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Refinery의 🔗 How to Build Your Next IAP Offer? Part 2를 우리말로 옮겨보았습니다. 원문이 궁금하시다면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인 앱 결제(IAP, In-app purchase)는 모바일 시장에서 가장 유명하고 오래된 수익화 방식이다.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지금, 인 앱 결제는 모바일 게임의 생명줄이나 마찬가지며 게임에 꼭 맞는 인 앱 결제 방식을 기획하는 방법도 가지각색이다.
우리는 이전 글에서 다양한 인 앱 결제 방식을 들여다본 바 있다. 그러나 인 앱 결제 방식은 무궁무진하고 개발자들은 매일 혁신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에 글 한 편에 모든 내용을 실을 순 없었다.
전편에는 인 앱 결제의 탄생 배경과 중요성, 다채로운 사례가 두루 담겨있으니 아직 읽지 않았다면 꼭 확인하시길 바란다!
자, 이제 당신이 전편을 읽었다고 가정하고 지난번에 중단한 지점부터 더 많은 사례를 살펴보겠다. 앞으로 등장할 예시들은 다음 인 인 앱 결제를 구상하는 데 필요한 영감을 불어넣어 줄 것이다.
가레나 프리 파이어: 운명 변경
일부 상품에는 지금 당장 필요하지 않은 아이템이 섞여있곤 하다. 가레나 프리 파이어의 인 앱 결제 방식 중 하나인 '운명 변경'은 플레이어가 상품 구성, 가격을 제어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이런 불만을 해결했다. 가챠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 플레이어는 아이템 풀과 할인율을 새로 고침 할 수 있다.
운명 변경은 플레이어에게 상품 구성과 가격에 대한 통제감을 선사할 뿐 아니라, 플레이어 스스로 가챠가 불러일으키는 흥분과 놀라움까지 좌우할 수 있다는 믿음을 준다.
가레나 프리 파이어의 운명 변경
로얄 매치: 무한 보물
우리 모두 보상을 사랑한다. 한 명의 게이머로서, 우리는 레드 닷이 붙어있는 상자란 상자는 죄다 열고 싶어 한다. 로얄 매치의 '무한 보물'은 플레이어에게 무료 보상이라는 "사다리"를 내려주는 데에서 시작한다. 무한 보물에 참여하는 플레이어는 사다리 맨 위에 배치된 보상을 획득한 경우에만 "아래로" 내려가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이쯤 되면 아마 눈치챘을 것이다: 몇몇 사다리의 보상은 결제로만 획득할 수 있다는 사실을…….
결제 시 얻을 수 있는 추가 보상을 가시적으로 드러내는 건 플레이어로 하여금 구매를 정당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로얄 매치의 무한 보물
모아모아: 부스트 이벤트 보상
익히 알고 있는 것처럼 계절별 이벤트를 통해 매출을 견인하는 등, 견고한 이벤트 전략을 구사하는 건 종종 모바일 게임의 핵심 성공 동력이 되곤 한다. 그러나 뼈대만 겨우 잡혀있는 상태에서 이벤트를 시작해선 안 되며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려한다.
가장 성공한 머지 게임 중 하나인 모아모아의 사례를 살펴보자. 이벤트가 막 시작되었을 때, 플레이어는 이벤트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배운다. 아울러 결제 시 획득할 수 있는 매력적인 보상도 확인할 수 있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플레이어가 이벤트 화면을 바라보는 동안 "내가 게임에 시간과 노력을 쏟으면 X 만큼의 보상을 얻을 수 있네. 그런데 결제를 한다면 똑같은 (어쩌면 보다 많은) 보상을 당장 손에 넣을 수 있어. 게다가 퀘스트를 깨면 원래 보상까지 추가로 받게 돼." 하며 손익을 따져보게 되는 것이다. 또 플레이어는 구매 여부를 팝업이 나타난 시점에 즉각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긴급함이 더해진다.
모아모바의 부스트 이벤트 보상
라인 버블 2
라인 버블 2는 이전 글에서 이미 다루었던 게임 중 하나다. 그래도 그냥 지나칠 수 없겠더라! 라인 버블 2의 '스텝 바이 스텝'은 플레이어가 많은 퀘스트를 완료할수록 높은 할인율을 제공한다. 적극적인 플레이를 장려하면서 콘텐츠, 인 앱 결제를 유기적으로 연결한 모범 사례라 할 수 있다.
라인 버블 2의 흥미로운 인 앱 결제 사례
라이즈 오브 킹덤즈: 팀 가챠
라이즈 오브 킹덤즈의 팀 가챠
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엄밀히 말해 인 앱 결제라고 하기 어렵긴 한데, 에이 모르겠다!
라이즈 오브 킹덤즈의 팀 가챠는 소셜, 이벤트, 뽑기 등 모바일 게임에서 유행 중이다 싶은 모든 것을 섞어놓은 콘텐츠라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었다. 팀 가챠의 핵심은 뽑기를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즐긴다는 것이다. 팀 가챠에 참여하면 다른 플레이어들과 매치된 뒤, 카드를 선택하게 된다. 선택을 마치면 고른 카드가 뒤집히며 나와 다른 플레이어들이 각각 어떤 보상을 획득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다. 내가 얻은 보상, 다른 플레이어들이 받은 보상을 비교하는 건 놀라우리만치 사회적인 경험이다.
결론
앞서 살펴본 것처럼 기존 사례들을 참고하면 셀 수 없이 다양한 방식의 인 앱 결제를 기획할 수 있고 어쩌면 완전히 새로운 방향을 고안해 낼 수도 있다. 모바일 시장은 매일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인 앱 결제 역시 시장과 함께 진화해갈 것이다. 그러니 만약 당신이 모바일 게임을 만들고 있다면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며 뒤처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최신 인 앱 결제에 관한 분석, 예시를 살펴보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GameRefinery 플랫폼에 가입하는 것이다. 만약 이 글이 유용했다면 인 앱 결제 메커니즘을 통한 수익 극대화나 배틀 패스를 한 층 업그레이드하는 일곱 가지 방법 같은 글도 도움이 될 것이다.
번역 후기
🔗 [번역] 다음 인 앱 결제는 어떻게 만들까? Part 1의 속편이 나왔길래 후다닥 들고 왔다. 전편이 그다지 독창적이진 않았으나, 주요한 개념을 적절한 사례와 함께 훑어보기 좋았기 때문이다. 이번 편 역시 무난하면서도 알찬 게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가레나 프리 파이어의 운명 변경(재시도 가챠), 라이즈 오브 킹덤즈의 팀 가챠(공동 가챠)는 🔗 [번역] 2022년 모바일 게임 가챠 완벽 가이드에서도 살펴보았기에 신선도가 조금 떨어졌다. 하지만 어느새 방금 배운 것도 돌아서면 까먹는 나이가 되어버려서…… 😭 복기에 도움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