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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 배틀 패스가 게임 산업의 화두로 떠올랐다. 과거 배틀 패스는 배틀 로얄 게임에서 흔히 볼 수 있었고 포트나이트에 의해 본격적으로 대중화됐다. 한동안 배틀 패스는 경쟁형 슈팅 게임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데에 그쳤지만, 요즘은 상황이 많이 다르다. 이제 배틀 패스는 RPG, 카지노, 매치3 퍼즐 등 장르 구분 없이 게임 시장 전반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이 글에서는 배틀 패스에 관한 최근 시장 데이터를 조망하고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혁신에 대해 살펴보겠다.
배틀 패스 심층 분석
배틀 패스의 가장 매력적인 점은 배틀 패스가 무척 다양한 면모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나는 우선 배틀 패스의 참여/진행 기능에 주목하려 한다. 배틀 패스는 플레이어에게 할 거리를 제공하고 플레이어를 게임에 참여시킨다. 배틀 패스가 캐주얼한 게임에 특히 적합한 이유는 게임에 강한 참여 동기, 할 거리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플레이어는 배틀 패스를 통해 강력한 동기를 부여 받고 끊임없이 성장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다음은 두 말 할 필요 없이 배틀 패스가 수익을 창출한다는 점이다. 배틀 패스는 직접적인 상품 구매와 비교하였을 때, 플레이어가 보상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하기 때문에 값비싼 보상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제공한다. 이러한 배틀 패스는 대개 무과금, 소과금 유저를 구매 유저로 전환시키는 데 쓰이곤 한다. 또한 배틀 패스는 심리적인 측면에서 몹시 매력적이다. 플레이어가 이미 '반쯤 잠금 해제된' 보상을 볼 수 있어 통상적인 기간 한정 상품을 놓치는 것보다 훨씬 강력한 FOMO(Fear of missing out, 나만 고립되거나 놓치는 것을 두려워하는 마음)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 슈퍼셀의 통찰력 있는 영상], 배틀 패스를 구현하기 위한 슈퍼셀의 설계 프로세스/결과를 확인해보길 강력 추천한다.
2018년 8월부터 2021년 4월까지 미국 iOS 최고 매출 100위 내 게임에서 살펴볼 수 있는 배틀 패스의 인기
위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 배틀 패스는 2019년 여름부터 최고 매출 게임에 도입되기 시작했다. 이후 더욱 더 많은 게임이 배틀 패스를 차용했고 배틀 패스는 현재 장르와 무관하게 최고 매출 100위 내 게임 과반수에 녹아들었다.
배틀 패스는 어떤 장르에서나 활약할 수 있다 - 배틀 패스가 도입된 최고 매출 순위 100위 내 게임들의 장르
그렇다면 배틀 패스의 가격은 어떨까? 당연히 게임과 게임 별 경제 사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시장의 평균 데이터를 살펴보겠다.
최고 매출 순위 게임들의 배틀 패스 등급 분석
대부분의 게임은 단일 배틀 패스를 선보이고 있지만, 여러 게임에서 두 가지 이상의 배틀 패스를 제공하고 있다. (더욱 많은 금액을 지불할 시, 보다 높은 등급의 배틀 패스를 진행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최고 매출 순위 200위 게임들의 배틀 패스 가격대
위 가격대 분석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70% 이상의 최고 매출 순위 게임들이 배틀 패스를 10$ 이하로 제공하는데 이 가격대가 무과금, 소과금 유저에게 매우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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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평균은 이 정도면 충분하다. 이제 이 글의 핵심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흥미로운 배틀 패스와 혁신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보자.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 로얄 패스
요즘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가장 탄탄한 배틀 패스를 자랑하고 있는 게임을 꼽는다면 단연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을 들 수 있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배틀 패스인 로얄 패스(이하 'RP')는 초기에 평범하고 단순했지만, 해를 거듭하며 상당히 급격하게 변화했다. RP의 중앙은 보상 구역 (무료+유료), 더욱 빠른 진행을 위해 랭크를 구매할 수 있는 부분, 플레이어가 완료해야 하는 일일/주간 미션 및 진행도로 구성되어 있고 이러한 모습은 다른 배틀 패스와 크게 다를 바 없는 기본 중의 기본이다. 다음으로 RP만의 독특한 특징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로얄 패스 시즌 18
시즌 매치 타임
시즌 매치 타임은 최근 RP에 추가된 요소 중 하나다. 시즌 동안 플레이 타임 100분을 채울 때마다 RP 진행 점수(이하 'RP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기본적인 일일/주간 미션 완료 이외에 진행도를 쌓을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RP EZ 미션 라이선스
RP EZ 미션 라이선스는 RP의 추가 결제 요소다. 플레이어는 RP EZ 미션 라이선스를 통해 주간 미션을 더욱 빨리 해금하고, 매주 미션 카드(미션 즉시 완료권)를 얻고, 시즌 매치 타임에서 보다 많은 RP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정말 재미있는 포인트는 다름 아닌 가격대다. RP EZ 미션 라이선스의 가격은 연속 구매한 RP 시즌 수에 따라 달라진다. RP를 연속 3개 이상 구매한 경우, RP EZ 라이선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따라서 RP EZ 미션 라이선스의 주된 기능은 RP 연속 구매를 유도하고 플레이어의 결제를 유지하는 것이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RP EZ 미션 라이선스
RP 액티브 팩
RP 액티브 팩도 꽤 최근에 도입되었다. RP 액티브 팩은 RP EZ 라이선스처럼 추가 결제를 통해 즐길 수 있다. RP 액티브 팩에는 뽑기 할인권, RP 랭크 상승 혜택이 포함되어 있는데 놀랍게도 '미션 액티브 포인트 리베이트' 형태로 제공된다. RP 액티브 팩을 구매한 경우, 플레이어는 앞서 언급된 이점을 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리베이트를 통해 유료 재화를 되돌려 받을 수 있다. 리베이트가 활성화되면 RP 포인트가 리베이트 포인트로 전환되고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유료 재화가 환급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보겠다. 가상의 플레이어는 RP 액티브 팩 1개를 구매하였다. 해당 플레이어는 2,000 RP 포인트(RP 20 랭크와 동일), 뽑기 할인권을 받고 2,000RP 포인트에 대한 미션 액티브 포인트 리베이트를 해금할 수 있다. 이후 일일/주간 미션을 완료하여 1,000RP 포인트를 획득하면 유료 재화 1,000개를 돌려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 기능은 플레이어가 RP를 '무료 진행' 할 수 있도록 해주지만, 당연히 처음 팩을 얻으려면 유료 재화를 실제 돈으로 구매해야 한다. 따라서 게임을 즐기며 투자한 유료 재화를 환급받더라도 현금 구매가 발생한 것이다. 이렇게 되돌려 받은 유료 재화를 다른 콘텐츠에 활용할 수도 있겠으나, 플레이어는 이미 게임에 다량의 현금을 투자하였다고 볼 수 있다.
RP 포인트 스토어
앞서 언급한 내용을 통해 파악할 수 있듯 플레이어는 다양한 방법으로 RP 진행도를 더욱 빠르게 높일 수 있다. 즉 배틀 패스 밸런스를 잡을 때, 위 같은 부분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게 바로 RP 포인트의 쓰임새가 단순히 RP를 진행하는 데에만 국한되지 않은 이유다.
RP 포인트의 활용처 중 하나는 RP 포인트 스토어다. RP 포인트 스토어는 RP 포인트를 뽑기 상자, 스킨 업그레이드 재료, RP 배지(로얄 어드벤처의 재화. 더욱 자세한 내용은 다음 챕터에서 만나볼 수 있다.) 등 다양한 물건과 교환할 수 있는 상점이다.
결과적으로 상당한 비용을 쏟아부어 모든 RP 보상을 빠르게 획득한 플레이어가 있다 하더라도 RP 퀘스트 완료, RP 포인트 획득은 여전히 반복할 만한 가치가 있는 행동이라 할 수 있다.
RP 포인트 스토어
로얄 어드벤처
로얄 어드벤처는 배틀 패스 생태계에 약간의 복잡함을 더할 추가 사항이다. 모험을 시작하기 위해 플레이어는 RP 배지(RP 레벨을 달성하여 획득하거나, 앞서 이야기한 RP 포인트 스토어에서 구입하거나, 유료 재화로 직접 구매할 수 있다.)를 사용한다.
로얄 어드벤처 시스템 화면
RP 배지는 로얄 어드벤처의 핵심 재화다.
플레이어는 '슬롯'을 굴려 모험에서 몇 지역이나 이동할 것인지 결정한다. 결과가 1이라면 지도의 첫 번째 지점으로, 2라면 지도의 두 번째 지점으로 이동하는 식이다. 묘수는 플레이어가 원할 시, 도착한 곳에서 얻은 보급품을 '저장'하거나 더욱 많은 보상을 향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점이다.
전진은 무료지만, 앞으로 나아가다 폭탄에 부딪히면 축적한 보급품을 잃을 수 있다. 이때, RP 배지를 사용하면 안전한 진행이 가능하고 폭탄을 맞더라도 보급품을 잃지 않는다.
로얄 어드벤처에서는 이러한 위험/보상 간 줄다리기가 이어진다. 더욱 많은 보상을 받기 위해 나아갈 것인가? 안정적인 모험을 즐기고 보상을 보관할 것인가? 위험을 회피하는 동시에 풍성한 보상을 얻기 위해 비용을 지불할 것인가?
이렇게 얻은 보급품으로는 전용 상점에서 다양한 스킨, 액세서리, 뽑기 상자 등을 구매할 수 있다.
로얄 어드벤처 보급품 상점
RP 팀
일반적으로 배틀 패스는 매우 개인적인 콘텐츠다. 플레이어가 자신만의 퀘스트를 수행하고 보상에 다다르기 때문이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RP 팀은 이러한 점에서 매우 혁신적이다.
RP 팀 화면
배틀 패스를 구매한 플레이어는 RP 팀을 조직하거나 이미 만들어진 팀에 합류할 수 있다. RP 팀 시스템은 모든 팀원에게 1) 팀원 수와 2) 팀원들의 RP 랭크 총합에 따른 보상을 지급한다. RP팀은 플레이어에게 모두가 최고의 보상을 받으려면 각자 책임을 짊어져야 한다는 '사회적 압력'을 가하는 것이다.
결론
보다시피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배틀 패스는 다른 게임들의 단순하고 오래된 배틀 패스에 비해 그야말로 괴물 같은 성장을 이루어냈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배틀 패스는 배틀 패스를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시킨 훌륭한 사례다. 그러나 이는 배틀 패스의 진화, 혁신의 한 가지 예시일 뿐이다. 게임 시장에는 기본적인 틀을 재미있게 비튼 예가 상당히 많다. 몇 가지만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 플레이어가 자신의 역량에 맞는 보상을 받기 위해 구매할 배틀 패스를 선택할 수 있는 난이도 기반 배틀 패스
- 배틀 패스 구매와 관련된 구독 요소
- 길드 기반 배틀 패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배틀 패스, 일반적인 배틀 패스에 대해 더욱 자세히 듣고 싶다면 언제든지 나에게 메시지를 보내거나 GameRefinery 서비스에 참여해보셔라. 배틀 패스에 대한 수많은 데이터, 예제, 250가지 이상의 기능을 통해 흥미로운 인사이트를 발견하시길 바란다.
번역 후기
먼저 배틀 패스를 도입한 게임이 예상보다 훨씬 많아 놀랐다. 과연 대세는 대세인가보다.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연속 결제를 장려하는 방식이었다. 개인적으로 유튜브 프리미엄, 카카오톡 이모티콘 플러스를 비롯한 여러 구독 서비스를 애용 중인데 한 번 발을 들이면 빠져나올 수 없는 마성의 매력이 있더라. 게임 업계에서도 쿠키런: 오븐브레이크의 로얄 클럽 등 구독 서비스를 정착시키고자 무진 애를 쓰고 있는데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시도가 반향을 일으킬 수 있을지 궁금하다.
다음으로 배틀 패스를 배틀 패스에서만 끝내지 않고 다른 콘텐츠와 이으며 확장하려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배틀 패스의 중요성이 커지는 것은 물론이요, 기존 콘텐츠와 신규 콘텐츠를 잘 연결하면 기존 콘텐츠를 이미 학습한 플레이어가 보다 쉽고 빠르게 신규 콘텐츠에 적응하여 재미를 느낄 수 있을 듯하다.
또 인기 있는 콘텐츠와 소외된 콘텐츠를 연결하면 후자가 다시금 주목받을 수 있을 것이다. 상품 전략에 한정 짓기보다 게임 전반에 적용하면 좋을 듯. 물론 각 콘텐츠는 플레이어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폴리싱 되어있어야 하며 한 콘텐츠를 완수하기 위해 다른 콘텐츠를 숙제처럼 챙겨야 한다는 기분이 들지 않게 해야겠다.
로얄 어드벤처의 진행 방식 역시 흥미로웠다. 보상을 적게 받거나 완전히 잃는 한이 있더라도 이는 시스템에 의해 결정된 불운이 아닌 선택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플레이어 스스로 게임에 참여하고 결과를 좌우한다는 통제감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검은사막 모바일의 이벤트 콘텐츠 '잊혀진 고대 미궁'과 비슷한 면이 있어 친근하기도 했고.
끝으로 영어 정말 어렵다. 세상에는 배울 게 너무나 많구나 😭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