의자 | ★4 | ||
힐링스파 거울 | |||
힐링스파 사다리행거 | |||
힐링스파 브라우니 | |||
힐링스파 장식장 | |||
힐링스파 벽장 | |||
힐링스파 세면대 | |||
힐링스파 마크라메 | |||
힐링스파 화분 | |||
힐링스파 러그 | |||
힐링스파 수건걸이 | |||
힐링스파 옷걸이 | |||
힐링스파 사각의자 | |||
힐링스파 벽조명 | |||
힐링스파 외관 | X | 묶음 구매 또는 포인트 샵에서만 획득 가능 | |
힐링스파 바닥 | |||
힐링스파 벽지 | |||
힐링스파 원형의자 | 묶음 구매 또는 단품 구매로만 획득 가능 | ||
힐링스파 샤워가운 | |||
힐링스파 샤워용품 | |||
힐링스파 디퓨저 | |||
힐링스파 바구니 | |||
힐링스파 욕실화 | |||
힐링스파 샤워코롱 | |||
힐링스파 빨래바구니 | |||
힐링스파 수건 | |||
힐링스파 협탁 |
2) 의상
가구처럼 '산타공방', '이브닝왈츠', '드림캐슬' 등 테마 별로 의상이 나뉘어 있어 희망하는 아이템을 뽑기 수월하게 하였다. 하지만 개별 카테고리에 16가지 내외의 아이템만 속한 가구와 상반되게 이브닝 왈츠 의상 뽑기 기준 269종의 아이템이 한 데 묶여있어 원하는 아이템의 희소성이 낮더라도 쉽사리 구할 수 없어 앞서 기술한 것처럼 게임의 강점 중 하나인 자유로운 의상 탈착에 어려움이 생기고 있다. 확률형 아이템 목록이 꽤나 길어질 듯 하여 별도로 첨부하지 않으려 하나, 아이템 별 등장 확률은 최소 0.02%부터 최대 0.92% 상당으로 보인다.
4. 키리&큐 쇼타임
개인적으로 흥미로웠던 상품. 다른 게임에서 랜덤 상자를 열면 확률적으로 상품을 획득하는 것과 다르게 키리&큐의 쇼타임에서는 최대 5번까지 보상을 변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도중에 원하는 보상이 등장하면 이를 고정하고 다른 보상만 섞을 수 있다. 어떤 아이템이 등장할지 기대하는 즐거움, 원하는 것을 직접 고르고 살 수 있다는 주체감이 한 데 어우러진 느낌.
초기화 주기는 1주일로 모바일 게임치고 다소 긴 편이 아닌가 싶다. 가격을 낮추고 초기화를 자주 해주면 더욱 잦게 접속하고 싶은 동기를 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결과 변경 횟수를 모두 소진하였지만, 끝끝내 만족스러운 아이템을 만나지 못한 플레이어가 결제 유저로 변할 계기도 늘어날 것. 아이템이 너무 많이 배포될 것이 걱정된다면 결과를 하루 1번만 변경하게 하는 방법도 있겠다. (단, 이전에는 시원시원하게 여러 번 결과를 갱신할 수 있었기 때문에 박탈감 내지 갑갑함 관리가 필요하다.)
5. 편의 요소
그밖에 달성하기 어려운 퀘스트를 마주하였을 때 리치를 지불해 완료할 수 있다. 또 창고가 꽉 차면 리치를 소모하여 칸을 넓힐 수 있다.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은 바로 창고.
창고에 여유 공간이 없을 경우 제작은 물론 의뢰, 업적, 퀘스트, 이벤트 등을 일절 수행할 수 없다. 사실상 게임의 모든 부분에 제약이 생겨 옴짝달싹 못하는 셈. 다채로운 마법 용품을 만들어 판다는 게임의 콘셉트 때문에 모아두어야 하는 재료가 상당히 다양한 데다 다른 가구와 의상을 사용하여 원하는 가구, 의상을 강화하는 시스템 때문에 어느 시점이 되면 재료 창고, 가구 창고, 옷장 할 것 없이 꽉꽉 들어차게 된다. 플레이어는 보유 중인 재료를 제작에 사용하고자 할 것이다. 다만, 제작 슬롯이 충분하지 않다면 확장을 위해 마법석이나 리치를 쓰게 될 것이다. 또 넘쳐가는 가구, 의상은 강화에 쓰려할 텐데 적지 않은 골드가 필요하다. 넉넉한 재화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 계획에 없던 과금을 하거나 울며 겨자 먹기로 재료, 가구, 의상을 버려야 하는 것. 썩 긍정적인 경험은 아니라 할 수 있다.
프로모션
특정 조건을 만족할 때마다 관련 상품 배너를 공격적으로 노출하였던 세븐나이츠2와 달리, 강제로 팝업되는 배너가 일절 없다. [▶ 세븐나이츠2 - 과금 모델 분석] 가구 공방, 스타일 공방 이용 방법을 알려주는 튜토리얼은 있으나, 쇼타임 경험을 강제하진 않는다. 바로 직전 플레이했던 게임과 상반되어서인지 호감이 갔던 부분.
이밖에도 걸 그룹 '오마이걸'을 모델로 내세웠는데 콜라보레이션 완성도가 상당해 보인다.
뭐니 뭐니 해도 게임에서 오마이걸과 꼭 닮은 캐릭터가 옹기종기 모여있는 숙소에 방문할 수 있는 데다 매일 오마이걸이 준비한 선물을 받을 수 있는 것, 반대로 오마이걸이 나의 가게에 찾아와 팬을 위한 선물을 만들어달라며 부탁하는 것이 압권. 팬이라면 게임에 더욱 몰두하여 열심히 플레이할 수밖에 없을 듯하다. 모든 플레이어에게 액세서리 '오마이걸 왕관'과 오마이걸의 공식 응원봉인 '디어마이봉'을 지급한 것도 인상적.
게임 외적으로는 멤버 별 메인 광고 영상의 퀄리티를 꼽고 싶다. 보통 모델을 선정할 때, 해당 모델의 유행어/유행가/대세감 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그에 맞는 광고를 만들게 된다. '깡' 열풍이 불자 농심에서 비를 섭외, '새우깡' 광고를 찍은 것을 떠올리면 편하다. 즉, 단편적인 부분을 보게 된다는 것.
그러나 마술양품점 관계자는 오마이걸이라는 그룹의 특징, 멤버 별 특색 등을 심도 있게 파악한 데다 결과물에 이해한 바를 녹여내고자 노력한 듯 하다. 아래는 오마이걸 지호의 15s CF인데 실제로 지호는 의상에 이물질이 묻는 것을 매우 싫어하는 성격이라고 한다. 디테일 갑. 이런 열정이 일반인부터 팬까지 두루 미소 지으며 접할 수 있는 아웃풋을 만들 수 있지 않았나 싶다.
이래저래 아쉬운 점이 있었으나, 과금 모델 및 프로모션에서도 플레이어를 배려하려는 모습과 하나를 맡더라도 깊이 있게 파내려 가려는 열성이 돋보이는 타이틀. 상술한 것처럼 패키지에서 잘 쓰이지 않는 아이템을 덜어내고 수집의 즐거움(특히 의상 쪽)이 커지는 방향으로 개선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만족스럽고 편안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콘텐츠 부분은 [▶ 마술양품점 - 콘텐츠 분석] 편에 열심히 정리해보았으니 여기에서 줄이고자 한다. 과금 모델 및 프로모션이나 콘텐츠나 향후가 더욱 기대된다는 점만은 동일한 듯.
마술양품점 파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