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리틀포레스트(이하 '마리포') 속 다양한 상품을 살펴보는 글.
전반적인 구조, 재미 요소, 기타 코멘트는 [▶ [게임 리뷰] 마이리틀포레스트 - 콘텐츠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Part 1. 들어가며
RPG를 주로 찾아다니며 리뷰하다 보니 다른 장르의 과금 구조는 어떨지 궁금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마리포의 주력 상품 및 판매책은 다음과 같다.
- 접속 혜택: 최근 출시된 모바일 게임을 보면 대개 1~2개의 정액제 상품을 제공한다. 반면 마리포의 정액제 상품은 무려 4종. 시즌 패스에 해당하는 '수확의 계절'까지 포함하면 5종에 달한다. 시뮬레이션 게이머는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자원을 관리하는 것을 즐길 확률이 높다. 예컨대 "오늘은 새로운 건물을 지어야지. 그러려면 이 정도의 시간과 이 아이템이 필요하겠구나." 같은 식이다. 보통 정액제 상품은 플레이어를 매일 방문하게 하는 대가로 풍성한 보상을 오랜 시간에 걸쳐 나누어 지급하기 때문에 장기간 동안 자원을 효과적으로 수급하려하는 시뮬레이션 게임 팬에게 꼭 맞는 과금 모델이라 할 수 있다.
- 기간 한정: 마리포의 치장성 아이템은 어느 때든 구매할 수 있는 상시 상품, 특정 기간에만 획득할 수 있는 한정 상품으로 나뉜다. 즉 희귀성으로 상품을 어필하는 것. 한정 상품 일부는 직과금과 이벤트, 나머지는 뽑기로 획득 가능하다. 한 채널을 통해 상품 일부를 획득한 경우 주어진 기간 내에 세트를 완성하기 위해 다른 채널도 이용하게끔 해둔 셈이다. 이벤트로 맛보기 아이템을 주고 무과금 유저를 과금 유저로 전환하는 식. 만약 한정 상품이 캐릭터의 능력치에 변화를 주면 ([▶ [게임 리뷰] 트릭스터M - 콘텐츠편]에서 조명한 트릭스터M의 컬렉션처럼) 플레이어는 해당 기간 내 한정 상품을 무조건 획득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마리포를 시작하려 하는 신규 게이머는 진입 장벽을 경험할 것이다. 하지만 마리포의 한정 상품은 대부분 치장성 아이템인 데다 효과가 붙어있더라도 다른 아이템으로 충분히 대체 가능하기 때문에 단순한 눈요깃거리라 할 수 있다. 아무리 희귀성이 있어도 볼거리에 지나지 않은 한정 상품에 손이 가지 않는 상황을 막기 위해 마리포가 택한 전략은 시의성이다. 한정 상품은 시즈널 이벤트와 어우러지는 경우가 많다. 예컨대 서비스 중인 국가의 계절이 봄이라면 벚꽃 구경 의상, 가구를 선보이는 식이다. 마리포같은 생활 밀착형 게임에서는 캐릭터, 캐릭터의 집을 플레이어 자신, 자신의 거주 공간과 일체화하려 하는 경향이 생기는 점을 공략한 듯싶다.
- 편의 증진: 많은 RPG에서는 게임에 쏟아부은 시간, 노력에 따라 승자와 패자가 결정된다. 그러나 시뮬레이션 게임에는 이고 짐이 없어 오랜 시간 공을 들이면 누구나 여러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마리포는 이 '공'을 즐여주는 길을 택했다. 예를 들어 마리포에서 오므라이스를 만들려면 케첩, 달걀, 닭고기가 필요한데 케첩이 다 떨어진 경우 씨앗 상점에 가서 → 토마토 씨앗을 사고 → 텃밭으로 이동해 (밭이 없다면 개간하고) → 씨앗을 심고 → 비료를 준 뒤 → 하나하나 따서 → 주방으로 돌아와 케첩을 제조해야 한다. 작은 아이템 하나 만들기도 꽤 번거로운데 거래소/경매장이 없고 중간 재료(토마토)를 바로 판매하는 곳도 없다. 이때, '탈 것'인 자전거를 구매하면 이동 시간이 큰 폭으로 줄어든다. 뽑기나 이벤트를 통해 '도구' 중 하나인 풍작부채를 획득하면 단번에 여러 작물을 수확할 수도 있다.
[그림 1] 이벤트 보상으로 주어지는 아이템은 대부분 세트 중 하나에 지나지 않거나 사용 시 금방 부숴져버린다. 하나 손에 넣으면 마저 갖고 싶고 한 번 사용해보면 계속 쓰고 싶다. Like 데모 게임, 화장품 샘플, 마트 시식 코너 🤤
Part 2. 유료화 강도
지난 글에서도 이야기하였지만, 마리포에는 경쟁 요소가 거의 없다. 협동 요소가 강력한가 하면 그렇지도 않다. 파티 상태에서 생산·제작 시 보너스를 얻을 수 있는 점, 길드 임무 달성 시 길드 화폐를 얻을 수 있는 점 외에 다른 플레이어와 교류하는 부분을 찾아보기 힘들기 때문. 따라서 마리포는 타인과 자신을 끊임없이 비교하며 때로는 압박에 시달려 결제에 임하게 되는 멀티 게임보다 스스로의 만족을 위해 과금에 임하는 싱글 게임에 가까운 편이다.
실제로 마리포 공식 카페에서는 이 게임을 무과금 또는 소과금으로 즐기고 있다는 플레이어를 적지 않게 만나볼 수 있다. 게임사에서도 이 같은 양상을 인지한 듯 소수의 고래를 겨냥한 고가 패키지 대신, 여러 플레이어가 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저가 단품 상품을 다수 제공 중이며 앱애니 리포트 기준 마리포가 2021년 2분기 최다 다운로드 게임 순위에서 2위를 차지한 점도 박리다매 전략의 당위성을 높이고 있다.
가격 | 가짓수 | 비중 | 최저가 (KRW) |
최고가 (KRW) |
~11,000원 | 185 | 71.71% | ₩25 | ₩279,000 |
11,001~33,000원 | 51 | 19.77% | ||
33,001~55,000원 | 9 | 3.49% | ||
55,001원~ | 13 | 5.04% | ||
합계 | 258 | 100.00% |
[표 1] 패키지 및 단품 상품 가격 분포. 다이아, 금조개 상품은 원화로 환전해 카운트했다. 가장 저렴한 단품 상품은 다른 플레이어의 집에 꽂아 방문 사실을 알릴 수 있는 일회용 아이템 '표지판'이다. 최저가 패키지는 일 1회 구매 가능한 '초보집사육성'으로 한화 500원 상당이며 고양이용 먹이인 '생선소시지' 30개로 구성되어 있다.
상품 과반 이상이 캐릭터, 집, 고양이를 꾸미는 데 쓰인다. 캐릭터 의상이나 집 외관은 관련 상품을 한 번 구매하면 졸업 가능하지만, 의자/바닥/담벼락/조경수 등 데코레이션을 위해 반복 구입해야 하는 상품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어 장식 과정에서 가랑비에 옷 젖는 듯한 소비를 하게 된다.
게임 영향도 | 가짓수 | 비중 |
화폐 | 11 | 4.26% |
기능성 | 48 | 18.60% |
치장성 | 199 | 77.13% |
합계 | 258 | 100.00% |
[표 2] 게임 영향도에 따른 패키지 및 단품 상품 구분. 치장성 아이템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다.
헤아리기 어려울 만큼 많은 단품 상품에 비해 패키지는 단촐한 편이다. 플레이어의 적응에 도움이 되는 재화, 반복 구매 필요성이 거의 없는 가구 세트를 제외하곤 매일 필요한 소모품 위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매 제한도 일 1회로 설정되어 있다. 게임의 특성을 고려해 한 번에 큰 결제를 이끌어내는 대신, 꾸준한 접속과 구매 습관을 형성하려는 시도로 보인다.
타겟 | 상품명 | 일 | 계정 | 가격 (KRW) |
월 구매액 |
소과금 | 실속패키지 | 7 | ₩1,200 | ₩8,400 | |
소과금 | 성장패키지3 | 1 | ₩9,700 | ₩9,700 | |
소과금 | 초보집사육성 | 1 | ₩500 | ₩15,000 | |
소과금 | 기원패키지 | 1 | ₩45,000 | ₩45,000 | |
중과금 | 사진대회패키지 | 2 | ₩33,000 | ₩66,000 | |
고과금 | 성장패키지 | 7 | ₩15,000 | ₩105,000 | |
고과금 | 각성팩 | 5 | ₩1,200 | ₩180,000 | |
고과금 | 할머니 방문 | 1 | ₩9,375 | ₩281,250 | |
고과금 | 벚꽃구경DIY패키지 | 5 | ₩121,400 | ₩607,000 | |
고과금 | 에너지팩 | 5 | ₩7,200 | ₩1,080,000 |
[표 3] 패키지 분류. 주간, 월간 상품은 확인되지 않아 일간, 계정 상품을 한도까지 구매한다 했을 때 월 기준 필요액이 50,000원 이하인 경우 소과금 플레이어용(40.00%%), 100,000원 이하인 경우 중과금 플레이어용(10.00%%), 100,000원 초과인 경우 고과금 플레이어용(50.00%%) 상품으로 분류했다. 단가가 낮고 누적 구매액이 높은 상품을 여럿 찾아볼 수 있다.
Part 3. 주요 재화 및 아이템
1. 주요 재화
- 다이아: 한정뽑기를 이용하거나 패키지, 치장성 아이템을 구매하는 데 필요한 재화. 인 앱 결제로 획득할 수 있다.
- 금조개: 행운뽑기를 이용하거나 가방 슬롯을 확장하는 등 여러 활동에 사용되는 재화. 이벤트 참여 또는 패키지 구매를 통해 수 있으며 상점에서 다이아와 1:1 비율로 환전할 수 있다. 단, 금조개를 다이아로 바꿀 수는 없다.
- 골드: 잡화상점, 씨앗 상점 등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하는 데 쓰이는 재화. 생산, 제작, 사육 중 획득한 아이템을 출하하거나 임무를 완료하여 획득할 수 있다.
- 길드 화폐: 길드 임무를 완료하면 받을 수 있는 재화로 소모품, 재료와 교환할 수 있다.
- 가을 골드: 마리포의 시즌 패스에 해당하는 '수확의 계절' 보상 중 하나로 의상, 가구, 소모품과 교환할 수 있다.
상품명 | 총 지급량 | 상품 가격 (KRW) |
다이아 가격 (KRW) |
비고 |
156 다이아 | 156 | ₩3,900 | ₩25 | - 첫 충전 시 2배 지급 - 금조개와 1:1 비율로 교환 가능 |
236 다이아 | 236 | ₩5,900 | ₩25 | |
480 다이아 | 480 | ₩12,000 | ₩25 | |
760 다이아 | 760 | ₩19,000 | ₩25 | |
1560 다이아 | 1,560 | ₩39,000 | ₩25 | |
2360 다이아 | 2,360 | ₩59,000 | ₩25 | |
3160 다이아 | 3,160 | ₩79,000 | ₩25 | |
4360 다이아 | 4,360 | ₩109,000 | ₩25 | |
7000 다이아 | 7,000 | ₩175,000 | ₩25 | |
11160 다이아 | 11,160 | ₩279,000 | ₩25 |
[표 4] 어떤 상품이든 다이아 가격은 같다. 값비싼 상품일수록 많은 다이아를 얹어주는 제 2의 나라, 세븐나이츠 2와는 상반된 방식.
2. 주요 아이템
- 주먹밥: 섭취 시 체력(허기) 100을 회복할 수 있는 아이템. 생산, 제작, 사육 시 소모되며 체력이 소진되면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다.
- 희수특제음료: 섭취 시 피로도 200을 낮출 수 있는 아이템. 생산, 제작, 사육 시 누적되며 체력이 충분하더라도 피로도가 심하면 행동에 제약이 생긴다.
- 소원부적(소): 행운뽑기에서 금조개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
Part 4. 뽑기
그림 1에서 볼 수 있듯 마리포의 뽑기는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볼 수 있는 아라이식 회전 추첨기(新井式廻轉抽籤器)* 형태를 띠고 있다. 뽑기 시 '금구슬', '은구슬', '청구슬' 중 하나를 획득할 수 있고 해당 구슬을 열면 당첨 품목을 확인할 수 있는 식이다. 즉 구슬은 다른 게임 속 등급에 해당한다 할 수 있다.
* 흔히 가라폰(ガラポン)이라고도 한다.
뽑기는 '행운뽑기'와 '한정뽑기'로 나눌 수 있다. 행운뽑기는 금조개를 소모하여 어느 때나 시도할 수 있는 뽑기이고 한정뽑기는 다이아로 정해진 기간에만 즐길 수 있는 뽑기다. 다이아와 금조개를 1:1 비율로 환전할 수 있는 만큼 행운뽑기와 한정뽑기 비용은 같으며 은구슬, 청구슬 속 구성품 역시 서로 일치하는데 한정뽑기의 금구슬에서만 해당 시즌의 특별 아이템(가구, 캐릭터 의상, 고양이 의상)이 등장한다.
이렇게만 보면 "무조건 한정뽑기를 시도하는 게 이득이겠다." 싶지만, 행운뽑기는 한정뽑기에 비해 금구슬, 은구슬 등장 확률이 높다. 다시 말해 한정 아이템을 포기하더라도 안정적으로 준수한 아이템을 획득하고 싶다면 행운뽑기를, 낮은 확률을 감안하고서라도 한정 아이템을 모으고 싶다면 한정뽑기를 시도해야 하는 구조.
등급 | 등급 별 등장 확률 |
등급 별 최소 확률 |
등급 내 최고 확률 |
1회 획득 시까지 뽑기 필요량 |
결과물 가치 (다이아) |
결과물 가치 (KRW) |
금구슬 (12종) | 3.10% | 0.05% | 0.30% | 32.26 | 1,612.90 | ₩40,323 |
은구슬 (65종) | 36% | 0.29% | 1.98% | 2.78 | 138.89 | ₩3,472 |
청구슬 (50종) | 60.90% | 0.49% | 2.19% | 1.64 | 82.10 | ₩2,053 |
[표 5] 행운뽑기 축약 버전. 위 표와 달리, 게임 내에서는 등급 별 등장 확률과 등급 내 구성품 출현 확률만 공개하고 있다. 예를 들어 "금구슬을 뽑을 확률은 3.10%인데 그중에서 천구가면이 나올 확률은 9.70%입니다." 하는 식이다. 하지만 전체를 놓고 보았을 때, 천구가면을 획득할 확률은 0.30%이다. 의도한 바인지 알 수 없으나, 희소한 아이템 출현 확률이 높아 보이는 효과가 있어 보인다.
등급 | 등급 별 등장 확률 |
구성품 | 등급 내 등장 확률 |
전체 등장 확률 |
금구슬 | 3.10% | 천구가면 | 9.70% | 0.30% |
여우가면 | 9.70% | 0.30% | ||
국수 | 9.70% | 0.30% | ||
호랑이모자 | 9.70% | 0.30% | ||
말인형탈 | 9.70% | 0.30% | ||
소년인형탈 | 9.70% | 0.30% | ||
사자인형탈 | 9.70% | 0.30% | ||
파란말인형탈 | 9.70% | 0.30% | ||
소녀인형탈 | 9.70% | 0.30% | ||
용무 | 9.70% | 0.30% | ||
킥보드ㆍ은색 | 1.50% | 0.05% | ||
킥보드ㆍ연초록 | 1.50% | 0.05% | ||
은구슬 | 36.00% | 백초사료 | 0.80% | 0.29% |
당근사료 | 0.80% | 0.29% | ||
유기농비료 | 0.80% | 0.29% | ||
고급비료 | 0.80% | 0.29% | ||
답례 | 0.80% | 0.29% | ||
캣닙 | 0.80% | 0.29% | ||
특급낚싯대 | 0.80% | 0.29% | ||
특급낫 | 0.80% | 0.29% | ||
고급잠자리채 | 0.80% | 0.29% | ||
특급도끼 | 0.80% | 0.29% | ||
특급곡괭이 | 0.80% | 0.29% | ||
특급장갑 | 0.80% | 0.29% | ||
특급새총 | 0.80% | 0.29% | ||
특급삽 | 0.80% | 0.29% | ||
유치원목걸이 | 1.40% | 0.50% | ||
유치원꼬리장식 | 1.40% | 0.50% | ||
공사중보타이 | 1.40% | 0.50% | ||
바람개비꼬리장식 | 1.40% | 0.50% | ||
성탄넥워머 | 1.40% | 0.50% | ||
성탄꼬리장식 | 1.40% | 0.50% | ||
팬티모자 | 1.40% | 0.50% | ||
보석목걸이 | 1.40% | 0.50% | ||
야옹이맨투맨 | 1.40% | 0.50% | ||
맨투맨꼬리장식 | 1.40% | 0.50% | ||
돼지가방 | 1.40% | 0.50% | ||
스위트머리장식 | 1.40% | 0.50% | ||
스위트목걸이 | 1.40% | 0.50% | ||
스위트세트 | 1.40% | 0.50% | ||
스위트꼬리장식 | 1.40% | 0.50% | ||
스위트가방 | 1.40% | 0.50% | ||
부엌모자 | 1.40% | 0.50% | ||
부엌목걸이 | 1.40% | 0.50% | ||
부엌신세트 | 1.40% | 0.50% | ||
부엌꼬리장식 | 1.40% | 0.50% | ||
부엌등장식 | 1.40% | 0.50% | ||
제이드목걸이 | 1.40% | 0.50% | ||
연꽃색꼬리장식 | 1.40% | 0.50% | ||
술집ㆍ의자 | 1.40% | 0.50% | ||
술집ㆍ테이블 | 1.40% | 0.50% | ||
술집ㆍ침대 | 1.40% | 0.50% | ||
술집ㆍ오른쪽바 | 1.40% | 0.50% | ||
술집ㆍ술진열장 | 1.40% | 0.50% | ||
술집ㆍ파라솔세트 | 1.40% | 0.50% | ||
술집ㆍ나무의자 | 1.40% | 0.50% | ||
술집ㆍ욕조 | 1.40% | 0.50% | ||
유럽ㆍ화장대 | 1.40% | 0.50% | ||
유럽ㆍ찬장 | 1.40% | 0.50% | ||
유럽ㆍ캐비닛 | 1.40% | 0.50% | ||
유럽ㆍ싱글소파 | 1.40% | 0.50% | ||
유럽ㆍ2인소파 | 1.40% | 0.50% | ||
유럽ㆍ탁자 | 1.40% | 0.50% | ||
유럽ㆍ그릇장 | 1.40% | 0.50% | ||
유럽ㆍ싱글침대 | 1.40% | 0.50% | ||
모샘치왕미끼 | 2.80% | 1.01% | ||
잉어왕미끼 | 2.80% | 1.01% | ||
강연어왕미끼 | 2.80% | 1.01% | ||
메기왕미끼 | 2.80% | 1.01% | ||
방어왕미끼 | 2.80% | 1.01% | ||
노상송목 | 5.50% | 1.98% | ||
물탁목 | 2.80% | 1.01% | ||
튼튼한적목 | 2.80% | 1.01% | ||
독성옻목 | 2.80% | 1.01% | ||
설송목 | 1.40% | 0.50% | ||
고무나무 | 1.40% | 0.50% | ||
진주 | 4.00% | 1.44% | ||
청구슬 | 60.90% | 거북등껍질 | 2.50% | 1.52% |
게살 | 2.50% | 1.52% | ||
거북알 | 1.60% | 0.97% | ||
게내장 | 1.60% | 0.97% | ||
조개 | 3.30% | 2.01% | ||
산호 | 1.60% | 0.97% | ||
맛조개 | 2.50% | 1.52% | ||
바지락 | 2.50% | 1.52% | ||
갯지렁이 | 3.50% | 2.13% | ||
슈퍼감자씨앗 | 1.60% | 0.97% | ||
슈퍼토마토씨앗 | 1.60% | 0.97% | ||
슈퍼밀씨앗 | 1.60% | 0.97% | ||
슈퍼브로콜리씨앗 | 1.60% | 0.97% | ||
슈퍼딸기씨앗 | 1.60% | 0.97% | ||
슈퍼콩씨앗 | 1.60% | 0.97% | ||
슈퍼수박씨앗 | 1.60% | 0.97% | ||
슈퍼동과씨앗 | 1.60% | 0.97% | ||
슈퍼당근씨앗 | 1.60% | 0.97% | ||
사백목 | 2.10% | 1.28% | ||
상송목 | 2.10% | 1.28% | ||
반점목 | 1.80% | 1.10% | ||
탁목 | 1.60% | 0.97% | ||
옻목 | 1.60% | 0.97% | ||
적목 | 1.60% | 0.97% | ||
송목 | 1.60% | 0.97% | ||
미목 | 1.30% | 0.79% | ||
동광석 | 2.80% | 1.71% | ||
주석광석 | 2.80% | 1.71% | ||
철광석 | 2.00% | 1.22% | ||
알루미늄광석 | 1.60% | 0.97% | ||
마그네슘광석 | 1.30% | 0.79% | ||
리튬광석 | 1.00% | 0.61% | ||
청석광석 | 1.00% | 0.61% | ||
금광석 | 1.60% | 0.97% | ||
동가루 | 3.30% | 2.01% | ||
주석가루 | 3.30% | 2.01% | ||
철가루 | 2.50% | 1.52% | ||
알루미늄가루 | 2.50% | 1.52% | ||
마그네슘가루 | 2.50% | 1.52% | ||
리튬가루 | 2.50% | 1.52% | ||
청석가루 | 1.60% | 0.97% | ||
금가루 | 1.60% | 0.97% | ||
사백나무진 | 3.60% | 2.19% | ||
상송나무진 | 3.60% | 2.19% | ||
반점나무진 | 2.50% | 1.52% | ||
탁목나무진 | 2.50% | 1.52% | ||
옻나무진 | 1.30% | 0.79% | ||
적나무진 | 1.30% | 0.79% | ||
소나무진 | 0.80% | 0.49% | ||
미나무진 | 0.80% | 0.49% |
[표 6] 행운뽑기 풀 버전. 등급이 같아도 등장 확률이 다르다. 등장 확률을 기준으로 할 때, 편의 요소(탈 것) > 캐릭터 외형(캐릭터 의상) > 기능성(도구) > 기타 외형(가구, 고양이 의상) > 바로 사용 가능한 소모품(비료, 미끼) > 추가 가공이 필요한 재료(씨앗, 광석, 진 등) 순으로 가치 있어 보인다. 소모품, 재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많아 꽝 밭이다. 특히 재료는 내가 만들고자 하는 아이템과 무관할 경우, 파는 것 외에 사용처를 찾기 힘들다. 수집형 RPG마냥 뽑기 의존도가 높지 않아서 그렇지 확률표만 떼놓고 보면 '혜자스럽다'고 하기 어렵다. 행운뽑기 시 지급되는 '기원방울ㆍ은색', 한정뽑기 시 지급되는 '기원방울ㆍ금색'과 여러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어 천장이 마련되어있다고도 볼 수 있으나, 테이블 내 일부 품목만 획득 가능하다.
이외에도 마리포는 인 앱 결제와 광고 수익화를 겸하고 있다. 하루 3회에 한해 광고를 시청하면 무료로 행운뽑기를 이용할 수 있게 해 둔 것. 의뢰 추가 수주야 정액제 상품 혜택으로 제공 중이라 어렵다 하더라도 의뢰 갱신, 즉시 이동 쿨타임 제거 등에는 광고를 도입해봄직 한데 욕심이 없다 해야 할지 😂
Part 5. 주요 패키지 & 정액제 상품
1. 주요 패키지
벚꽃구경DIY패키지를 제외하면 Part 2. 유료화 강도에서 살펴본 것처럼 항시 사용하는 소모품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마리포에서는 비정기적으로 '사진전', '고양이 뽐내기 대회'를 진행한다. 플레이어가 게임 중 촬영한 사진을 출품하거나 한껏 단장한 고양이를 출전시키면 다른 플레이어들이 투표로 우승자를 가리는 이벤트다. 그리고 사진대회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는 '실버필름', '냥이실버'는 각각 사진전, 고양이 뽐내기 대회의 투표용지 역할을 한다.
실버필름, 냥이실버는 이벤트 기간 동안 푸시 선물로도 제공되지만, 친분이 있는 플레이어를 확실하게 밀어주려면 최대한 많은 플레이어와 연합하고 패키지를 구매해야 한다. 패키지에 구매 제한이 걸려 있다고는 하나, 과금 여부에 따라 누군가의 목소리가 강력해질 수 있다는 점에서 투표의 본질을 흐리고 도 넘은 P2W(Pay to Win)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
상품명 | 상품 가격 (KRW) |
구성품 | 수량 | 개당 가격 (KRW) |
합계 (KRW) |
혜택률 | 비고 |
각성팩 | ₩1,200 | 주먹밥 | 3 | ₩400 | ₩1,200 | 1.00배 | - 구성품 가치 판단을 위해 정가 판매로 가정 |
에너지팩 | ₩7,200 | 주먹밥 | 3 | ₩400 | ₩1,200 | 1.00배 | - 구성품 가치 판단을 위해 정가 판매로 가정 |
희수특제음료 | 3 | ₩2,000 | ₩6,000 | ||||
초보집사육성 | ₩500 | 생선소시지 | 30 | ₩17 | ₩500 | 1.00배 | - 구성품 가치 판단을 위해 정가 판매로 가정 |
할머니 방문 | ₩9,375 | 소원부적(소) | 10 | ₩1,250 | ₩12,500 | 1.33배 | |
벚꽃구경DIY패키지 | ₩121,400 | 벚꽃구경ㆍ가로등 | 1 | ₩13,750 | ₩13,750 | 1.13배 | - 상시 할인 이벤트(20%) 반영가 - 가구의 가치는 행운뽑기에서 가구군이 출현할 확률(각 약 0.50%×총 16종=8.06%)을 참고해 역산했으며 행운뽑기 테이블은 표 6 참고 |
벚꽃구경ㆍ다리 | 1 | ₩13,750 | ₩13,750 | ||||
벚꽃구경ㆍ길 | 1 | ₩13,750 | ₩13,750 | ||||
벚꽃구경ㆍ담벼락 | 1 | ₩13,750 | ₩13,750 | ||||
벚꽃구경ㆍ출하함 | 1 | ₩13,750 | ₩13,750 | ||||
벚꽃구경ㆍ계단 | 1 | ₩13,750 | ₩13,750 | ||||
벚꽃구경ㆍ우편함 | 1 | ₩13,750 | ₩13,750 | ||||
벚꽃구경ㆍ메모판 | 1 | ₩13,750 | ₩13,750 | ||||
벚꽃구경ㆍ언덕 | 1 | ₩13,750 | ₩13,750 | ||||
벚꽃구경ㆍ바닥 | 1 | ₩13,750 | ₩13,750 | ||||
실속패키지 | ₩1,200 | 골드 | 1,000 | ₩0.40 | ₩400 | 1.00배 | - 구성품 가치 판단을 위해 정가 판매로 가정 |
주먹밥 | 2 | ₩400 | ₩800 | ||||
성장패키지 | ₩15,000 | 다이아 | 680 | ₩25 | ₩17,000 | 1.53배 | |
희수특제음료 | 3 | ₩2,000 | ₩6,000 | ||||
사진대회패키지 | ₩33,000 | 다이아 | 1,280 | ₩25 | ₩32,000 | 1.73배 | - 실버필름, 냥이실버는 판매처가 없어 출하가(골드) 기준으로 프라이싱 |
실버필름 | 25 | ₩4 | ₩100 | ||||
냥이실버 | 25 | ₩1,000 | ₩25,000 | ||||
기원패키지 | ₩45,000 | 다이아 | 1,980 | ₩25 | ₩49,500 | 2.07배 | - 행운소원부적 사용 시 은구슬 이상(금구슬 3.1%+은구슬 36%)이 등장하므로 소원부적(소)과 비교해 약 2.5배 값어치 있다 가정 |
행운소원부적 | 10 | ₩3,125 | ₩31,250 | ||||
소원부적(소) | 10 | ₩1,250 | ₩12,500 |
[표 7] 주요 패키지 구성품.
2. 주요 (월)정액제 상품
활용처가 많은 다이아를 기본 지급하고 이동 속도 증가 등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형식. 수락할 수 있는 의뢰 개수를 늘려주는 효과, 누락한 출석 횟수를 보충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효과, 출석 보상을 2배로 획득할 수 있는 효과(금조개, 냥이실버, 특선비료, 마음의 선물 등 일부 품목 한정)도 경험할 수 있다.
여기까지만 살펴보면 다른 게임의 (월)정액제 상품과 별 다를 바 없어 보이나, 굉장히 특이한 부분이 있었으니 바로 '프리카드'다. 결제 시 보상 및 혜택이 30일 간 유지되는 일반적인 상품과 달리, 프리카드 구매 시 영구적으로 20다이아를 일 1회 받아볼 수 있으며 4대 석상 이용, 의뢰 횟수 증가, 출석 보충, 일부 출석 보상 2배 증정 혜택도 무한히 누리게 된다.
프리카드는 구매 즉시 지급되는 다이아만 헤아려봐도 상품 가격의 약 84.48% 상당이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결제 후 4일 이상만 게임을 이용해도 게임사에 출혈이 생긴다. 이런 상황에서 일일 보상이 기약 없이 주어지니 플레이어가 게임을 오래 플레이하면 할수록 게임사는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 게임펍은 왜 이런 파격적인 과금 모델을 차용했을까?
Part 2. 유료화 강도에서 마리포는싱글 게임 같은 면을 지니고 있다 이야기했다. 여러 싱글 게임은 발매 시 일회성 수익을 낸다. 게임 구매 후 플레이어가 꾸준히 게임을 즐기든 그렇지 않든 관계없이 정해진 혜택(게임 설치 및 이용 권한)을 걸고 돈을 받는 식이다. 마리포의 프리카드는 싱글 게임의 최초 다운로드비 또는 DLC(Downloadable content) 개념이 아닐까 한다. 플레이어의 정착/이탈 여부와 무관하게 매출을 올리고 일반적인 경로로는 누릴 수 없는 효과를 보증하는 형태이니. 치열한 경쟁을 바탕으로 하는 게임이라면 프리카드가 '시민권' 역할을 해 프리카드 없인 게임을 즐기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P2P(Pay to Play) 게임이 아니냐는 빈축을 샀겠으나, 다른 플레이어와 부대낄 기회가 거의 없으므로 선보일 수 있는 이색 상품인 듯싶다.
상품명 | 상품 가격 (KRW) |
구성품 | 지급 방식 | 수량 | 개당 가치 (KRW) |
합계 (KRW) |
혜택률 | 비고 |
버프카드 | ₩19,000 | 피로 회복제 | 일 1회 지급 | 1 | ₩1,000 | ₩30,000 | 2.00배 | - 최대 피로도 800 → 2,000 확장 |
희수특제음료 | 주 1회 지급 | 1 | ₩2,000 | ₩8,000 | ||||
런닝카드 | ₩4,900 | 이동속도 +50% | 즉시 적용 | 1 | ₩4,900 | ₩4,900 | 1.00배 | - 구성품 가치 판단을 위해 정가 판매로 가정 - 이동속도 +1% 당 원화 가치 98원 |
주민카드 | ₩9,900 | 다이아 | 즉시 지급 | 300 | ₩25 | ₩7,500 | 2.27배 | - 접속 시에만 이용 가능하며 플레이어 선택에 따라 보상이 달라지는 혜택은 보너스로 가정 - 4대 석상(제작 재료 생산 시설) 30일 간 이용 가능 |
다이아 | 일 1회 지급 | 20 | ₩25 | ₩15,000 | ||||
의뢰 +1 | 일 1회 지급 | 2 | 보너스 | 보너스 | ||||
출석 보충 +1 | 일 1회 지급 | 1 | 보너스 | 보너스 | ||||
일부 출석 보상 *2 | 일 1회 지급 | 1 | 보너스 | 보너스 | ||||
프리카드 | ₩29,000 | 다이아 | 즉시 지급 | 980 | ₩25 | ₩24,500 | 1.46배 | - 접속 시에만 이용 가능하며 플레이어 선택에 따라 보상이 달라지는 혜택은 보너스로 가정 - 4대 석상(제작 재료 생산 시설) 영구 이용 가능 - 구매 후 즉각 획득할 수 있는 다이아 외, 매일 지급되는 보상이 영구 제공되어 플레이 기간이 길어질 수록 혜택률 상승 |
이동속도 +30% | 즉시 적용 | 1 | ₩2,940 | ₩2,940 | ||||
다이아 | 일 1회 지급 | 20 | ₩25 | ₩15,000 | ||||
의뢰 +3 | 일 1회 지급 | 3 | 보너스 | 보너스 | ||||
출석 보충 +1 | 일 1회 지급 | 1 | 보너스 | 보너스 | ||||
일부 출석 보상 *2 | 일 1회 지급 | 1 | 보너스 | 보너스 |
[표 8] 주요 (월)정액제 상품 구성.
처음에는 패키지 쪽만 확인하고 리뷰 볼륨이 굉장히 작겠다 했는데 단품이 어마어마하게 많았던 게임 😵
예상보다 시간이 좀 걸렸지만, 너른 유저 풀을 기반으로 소모품 및 치장성 아이템 판매에 집중한 게임의 생존 전략을 들여다볼 수 있었다.
그밖에 프로모션 방식 등은 [▶ [아이디어 메모] 마이리틀포레스트 - 재접속, 결제 유도 등]에서 확인 가능하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