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1] 디즈니 프린세스를 빼닮은 주인공, 화려하고 다양한 복식이 눈에 띄는 트레일러. 트레일러가 게임보다 퀄리티 업 된 감이 있지만, 게임 속 캐릭터와 의상도 매력적이며 섬세한 편이다.
장르 ㅣ 시뮬레이션
출시 ㅣ 2021/07/11(일)
개발 ㅣ IGG Inc.
유통 ㅣ IGG Inc.
플랫폼 ㅣ 모바일(iOS, AOS)
플레이 후기 ㅣ ★★★☆ (7.0/10.0)
Part 1. 들어가며
과금 모델(Business Model, BM)에 대한 게이머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그도 그럴 것이 편안한 마음으로 즐겁게 시간을 보내고자 하는 게임이 즐거움이라는 본질보다 수익화에 초점을 맞추고 플레이어에게 과도한 결제를 요구한 사례가 연이어 터져 나왔기 때문이다.
물론 게임 회사는 자선단체가 아니다. 즉, 기업으로서 양질의 서비스를 유지하고 새로운 작품을 출시하기 위해 수익을 창출해야 한다. 그러나 게임 회사 역시 여느 기업처럼 고객에게 지불한 금액에 상응하는 만족감을 선사해야 하는 것도 사실이다. 다만, 일부 게임은 제작자의 진의와 무관하게 개성, 완성도보다 매출을 우선순위에 둔 것처럼 보인다.
이는 비단 최근 뜨거운 감자로 거론된 몇몇 게임만의 문제가 아니다. 매일 쏟아져 나오는 수십수백 가지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껍데기는 다소 다르나, 그 뿌리에는 비슷비슷한 '수익화의 문법'이 자리 잡고 있는 게 보인다.
예컨대 수집형 RPG에서는 '영웅 소환'이라는 명목 하에 캐릭터를 뽑게 하는데 개별 등장 확률이 상당히 낮은 편이다. 낮은 등급의 캐릭터를 합성하면 확률적으로 한 단계 높은 등급의 캐릭터를 얻을 수 있긴 하지만, 그 종류도 확률에 따라 결정되어 원하는 종류 및 등급의 캐릭터를 영입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혹자는 플레이어가 무궁무진한 전략을 펼 수 있도록 캐릭터 풀을 늘리다 보니 이러한 상황이 발생했다고 변호하기도 한다. 그러나 캐릭터를 고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킹스레이드'가 소위 '혜자' 이미지로 차트 역주행의 신화를 쓴 것을 보면 게이머 입장에서 캐릭터가 불필요할 만큼 많은 현상은 썩 달갑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장비, 장신구, 유물, 보석, 룬, 별자리 등 셀 수 없이 다양한 이름으로 배리에이션 된 슬롯 역시 캐릭터와 유사한 방식으로 몇 개나 채워 넣어야 한다. 나는 각 스펙이 세계관에서 지니고 있는 의미와 내가 일정 수준을 갖춰야 하는 배경을 그럴듯하게 설명해준다면 쉬이 수긍하는 편인데도 이른바 '양산형'이라 불리는 게임에서는 최소한의 개연성조차 찾아볼 수 없어 실망한 게 한두 번이 아니다.
누군가는 내게 "양산형이라는 말이 특정 스타일을 얕잡아보는 데 쓰이고 있지만, 그 양식이 유지되는 데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어. 가장 효과적으로 개발, 서비스 비용을 충당할 수 있는 길이기 때문이야."라고 이야기했다. 머리로는 이해한다. 하지만 게이머로서는 답답하기만 하다. 그게 정말 최선일까? 내가 주제 넘는 생각을 하는 걸까?
너무 개인적인 고민을 주절주절 늘어놓아버렸다 😅 아무튼 나는 실제로 써먹을 수 있느냐 없느냐를 떠나 색다른 선택지를 모색해보기로 했다. 저명한 한국 게임 대신, 소소하게 입소문을 타고 있는 해외 게임을 둘러보면서. 그러다 접한 게 바로 이 게임, 타임 프린세스(이하 '탐프')다.
Part 2. 총평
"아이부터 어른까지 즐길 수 있는 옷 갈아입히기 놀이. 생각만큼 예쁘고 생각보다 깊이 있다."
탐프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는 '왕이 되는 자'의 광고와 비슷하다. 자극적인 상황, 단순한 문제, 어리석은 선택을 보여주며 시청자를 도발하는 식.
[영상 2] 아이고 속 터져!!! 😡
실제 탐프는 광고처럼 단순히 멋진 이성과 교제하기 위해 몸단장을 하는 게임이 아니라, 역사와 고전을 넘나들며 다양한 이야기를 생생하게 접할 수 있는 비주얼 노벨에 가깝다. 탐프는 마리 앙투아네트를 중심으로 프랑스혁명의 IF 스토리를 흥미롭게 풀어냈고 7년 전쟁, 미국 독립 혁명, 공화제, 입헌군주제 등 주요 키워드에 대한 주석도 꽤나 성실하게 달아두어 자녀와 플레이해보는 것도 의미 있어 보인다. 뿐만 아니라 작은 아씨들, 백조의 호수, 로미오와 줄리엣, 오페라의 유령 등 널리 알려진 작품을 재해석하고 오리지널 스토리를 선보이기도 했다.
드레스 업 시뮬레이션이라는 장르에 충실하게 다채로운 헤어, 의상, 소품이 준비되어 있으며 플레이어의 수집욕을 불타오르게 할 도감 시스템도 갖추어져 있다. 또 치장성 아이템에는 단순/화려/격식/우아/발랄 등의 스타일(속성)이 붙어있는데 특정 스타일 의상을 전략적으로 착용하면 승리를 거머쥘 수 있는 대전 콘텐츠, 매일 무작위로 나타나는 의상 조합을 똑같이 흉내 내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콘텐츠, 런/빙고/매치3 등 여러 미니 게임까지 만나볼 수 있다.
탄탄한 스토리에 아름다운 수집품, 수많은 할 거리가 가미된 웰메이드 타이틀. 그러니 광고를 어떻게 좀…… 😭
Part 3. 게임 플레이
1. 룩 앤 필
게임을 실행하면 호감형 캐릭터, 화려한 의상이 가장 먼저 눈길을 사로잡는다. 많은 비주얼 노벨이 주연, 조연 할 것 없이 등장인물을 정지된 이미지(혹은 라이브 2D)로 표현하는 데 반해, 탐프는 이를 3D로 구현해 생동감을 주었다.
[그림 1] 좌측부터 내 캐릭터, 팝 업 북을 펼쳐놓은 듯한 스테이지, 등장인물의 동작 이 돋보이는 다이얼로그
소녀 감성 가득한 핑크빛 UI는 취향의 영역이라고 하지만 어색한 UX, 엉성한 번역 등 개선해야 할 부분도 적지 않다.
대표적인 예는 스토리 분기 화면. 탐프가 세로형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스크롤을 가로로 넘기게 되어있다. 내용이 길면 뒷부분은 말줄임표로 대체되는데 텍스트 박스가 너무 작아 대부분의 내용을 온전히 확인하기 어렵다.
[그림 2] 좌측부터 AS-IS, TO-BE. 이런 식으로 손 보면 품이 크게 들지 않고 훨씬 보기 좋아질 듯하다. 스테이지 도감이 거의 완성되어 가는 상황에서 달성도를 마저 채우기 위해 흐름도를 보다 보면 하염없이 과거로 이동하게 되는 경우가 있어 '나의 위치' 기능도 추가해보았다.
2. 게임 모드
탐프의 중심에는 플레이어가 이야기 책 중 하나를 골라 플레이할 수 있는 메인 콘텐츠 '스토리데스크'가 자리 잡고 있다. 각 이야기는 1~2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챕터는 약 20스테이지로 이루어져 있다.
플레이어는 스테이지 중간중간 여러 선택을 하게 되고 각 선택은 이야기의 흐름과 결말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마리 왕비 이야기에서 마담 뒤 바리의 다이아몬드 목걸이를 무리하게 구매할 시, '적자 부인'이라는 오명을 면치 못하고 비극적인 끝을 맞게 된다. 베드 엔딩을 피하며 스테이지를 완료하면 의상, 의상 도면, 의상 재료 등을 획득할 수 있으며 이렇게 얻은 의상으로 의상 점수를 높여 또 다른 스테이지에 도전하는 식.
또 특정 스타일의 의상을 보유하고 있어야 진입 가능한 스테이지, 이전 스테이지를 일정 점수 이상으로 클리어해야 플레이할 수 있는 스테이지, 동료와의 호감도 레벨을 만족해야 해금되는 스테이지도 있다. 플레이어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안내하고 목표를 부여하면서 서비스 수명을 늘리려는 의도로 보인다.
이밖에도 의상 점수를 바탕으로 미니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서브 콘텐츠 '놀이방', 타 게임의 영웅 격인 고양이를 입양하고 탐험 보내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보상을 얻을 수 있는 파견 콘텐츠 '고양이 침대', 각양각색의 의상과 소품을 만들 수 있는 제작 콘텐츠 '부티크', 각종 수집품을 확인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도감 콘텐츠 '추억' 등이 스토리데스크를 탄탄하게 뒷받침한다.
[그림 3] 탐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모드
[그림 4] 각 모드에서 획득할 수 있는 주요 보상. 럭키제리(뽑기)에 쓰이는 재화 '다이아몬드', 다른 게임의 활동력에 해당하는 재화 '하트'는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이외의 보상은 대부분 메인, 서브, 파견 콘텐츠를 통해 획득 가능하다.
3. 코어 루프
탐프의 모드들은 얼핏 따로 노는 것 같지만, 스토리데스크를 중심으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다.
스토리데스크에서 스테이지를 돌파하며 이야기를 감상하다가 → 특정 조건으로 인해 다음 스테이지 입장이 불가능하다면 → 놀이방, 고양이 침대, 상점 등에서 필요한 아이템을 획득하고 → 필요 시 부티크에서 해당 아이템을 가공 및 사용하여 → 막혀있던 스테이지에 진입해 이야기를 진행하는 흐름이 반복된다.
[그림 5] 게임의 흐름
Part 4. 주요 콘텐츠
1. 스토리데스크 (메인)
스토리데스크는 다양한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어 스테이지를 차례로 클리어해나가는 모드로 탐프의 메인 콘텐츠다.
[그림 6] 스토리데스크 (입장 전)
① 기존에 플레이한 스테이지 및 성적(보통/좋음/완벽)을 확인하고 현재 새롭게 도전할 수 있는 스테이지를 살펴볼 수 있다.
② 선택한 스테이지 클리어에 요구되는 의상의 스타일을 확인할 수 있다.
③ 스테이지 입장 조건, 달성 여부를 열람할 수 있다.
④ 스테이지를 완벽하게 클리어했을 때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이다.
⑤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시, 성적에 관계없이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이다.
⑥ 다른 이야기를 선택할 수 있는 버튼으로 클릭 시 ⑨~⑪을 확인할 수 있다.
⑦ 그림 2에서 들여다본 흐름도를 확인하고 다른 분기점으로 이동할 수 있다.
⑧ 스테이지 플레이 없이 하트를 소모하고 보상을 획득하는 일종의 스킵 콘텐츠 '마주침'을 실행할 수 있다.
⑨ 플레이 중인 이야기와 수집 진행률을 확인할 수 있다. 진행률은 완료한 스테이지 수, 수집한 의상 수, 수집한 기념품 수, 해제된 스테이지 이벤트 수에 따라 변화한다.
⑩ 플레이 중인 스토리, 보유하고 있는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다.
⑪ 잠금 해제하지 않은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다. 새로운 스토리는 스토리데스크 보상 중 하나인 '독서가 쿠폰'으로 해금 가능하다.
[그림 7] 스토리데스크 (입장 후)
① 흘러간 대사를 확인할 수 있다.
② 우측 버튼 클릭 시 대화가 자동으로 넘어가며 좌측 버튼으로 배속(×1~3)을 조절할 수 있다.
③ 중간중간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이야기가 달라진다.
④ 환복 중 이용할 수 있는 버튼 중 하나로 보유 중인 의상을 스타일, 스토리에 따라 필터링해 볼 수 있다.
⑤ 해당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기 위한 힌트(스토리 요약/스타일 추천)를 확인할 수 있다.
⑥ 최고 점수를 기록할 수 있는 의상을 자동으로 매치해준다.
⑦ 가지고 있는 의상을 파츠 별(헤어-헤어, 액세서리, 가면/의상-드레스, 상의/하의-바지, 치마/신발-양말, 신발/액세서리-목걸이, 귀걸이, 팔찌, 반지, 휴대품/메이크업)로 살펴보고 착용할 수 있다.
⑧ 장착한 의상 별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⑨ 특정 스타일, 파츠에 가산점을 더해주는 아이템 '유물'로 획득한 추가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2. 놀이방 (서브)
놀이방은 스토리데스크를 원활하게 플레이하는 데 필요한 골드, 의상/선물/성장 재료를 획득할 수 있는 탐프의 서브 콘텐츠다. 스토리데스크처럼 의상 점수를 기반으로 하지만, 플레이 방식을 달리해 다양한 재미를 주고자 하였다.
구분 | 신기루 숲 | 유령의 거울 | 판타지 축제 |
입장 재화 | - 하트 - 5분마다 1개 자연 회복 - 소진 시 개당 약 1.8다이아로 추가 구매 가능 (최대 일 5회) |
- 전용 티켓 - 추가 구매 불가 |
- 주사위 - 일 10회 무료 충전 - 소진 시 개당 25다이아 추가 구매 가능 (최대 일 999회) |
입장 제한 | 무제한 | 일 2회 | 무제한 |
플레이 방식 | - 제시된 스타일에 맞는 코디로 의상 점수를 달성하여 차례로 스테이지를 격파해가는 콘텐츠 | - 거울 속 인형과 똑같은(혹은 스타일이 동일한) 의상을 착용하고 점수를 얻는 콘텐츠 - 기록한 점수에 따라 보상 차등 획득 |
- 부루마블을 연상케하는 맵에서 주사위를 굴려 앞으로 이동하며 기회, 함정을 마주하거나 다른 플레이어와 의상 점수를 겨루는 콘텐츠 - 일정 수 이상 승리할 시 판타지 랭크가 상승하여 더 강한 플레이어와 대결 가능 - 일정 수 이상 패배할 시 판타지 랭크 강등 |
의의 | - 하트 하수구 - 의상, 선물 제작 기반 마련 |
- 의상 수집 및 세트 완성에 대한 넛지 - 유물, 계정 성장 기반 마련 |
- 다른 플레이어와의 비교를 통한 성장 욕구 자극 - 순위 및 랭크, 시즌 한정 보상을 제공하여 경쟁을 유발하고 입장 재화 구매 유도 |
주요 보상 | - 골드 - 의상 제작 재료 - 선물 제작 재료 |
- 골드 - 유물 성장 재료 - 패션 연구 재료 |
- 골드 - 판타지 코인(판타지 축제 내 상점 '꿈의 쇼핑몰', '화려한 쇼핑몰' 전용 재화) |
특이 사항 | - 한 번 완벽하게 클리어한 스테이지에서는 보상 획득 불가 - 일 1회 일반 스테이지보다 풍성한 보상을 제공하는 보스 스테이지를 열어 콘텐츠 이용 유도 |
- 도전 시마다 인형이 장착하고 있는 의상 2종의 이름, 보유 여부 확인 가능(최대 4종) |
- VIP 2 달성 시 ×2 배속 플레이 해금 - VIP 3 달성 시 자동 진행 해금 - 꿈의 쇼핑몰: 모든 플레이어가 이용할 수 있는 상점으로 판타지 코인을 시즌 별 의상, 패션 연구 재료, 의상 제작 재료 중 원하는 아이템과 교환 가능하며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은 판타지 랭크에 따라 순차적으로 해금 - 화려한 쇼핑몰: 판타지 랭크가 상위 50,000위 이내일 경우 이용할 수 있는 상점으로 판타지 코인을 시즌 별 의상*, 판타지 축제 전용 버프 중 원하는 아이템과 교환 가능하며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은 순위에 따라 순차적으로 해금 * 꿈의 쇼핑몰, 화려한 쇼핑몰의 시즌 별 의상은 생김새가 동일하며 색상, 스타일만 다소 다름 |
3. 고양이 침대 (파견)
비접속 상태에서 고양이를 파견해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서브 콘텐츠. 고양이는 총 42마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스타일, 성별, 등급(★)에 따라 나뉜다.
- 고양이 교류: 고양이가 원하는 의상 제작 재료, 선물 제작 재료, 사료를 선물하며 호감도를 쌓는다. 호감도 레벨이 높아지면 고양이가 의상 점수에 추가해주는 점수가 상승한다.
- 고양이 탐험: 고양이를 파견해 골드, 의상 제작 재료, 선물 제작 재료, 패션 연구 재료 등을 획득한다. 2시간, 4시간, 8시간 중 원하는 시간을 택할 수 있으며 최대 다섯 마리의 고양이를 산책시킬 수 있다. 탐험 보내는 고양이의 등급이 높을수록 더 많은 보상을 안겨줄 가능성이 높다. 탐험이 끝나면 해당 고양이는 일정 시간 동안 휴식을 취해야 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탐험을 위해 여러 고양이를 입양해야 하는 구조. 연관 상품은 탐험 시간을 단축하는 '고양이 방울', 휴식 시간을 감소시키는 '고양이 침대'.
- 고양이 데이트: 암컷 고양이 한 마리, 수컷 고양이 한 마리를 골라 로맨틱한 데이트를 주선한다. 데이트하는 고양이에 따라 아기 고양이의 스타일, 성별, 등급이 확률적으로 결정된다. 다이아를 통해 데이트 시간을 줄일 수 있다.
- 고양이 명성: 새로운 고양이를 입양하거나 고양이 호감도 레벨을 높일 시 획득할 수 있는 점수.
- 독점 보상: 고양이 명성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받을 수 있는 보상. 계정 당 1회 획득할 수 있다. 모든 유저가 고양이 침대를 활용하게끔 유도하는 장치.
- 주간 보상: 고양이 명성에 따라 주 1회 획득할 수 있는 보상. 1시간 단위로 갱신되는 랭킹 보드를 제공해 경쟁을 유발한다.
4. 랜턴
동료와의 호감도를 쌓거나 동료에게서 받은 유물을 관리할 수 있는 콘텐츠.
- 동료: 스토리테스크에서 만난 주요 인물들이 머무르는 공간.
- 교류: 동료를 터치해 다양한 대사를 확인하고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 콘텐츠. 동료 당 하루 최대 10회 교류할 수 있는데 매일 동료 수 × 10회 터치해야 하기 때문에 동료가 늘어날수록 상당히 번거롭다. VIP 2 달성 시 '원터치 교류' 기능이 활성화되어 동료 당 1회만 터치하여도 10회 교류한 효과를 낼 수 있으며 VIP 4 달성 시 '모든 동료 원터치 교류' 기능이 추가돼 1번만 터치하면 모든 동료와 10회 교류한 결과를 누릴 수 있다. 과금 유저에게 (승부와 무관하지만 존중이 느껴지는) 편의를 제공하고 무과금, 소과금 유저의 VIP 레벨 달성 욕구를 자극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어 보인 부분.
- 선물: 동료에게 선물을 주어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 콘텐츠. 선물은 여러 콘텐츠에서 획득한 재료로 제작 가능하다. 콘텐츠 소비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 하루 선물할 수 있는 횟수에 제한을 두었고 그 횟수는 계정 레벨이 높아짐에 따라 상승하는데 유료 아이템 '선물 증정 횟수 추가'를 사용하면 충전 가능하다.
[그림 8] 동료마다 선호하는 선물의 타입이 다르다. 동료의 관심사에 맞는 선물을 전달할 시, 특별한 대사가 출력되며 더욱 많은 호감도를 얻을 수 있다. 선물이 무려 105종이나 되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보다 다양한 재료를 수집, 조합해야 한다.
- 유물 보관실: 특정 스타일, 파츠에 가산점을 더해주는 아이템인 '유물'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공간.
- 유물 업그레이드: 애정/열정/약속의 포션을 사용해 유물 경험치를 획득한다. 유물 경험치가 일정량 쌓이면 유물 레벨이 높아지며 스타일 별 가산점이 상승한다.
- 스킬 강화: 유물을 중복 획득할 시 받을 수 있는 '유물 파편'을 사용해 유물 고유의 스킬 수치를 높인다. 예컨대 블레이즈델의 유물 '도자기 찻잔'의 스킬은 '황금의 눈물'인데 스킬 강화 시 휴대품 파츠에 더욱 높은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다.
- 각성: 유물 레벨이 50에 도달하면 이용 가능한 콘텐츠. '유물 파편' 10개를 소모하여 스타일 별 가산점을 대폭 끌어올린다.
5. 부티크
의상, 선물을 제작하거나 계정 단위로 적용되는 버프를 관리할 수 있는 콘텐츠.
- 의상 제작실: 캐릭터에게 입일 수 있는 의상을 제작하거나 기존 의상을 개조하여 등급을 높일 수 있는 공간.
- 의상 제작: 각종 콘텐츠에서 획득한 의상 제작 재료, 도면, 다른 의상을 투입해 새로운 의상을 만드는 콘텐츠. 컬렉션은 대개 의상을 1회 획득하면 마무리되는데 탐프에서는 의상이 다른 의상도 재료로 쓰이므로 수집의 생명 주기가 길어지며 중복 획득에 대한 반감도 줄어든다. 당연한 말이지만, 의상을 재료로 사용하면 해당 의상의 재고가 줄어든다. 그리고 지니고 있던 의상을 모두 사용하면 재고는 0이된다. 통상적으로 잔량이 0인 경우 해당 의상을 입을 수 없게 처리하는데 탐프에서는 특이하게도 획득 이력이 있다면 해당 의상을 영구적으로 장착할 수 있도록 해두었다. 의상 A가 의상 B의 재료가 되고 의상 B는 의상 C의 재료로 쓰이는 등 스토리데스크 진행이 심화될수록 복잡한 케이스가 늘어나는 데다 의상 C를 맞춘 상태에서 의상 A가 필요해질 경우 플레이어는 첫 단계로 돌아가야 해 극심한 피로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장치로 보인다.
- 의상 수선: 각종 콘텐츠에서 획득한 의상 제작 재료, 다른 의상을 투입해 보다 화려하고 등급 높은 의상으로 탈바꿈시키는 콘텐츠.
- 맞춤옷 수선실: 특정 의상을 플레이어 취향대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공간. 단순이 주어진 의상을 매치하는 데 그치지 않고 캐릭터를 개성 있게 꾸밀 수 있다는 점이 놀라웠지만 ① 가공할 수 있는 의상이 굉장히 한정적인 데다 ② 마음껏 꾸민 캐릭터를 자랑할 수 있는 채널이 부족해 아쉬웠다.
- 염색: 의상을 특정 색으로 물들일 수 있는 콘텐츠. 현재 고를 수 있는 색상은 15종으로 제한되어 있다. 일부 색상은 계정 레벨 달성, 의상 일정 횟수 이상 제작, 동료에게 선물 일정 횟수 이상 증정과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 이용 가능하다. 고를 수 있는 색상이 색상이 15종밖에 없어 다소 단출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채도를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게 하여 다양성을 살렸다.
- 문양: 의상 국소 부위에 문양 1개를 추가할 수 있는 콘텐츠. 염색과 마찬가지로 몇몇 문양은 조건 달성 후 이용할 수 있다.
- 무늬: 의상 파츠 전반에 반복적인 무늬를 입힐 수 있는 콘텐츠. 염색과 마찬가지로 몇몇 무늬는 조건 달성 후 이용할 수 있다.
[그림 9] 친구, 길드, 랭킹이 있는 콘텐츠에서 다른 플레이어가 착용 중인 의상과 해당 플레이어가 촬영한 셀카를 확인할 수 있다. 가장 오른쪽에 있는 스크린샷을 살펴보면 플레이어가 올 화이트 의상에 무늬를 추가한 점을 확인할 수 있다.
- 기포드의 선물공방: 동료에게 건넬 수 있는 선물을 제작할 수 있는 공간.
- 재료: 보유 중인 재료를 살펴보고 조합할 수 있다. 사용한 재료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진다. 예컨대 염료+목재=마트료시카 인형, 염료+유리=오색 빛깔 유리잔 같은 식. 4. 랜턴에서 언급한 것처럼 각 선물에는 '장식', '예술', '문화', '수집품', '수수께끼', '재미', '도구', '음식'이라는 속성이 1종 이상 붙어 있으며 등급도 부여되어 있다. 동료의 선호와 선물의 속성이 일치할 시, 선물의 등급이 높을 시 더 많은 호감도를 얻을 수 있는 식이다.
- 도면: 1회 이상 제작해 본 선물의 조합식,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다.
- 패션 랩: 헤어 스타일링, 상의 스타일링, 하의 스타일링, 신발 가이드, 액세서라이징, 메이크업 중 원하는 카테고리를 골라 연구할 수 있는 콘텐츠. 주된 연구 재료인 '스케치북'과 '드로잉 펜슬'은 고양이 탐험, 유령의 거울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연구 시 해당 카테고리의 의상 점수가 높아져 스토리데스크 등을 여러 콘텐츠를 더욱 유리하게 풀어갈 수 있다.
- 러브크래프트의 상점: 의상 제작, 의상 수선으로 미처 소진시키지 못한 재료 및 의상 소모처. 러브크래프트의 요구 사항에 맞는 의상, 재료를 납품하면 희귀한 아이템을 보답으로 받을 수 있다. 특정 의상은 러브크래프트의 주문을 완료했을 때에만 확률적으로 획득할 수 있어 수집이 막바지에 도달하면 반드시 이용해야 하는 콘텐츠. 일 1회 초기화되며 당장 납품할 수 있는 아이템이 없는 경우 1회에 한해 주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6. 추억
탐프식 컬렉션. 유형의 아이템은 물론 무형의 대사까지 폭넓은 대상을 수집 및 확인할 수 있다.
- 세트 도감: 의상 한 벌을 모으는 콘텐츠. 세트 완성 시 골드 또는 다이아를 받을 수 있다.
- 앨범: 스토리데스크를 진행하며 일러스트를 모으는 콘텐츠. 수집한 일러스트는 SNS에 업로드할 수 있으며 공유 시 소량의 다이아를 획득할 수 있다.
- 이벤트 로그: 스토리데스크에서 접한 사건, 장소, 인물 등에 대한 해설. 시대상이나 감정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유물: 동료로부터 건네받은 유물 일러스트, 에피소드를 큰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다.
- 기념품: 동료가 선물해준 아이템 해당 아이템에 관한 설명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 동료들: 이야기 진행 중 만난 동료의 외형을 살펴볼 수 있으며 호감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라면 특별한 대사를 접할 수 있다.
7. 소셜
다른 플레이어와 교류하는 창구. 다른 플레이어와 관계를 쌓고 서로 이탈하지 않도록 지탱해주는 효과를 기대한 듯하다.
- 친구: 타 게임의 친구 개념.
- 포인트 교환: 친구와 하트, 우정 포인트를 주고받을 수 있다. 하트는 스토리 데스크, 신기루 숲 입장에 쓰인다. 우정 포인트는 럭키제리에서 우정 풍선을 터뜨리는 데 필요하다.
- 의상 대여: 내가 보유 중인 의상 일부를 친구에게 빌려주고 골드, 다이아를 얻을 수 있다. 반대로 친구가 공용 옷장에 걸어둔 옷을 하루 3회까지 대여할 수도 있다. 빌린 옷은 스토리데스크, 드레스룸(캐릭터 꾸미기)에서만 이용할 수 있으며 대여 후 5시간이 경과하거나 스토리데스크에서 1회 사용되면 자동 반납된다. 대여료는 대부분 대여자에게 돌아가지만, 일부는 게임사가 수수료로 받아간다는 콘셉트로 소셜 역할과 더불어 재화 하수구의 소임도 수행 중이다.
- 우편 발송: 상대방에게 최대 300자까지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 활동: 친구가 ★3 이상 의상을 획득할 시, 획득 시간 및 품목을 확인할 수 있다.
- 클럽: 타 게임의 길드 개념.
- 소원 분수: 4가지 소원 분수에 하루 6회까지 골드나 다이아를 던지고 타임 코인, 기여도, 클럽 EXP를 획득할 수 있다.
- 퀘스트 담벼락: 기여도 획득, 골드 사용 등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콘텐츠.
- 꽃바구니: 내가 사용하지 않는 재료를 다른 클럽 회원에게 기부해 타임 코인을 받거나 내게 필요한 재료를 '소원 빌기'해 기증받을 수 있는 콘텐츠. 소원 성취도와 무관하게 24시간 동안 유지된다.
- 럭키 기포드: 클럽 회원이 '클럽 혜택' 라벨이 있는 상품을 결제할 시, 클럽 회원에게 선물 상자가 주어진다. 선물 상자 개봉 시 선물/의상 제작 재료 등을 획득할 수 있으며 상자는 타 클럽 회원의 수령 여부와 무관하게 24시간 동안 유지된다.
- 크레이지 러브크래프트: 매주 새로운 품목이 등장하는 클럽 전용 상점. 클럽 회원 당 1회에 한해 흥정을 시도할 수 있다. 흥정 시도 시 상품 가격이 낮아지기 때문에 최대한 여러 플레이어가 협심하여 흥정하는 것이 관건.
- 패션 나무: 선물/의상 제작 재료를 투입해 타임 코인을 획득하고 나무를 육성하는 콘텐츠. 성장 포인트가 상한선에 도달하면 가지 끝에 걸린 아이템의 도면이 잠금 해제된다. 잠금 해제된 도면은 시간 상점에서 타임 코인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도면 습득 후 의상 제작실에서 제작할 수 있는 식.
- 시간 상점: 타임 코인으로 선물/의상 제작 재료, 의상, 도면을 구매할 수 있다.
[그림 10] 좌측부터 럭키 기포드, 크레이지 러브크래프트. 럭키 기포드같은 홍빠오* 스타일 과금 모델은 꽤 자주 보아왔는데 여러 플레이어가 힘을 합쳐 패키지 가격을 낮추는 형태는 처음 접해 신선했다.
* 빨간 봉투를 뜻하는 중국어. 복을 기원하거나 감사를 전하는 중국의 전통문화. 내가 구매 시 다른 이에게도 혜택이 가는 BM을 지칭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이밖에도 런, 빙고, 매치3, 머지, 퍼즐 등 다양한 장르의 미니 게임이 일정 주기로 로테이션되고 여러 종류의 시즌 패스를 동시 진행하는 등 즐길거리가 가득해 정신이 없어지는 타이틀. 드레스 업 시뮬레이션이나 연애 시뮬레이션을 선호하는 게이머라면 순식간에 빠져들어 종일 붙들고 있을 법한 게임이다.
[그림 11] 한 게임에서 선보인 게 맞나 싶을 정도로 여러 장르가 뒤섞여있다. 미니 게임 하나하나가 치밀하게 제작되었는지와는 별개로 대다수의 한국 게임들이 빙고, 부루마블 이벤트를 시즈널 이슈에 맞추어 껍데기만 갈아 끼워 선보이는 것과 사뭇 대조적이다.
완성도 높은 비주얼, 재미있는 스토리, 다양한 할 거라는 칭찬받아 마땅하지만 앞서 지적한 UIUX에는 개선의 여지가 있어 보인다. 다음 편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으나, 상품 수가 과하다 싶을 정도로 많은데 수납이 엉망진창이라 결제를 해보려 해도 무얼 사야 할지 혼란스러운 상황이 발생 중이다.
더불어 [▶[게임 리뷰] 마이리틀포레스트 - 콘텐츠편]에서도 언급한 바 있는 중국발 게임의 고질적 문제로 동북공정에서 자유롭지 못한 (혹은 의도적으로 중국몽을 지지하는) 성향이 보인다. 누가 봐도 한국의 삼계탕, 많이 타~협해도 대만의 마요지처럼 보이는 요리를 '중국식 약선요리'로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탐프가 정통 역사물은 아니라지만, 서비스하는 국가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도 없는 행보가 아닌가 싶다 👿
다음 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