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 프린세스(이하 '탐프') 속 다양한 상품을 살펴보는 글.
전반적인 구조, 재미 요소, 기타 코멘트는 [▶ [게임 리뷰] 타임 프린세스 - 콘텐츠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Part 1. 들어가며
여러 시뮬레이션 게임은 유료 상품으로 플레이어에게 시간과 편리함을 판매한다. 예를 들어 유료 아이템을 사용하면 제작 완료 시까지 걸리는 시간이 줄어들거나, 건설이 즉시 완료되거나, 수많은 농작물을 단 한 번의 터치만으로 거둬들일 수 있도록 하는 식이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한 시간 단축, 즉시 완료, 일괄 획득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 아니다. 즉, 만약 게임을 오랜 시간 진득하게 붙들고 있는 플레이어라면 굳이 상품을 구매할 이유가 없다. 이러한 한계 때문에 시뮬레이션 게임은 '돈이 되지 않는 게임'으로 치부되곤 했다.
하지만 [▶ [번역] 커스터마이징 게임에 대한 타임 프린세스의 혁신적인 접근법이 성공을 거둔 이유]에서 의도치 않게 스포일러한 것처럼 탐프는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보기 어려웠던 과금 모델을 대거 차용했다. 인상 깊었던 상품은 다음과 같다.
- 럭키 제리(뽑기): 탐프에는 수집형 RPG에서 주로 사용하는 뽑기, 컬렉션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다. 대부분의 의상은 게임을 플레이하며 자연스레 제작할 수 있지만, 럭키 제리에서만 등장하는 희귀한 의상도 있다. 컬렉션의 빈칸이 수집 욕구를 자극하는 데다 럭키 제리 전용 의상은 플레이어가 경쟁형 콘텐츠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게임에 깊이 빠져든 플레이어일 수록 뽑기에 집중하게 된다.
- 패션 부스터(배틀 패스): 배틀 패스는 FPS 게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과금 모델이다. 주어진 임무를 달성하면 배틀 패스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고 경험치가 일정량 누적돼 레벨이 상승할 시 그에 맞는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탐프의 '패션 부스터'는 배틀 패스의 일종으로 매일 초기화되는 일일 퀘스트 완료 시 패션 부스터 경험치를 지급한다. 재미있는 부분은 패션 부스터 레벨이 한계치에 도달하였더라도 플레이어가 계속 일일 퀘스트를 수행하게끔 해두었다는 점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기술하겠다.
- 고양이 은행(환급): 구매 즉시 보상을 얻을 수 있고 일정 기간이 흐른 뒤 구입에 사용한 재화를 되돌려주는 과금 모델. 재접속 및 정착 지원형 상품인 셈이다. 이전에 번역한 아티클에서는 고양이 은행이 카지노 게임 속 피기 뱅크(돼지 저금통)와 유사하다고 소개하였으나, 피기 뱅크는 상품 가격은 고정되어 있는데 보상이 플레이어가 노력한 만큼 쌓이는 구매 전환용 상품이므로 탐프 속 고양이 은행과는 차이가 있다. 피기 뱅크에 관한 내용은 [▶ [번역] IAP 메커니즘을 통한 수익 극대화]에서 한 차례 다루었다.
- 럭키 기포드(홍빠오): 홍빠오는 중국에서 복을 기원하거나 감사를 전하는 데 사용하는 빨간 봉투다. 과금 모델에 있어 홍빠오란 한 플레이어가 상품을 구입할 시, 다른 플레이어까지 혜택을 볼 수 있는 시스템을 통칭한다. 탐프는 일부 상품 구매 시, 클럽(길드)에 행운의 선물이 발송되어 클럽 구성원이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해두었다. 무과금 유저는 과금 유저에게 반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홍빠오는 다른 플레이어 뿐만 아니라, 결제 자체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준다. 또 홍빠오가 품앗이처럼 동작하면 클럽에 속한 플레이어들의 정기적 과금을 유도할 수 있으며 고과금 클럽원에게 스포트라이트를 쏴주어 고래 유저의 결제를 장려할 수도 있다.
[그림 1] 구체적인 성과까진 확인하기 어려웠으나, 인기 순위와 매출 순위가 각각 TOP10, TOP100 전후에 머물고 있어 준수하고 안정적으로 보인다. 특히 출시 초기 매출은 매출은 드레스 업 게임의 대장 격인 아이러브니키를 앞서기도 했으며 현재는 엎치락 뒤치락 중이다.
Part 2. 유료화 강도
패키지 가격 자체는 매우 저렴한 편이다. 값싸고 혜택률 높은 패키지로 구매 전환을 시도하는 한편, 구매 제한 횟수를 일간/주간/월간 단위로 초기화하여 누적 매출을 확보하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
가격 | 가짓수 | 비중 | 최저가 (KRW) |
최고가 (KRW) |
~11,000원 | 15 | 37.50% | 0 | 119,000 |
11,0001~33,000원 | 18 | 45.00% | ||
33,0001~55,000원 | 4 | 10.00% | ||
55,0001원~ | 3 | 7.50% | ||
합계 | 40 | 100.00% |
[표 1] 패키지 및 단품 상품 가격 분포. 다이아몬드 상품은 원화로 환전해 카운트했다. 가장 저렴한 단품 상품은 매일 모든 플레이어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일일 지원 패키지', 모든 플레이어가 기간 중 1회에 한해 무료로 구매할 수 있는 '초보 시인 스페셜 17'이다. 가장 저렴한 패키지는 1,200원짜리 일간 패키지 3종과 주간 패키지 1종(총 4종)이다.
타겟 | 상품명 | 일 | 주 | 월 | 계정 | 가격 (KRW) |
월 구매액 |
무과금 | 일일 지원 패키지 | 1 | 0 | 0 | |||
무과금 | 초보 시인 스페셜 17 | 1 | 0 | 0 | |||
소과금 | 200 다이아몬드 | 2,500 | 2,500 | ||||
소과금 | 글리터 패스 | 1 | 4,900 | 4,900 | |||
소과금 | 고양이 은행 Ⅱ | 1 | 5,733.43 | 5,733.43 | |||
소과금 | 초보 시인 스페셜 23 | 1 | 5,734 | 5,734 | |||
소과금 | 510 다이아몬드 | 5,900 | 5,900 | ||||
소과금 | 월간 의상 재료 패키지 | 1 | 5,900 | 5,900 | |||
소과금 | 월간 우정 재료 패키지 | 1 | 5,900 | 5,900 | |||
소과금 | 초보 시인 스페셜 16 | 1 | 5,900 | 5,900 | |||
소과금 | 초보 시인 스페셜 19 | 1 | 5,900 | 5,900 | |||
소과금 | 초보 시인 스페셜 21 | 1 | 5,900 | 5,900 | |||
소과금 | 초보 시인 스페셜 22 | 1 | 5,900 | 5,900 | |||
소과금 | 초보 시인 스페셜 24 | 1 | 5,900 | 5,900 | |||
소과금 | 주간 특가 체력 패키지 | 1 | 1,200 | 6,000 | |||
소과금 | 당나라의 조화 월간 패키지 | 1 | 12,000 | 12,000 | |||
소과금 | 노바 패스 | 1 | 12,000 | 12,000 | |||
소과금 | 꿈의 재단 (고수익) | 1 | 12,000 | 12,000 | |||
소과금 | 프리미엄 패스 | 1 | 12,000 | 12,000 | |||
소과금 | 초보 시인 스페셜 18 | 1 | 12,000 | 12,000 | |||
소과금 | 주간 의상 재료 패키지 | 1 | 2,500 | 12,500 | |||
소과금 | 주간 우정 재료 패키지 | 1 | 2,500 | 12,500 | |||
소과금 | 이 주의 스페셜 패키지 | 1 | 2,500 | 12,500 | |||
소과금 | 고양이 은행 Ⅰ | 1 | 17,223.26 | 17,223.26 | |||
소과금 | 초보 시인 스페셜 15 | 1 | 17,223.51 | 17,223.51 | |||
소과금 | 초보 시인 스페셜 20 | 1 | 17,223.51 | 17,223.51 | |||
소과금 | 월간 행운 뽑기 패키지 | 1 | 19,000 | 19,000 | |||
소과금 | 성장 기금 (고수익) | 1 | 19,000 | 19,000 | |||
소과금 | 패션 부스터 | 1 | 19,000 | 19,000 | |||
소과금 | 패션 패스 | 1 | 22,968.51 | 22,968.51 | |||
소과금 | 2080 다이아몬드 | 25,000 | 25,000 | ||||
소과금 | 브라이트 패스 | 1 | 25,000 | 25,000 | |||
소과금 | 신성한 멜로디 주간 패키지 | 1 | 5,900 | 29,500 | |||
소과금 | 일일 초특가 패키지 | 1 | 1,200 | 36,000 | |||
소과금 | 일일 체력 꾸러미 | 1 | 1,200 | 36,000 | |||
소과금 | 일일 기여 패키지 | 1 | 1,200 | 36,000 | |||
소과금 | 4320 다이아몬드 | 49,000 | 49,000 | ||||
중과금 | 6720 다이아몬드 | 75,000 | 75,000 | ||||
고과금 | 11500 다이아몬드 | 119,000 | 119,000 | ||||
고과금 | 추석 달맞이 패키지 | 3 | 5,900 | 531,000 |
[표 2] 패키지 분류. 주간, 월간 상품은 확인되지 않아 일간, 계정 상품을 한도까지 구매한다 했을 때 월 기준 필요액이 0원인 경우 무과금 플레이어용(5.00%), 50,000원 이하인 경우 소과금 플레이어용(87.50%), 100,000원 이하인 경우 중과금 플레이어용(2.50%), 100,000원 초과인 경우 고과금 플레이어용(5.00%) 상품으로 분류했다.
Part 3. 주요 재화
탐프의 재화는 하드 커런시 '다이아몬드'를 중심으로 구성되어있다.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듯 종류가 상당히 다양한 편인데 우정 포인트, 판타지 코인, 옥토끼, 타임 코인을 제외하면 모두 유료로 구입할 수 있다. (판타지 코인, 옥토끼는 간접 구매 가능하다.) 여러 콘텐츠를 내놓고 콘텐츠 별 재화를 구분하여 상품을 다양화한 것으로 보인다.
- 다이아몬드: 결제, 이벤트 참여, 도전 과제 달성 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하드 커런시. 패키지 구매, 입장권 충전, 럭키 제리의 황금 풍선 등에 쓰인다.
- 골드: 스테이지 클리어, 이벤트 참여, 도전 과제 달성 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소프트 커런시. 의상/선물 제작, 의상 수선, 유물 업그레이드/스킬 강화/각성, 패션 연구 등에 전방위적으로 사용된다.
- 하트: 이벤트 참여, 도전 과제 달성 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입장권. 신기루 숲, 스토리데스크 스테이지에 입장하는 데 필요하다. 스토리데스크 소탕에 해당하는 마주침에서도 사용된다.
- 우정 포인트: 매일 한 번 친구와 주고 받을 수 있는 재화. 럭키 제리의 우정 풍선을 터뜨리는 데 쓰인다.
- VIP 포인트: 매일 로그인 시, VIP 포인트 지급 마크가 붙어 있는 상품 결제 시 획득할 수 있는 포인트. VIP 포인트가 일정량 모이면 VIP 레벨이 상승하며 VIP 레벨에 따라 여러 편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루겠다.
- 판타지 코인: PvP와 부루마블을 결합한 콘텐츠 '판타지 축제'에서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이자 판타지 축제 내 교환 상점인 '꿈의 쇼핑몰', '화려한 쇼핑몰'에서 전용 의상 및 재료 아이템을 획득하는 데 필요한 재화. 판타지 축제는 시즌제로 운용되며 시즌 종료 시 전용 의상이 교체되는데 판타지 코인은 초기화되지 않고 유지된다.
- 주사위: 판타지 축제에서 다른 타일로 이동하기 위해 필요한 재화.
- 은선초: 배틀 패스의 일종인 '한가을 달맞이 축제'의 주요 보상. 뽑기의 일종인 '소원 빌기'에 필요하다.
- 옥토끼: 한가을 달맞이 축제에서 소원 빌기 시 획득할 수 있는 재화. 한가을 달맞이 축제 내 교환 상점에서 전용 의상 및 재료 아이템을 획득하는 데 필요하다.
- 모험 패스: 상시 로테이션되는 미니 게임 중 하나인 '용감한 도전'에 진입하기 위한 입장권.
- 타임 코인: 소원 분수에서 클럽을 위해 기부하거나 클럽의 퀘스트 담벼락에서 과제를 수행하여 획득할 수 있는 재화로 클럽 내 교환 상점인 '시간 상점'에서 도면, 의상/선물 제작 재료와 교환할 수 있다.
상품명 | 다이아몬드 지급량 |
상품 가격 (KRW) |
다이아몬드 가격 (KRW) |
VIP 포인트 지급량 |
VIP 포인트 가격 (KRW) |
비고 |
200 다이아몬드 | 200 | 2,500 | 12.50 | 199 | 12.56 | - 최초 구매 시 다이아몬드 2배 지급 - 구매 시 클럽으로 보너스 선물 상자 발송 - 고액일 수록 혜택률이 높은 형태 (예외 있음) |
510 다이아몬드 | 510 | 5,900 | 11.57 | 499 | 11.82 | |
2080 다이아몬드 | 2,080 | 25,000 | 12.02 | 1,999 | 12.51 | |
4320 다이아몬드 | 4,320 | 49,000 | 11.34 | 3,999 | 12.25 | |
6720 다이아몬드 | 6,720 | 75,000 | 11.16 | 5,999 | 12.50 | |
11500 다이아몬드 | 11,500 | 119,000 | 10.35 | 9,999 | 11.90 | |
평균 | - | - | 11.49 | - | 12.26 |
[표 3] 일부 예외가 있지만, 값비싼 상품일 수록 많은 재화를 얹어준다.
Part 4. 럭키 제리(뽑기)
플레이어가 선택한 스토리에 따라 의상 아이템, 유물 수가 달라져 카테고리 별 등장 확률만 표기한 것으로 보인다. (동일 분류 내 등장 확률은 1/n으로 가정하였다.)
의상은 등급이 같아도 장착 부위에 따라 부여되는 능력치가 다르기 때문에 실제 등장 확률은 상의(드레스) < 헤어 < 신발 < 악세서리 < 장갑처럼 상이하지 않을까 싶긴 하다. 만약 구성품 별 등장 확률이 다르다면 확률형 아이템 자율 규제에 따라 각 스토리의 뽑기 확률을 개별 고지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황금 풍선: 다이아몬드로 이용할 수 있는 뽑기. 스토리를 선택해 해당 스토리와 관련된 의상만 등장하도록 할 수 있다. 비용은 1회 110다이아몬드, 10회 1,000다이아몬드. 후술하겠지만, 10회 뽑기는 하루 일정 횟수에 한해 20%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뽑기 시도 시마다 게이지가 차오르며 게이지를 꽉 채운 후 뽑기 시 4성 이상 의상을 무조건 획득할 수 있다. 또 뽑기를 할 때마다 '황금 땅콩'을 받을 수 있고 획득한 황금 땅콩으로 원하는 의상을 구매할 수 있다. 최저 등급 보장, 게이지 충전, 천장(교환 상점) 셋 중 하나를 도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세 기능이 모두 들어가 있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의상 종류가 많은데 등장 확률은 낮고 의상이 또 다른 의상의 제작 재료로 쓰일 때도 있어 만족스러운 구매 경험을 선사하고자 안전장치를 여러 겹 배치한 듯싶다.
- 은빛 풍선: 골드로 이용할 수 있는 뽑기. 황금 풍선과 달리 스토리를 지정, 게이지 충전, 천장 모두 마련되어 있지 않다. 비용은 1회 3,300골드, 10회 30,000골드. 황금 풍선처럼 10회 뽑기는 하루 일정 횟수에 한해 20% 할인가로 즐길 수 있다.
- 우정 풍선: 우정 포인트로 이용할 수 있는 뽑기. 은빛 풍선처럼 스토리 지정, 게이지 충전, 천장 모두 없다. 비용은 1회 16우정 포인트, 10회 150우정 포인트.
구분 | 등장 확률 | 1회 획득 시까지 뽑기 필요량 |
결과물 가치 (다이아) |
결과물 가치 (KRW) |
비고 |
패션 연구 아이템 | 29.82% | 3.35 | 88.20 | 1,013.37 | - 10회 뽑기(1,000다이아) 시 ★4 이상 아이템 1개를 보장하므로 ★4 의상 아이템의 가격을 11,490원으로 가정하고 가치 비교 - ★6 의상 아이템 등장 확률보다 ★1 의상 아이템 등장 확률이 낮게 설정되어 있는 등 플레이어의 만족감을 충족시키기 위한 설계가 되어있어 가치 계산에도 오류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유물 강화 아이템 | 42.85% | 2.33 | 61.38 | 705.22 | |
★6 의상 아이템 | 3.60% | 27.78 | 730.56 | 8,394.08 | |
★5 의상 아이템 | 2.66% | 37.59 | 988.72 | 11,360.41 | |
★4 의상 아이템 | 2.63% | 38.02 | 1,000.00 | 11,490.00 | |
★3 의상 아이템 | 2.76% | 36.23 | 952.90 | 10,948.80 | |
★2 의상 아이템 | 10.82% | 9.24 | 243.07 | 2,792.86 | |
★1 의상 아이템 | 2.50% | 40.00 | 1,052.00 | 12,087.48 | |
★5 유물 | 0.25% | 400.00 | 10,520.00 | 120,874.80 | |
★4 유물 | 0.96% | 104.17 | 2,739.58 | 31,477.81 | |
★3 유물 | 1.16% | 86.21 | 2,267.24 | 26,050.60 | |
합계 | 100.01% |
[표 4] 황금 풍선 확률표
[그림 2] 현재는 좌측처럼 VIP 레벨 혜택 중 하나인 10회 뽑기 할인 효과를 확인할 수 없게 되어있다. 우측처럼 원가, 할인가, 할인 사유를 안내하고 '?' 아이콘 터치 시, VIP 레벨 별 세부 혜택을 안내해주면 어떨까 싶다.
Part 5. 패키지 상품
1. 오늘의 스페셜, 주간 픽, 월간 픽(주기성)
소액 상품을 반복 구매하게 하여 누적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한 상품이다.
나는 여러 게임에서 파격 세일 중인 몇몇 상품만 혜택률, 할인율을 공개하는 모습을 보아왔다. 반면 탐프 속 대부분의 상품은 혜택률이 공개되어 있다. 이에 Part 3. 주요 재화에서 살펴본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기반으로 하여 골드, 하트 등의 값어치를 셈하였으며 다른 아이템들도 차례차례 프라이싱했다. 다이아몬드의 정확한 가격을 알 수 없다 보니 다소 오차가 있긴 하나, 아주 못 볼 정도는 아니라 참고쯤은 가능할 듯싶다.
상품명 | 상품 가격 (KRW) |
구성품 | 수량 | 개당 가격 (KRW) |
합계 (KRW) |
공식 혜택률 (%) |
구매 제한 | 비고 |
일일 지원 패키지 | 0 | 골드 | 2,000 | 0.25 | 507.75 | - | 일 1회 | - 매일 무료로 제공해 상점 방문 유발 |
다이아몬드 | 20 | 11.49 | 229.80 | |||||
일일 초특가 패키지 | 1,200 | 의상 재료 | 12 | 130.45 | 5,434.49 | 670 | - 큰 혜택률로 구매 전환 유도 | |
골드 | 8,000 | 0.25 | 2,031.02 | |||||
다이아몬드 | 50 | 11.49 | 574.49 | |||||
일일 체력 꾸러미 | 1,200 | 하트 | 80 | 25.39 | 2,031.02 | 265 | - 부담 없는 금액으로 구매 전환 유도 - 구매 시 클럽으로 보너스 선물 상자 발송 |
|
다이아몬드 | 100 | 11.49 | 1,148.98 | |||||
일일 기여 패키지 | 1,200 | 골드 | 8,000 | 0.25 | 2,031.02 | 265 | ||
다이아몬드 | 100 | 11.49 | 1,148.98 |
[표 5] 오늘의 스페셜
상품명 | 상품 가격 (KRW) |
구성품 | 수량 | 개당 가격 (KRW) |
합계 (KRW) |
공식 혜택률 (%) |
구매 제한 | 비고 |
당나라의 조화 월간 패키지 | 12,000 | 소중한 거울 (★5) | 1 | 23,856.17 | 23,856.17 | 425 | 주 1회 | - 영구 컬렉션에 포함된 의상(휴대품) 제공 - 구매 시 클럽으로 보너스 선물 상자 발송 - 럭키 제리 테이블에서 살펴본 의상 가치와 다소 상이하게 프라이싱되나, 주간 픽의 의상은 뽑기로 획득할 수 없으므로 별개로 판단 |
의상 재료 | 120 | 130.45 | 15,654.00 | |||||
다이아몬드 | 1,000 | 11.49 | 11,489.83 | |||||
신성한 멜로디 주간 패키지 | 5,900 | 대나무 음악 (★4) | 1 | 17,776.58 | 17,776.58 | 465 | ||
의상 재료 | 30 | 130.45 | 3,913.50 | |||||
다이아몬드 | 500 | 11.49 | 5,744.92 | |||||
주간 특가 체력 패키지 | 1,200 | 하트 | 120 | 25.39 | 3,046.53 | 345 | - 부담 없는 금액으로 구매 전환 유도 - 구매 시 클럽으로 보너스 선물 상자 발송 |
|
다이아몬드 | 100 | 11.49 | 1,148.98 | |||||
주간 의상 재료 패키지 | 2,500 | 의상 재료 | 60 | 130.45 | 7,827.03 | 405 | ||
다이아몬드 | 200 | 11.49 | 2,297.97 | |||||
주간 우정 재료 패키지 | 2,500 | 선물 재료 | 45 | 130.45 | 5,870.25 | 380 | ||
골드 | 5000 | 0.25 | 1,269.39 | |||||
다이아몬드 | 200 | 11.49 | 2,297.97 |
[표 6] 주간 픽. 왜 당나라의 조화 월간 패키지는 월간 픽이 아닌, 주간 픽 카테고리에 세팅되어있는지 모르겠다.
상품명 | 상품 가격 (KRW) |
구성품 | 수량 | 개당 가격 (KRW) |
합계 (KRW) |
공식 혜택률 (%) |
구매 제한 | 비고 |
월간 의상 재료 패키지 | 5,900 | 의상 재료 | 150 | 130.45 | 19,567.50 | 405 | 월 1회 | - 부담 없는 금액으로 구매 전환 유도 - 구매 시 클럽으로 보너스 선물 상자 발송 |
다이아몬드 | 510 | 11.49 | 5,859.81 | |||||
월간 우정 재료 패키지 | 5,900 | 선물 재료 | 130 | 130.45 | 16,958.50 | 425 | ||
골드 | 15,000 | 0.25 | 3,808.16 | |||||
다이아몬드 | 510 | 11.49 | 5,859.81 | |||||
월간 행운 뽑기 패키지 | 19,000 | 황금 티켓 | 40 | 1,451.90 | 58,075.86 | 400 | - 럭키 제리(뽑기) 이용 유도 | |
다이아몬드 | 1,560 | 11.49 | 17,924.14 |
[표] 월간 픽
2. 고양이 은행(환급)
Part 1. 들어가며에서 언급했던 과금 모델 중 하나. 구매 즉시 의상, 소모품을 증정하고 일정 기간이 흐른 후 구입 시 사용한 금액을 재지급한다. 플레이어의 성취도에 따라 보상은 향상되고 가격은 유지되는 전통적 피기 뱅크와는 차이가 있다.
"어차피 7일(또는 3일) 뒤면 썼던 다이아몬드를 돌려주니 무조건 이득이네?" 하는 생각을 하게 하여 상품 구매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낮춘다. 또 다이아몬드를 환급받으려면 7일(또는 3일) 후 로그인해야 하기 때문에 재방문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품.
상품명 | 상품 가격 (KRW) |
구성품 | 수량 | 개당 가격 (KRW) |
합계 (KRW) |
추정 혜택률 (%) |
구매 제한 | 비고 |
고양이 은행 Ⅰ | 17,223.26 | 캣 아이 색안경(★6) | 1 | 8394.08 | 8,394.08 | 340.37 | 계정 1회 | - 구매 즉시 구성품 모두 증정 - 구매 7일 후 원금(1,499다이아몬드) 재지급 |
애정의 포션 | 85 | 63.91 | 5,432.77 | |||||
의상 재료 | 12 | 130.45 | 1,565.40 | |||||
선물 재료 | 28 | 130.45 | 3,652.60 | |||||
하트 | 170 | 25.39 | 4,315.91 | |||||
골드 | 25,300 | 0.25 | 6,423.09 | |||||
황금 티켓 | 8 | 1,451.90 | 11,615.17 | |||||
다이아몬드 | 1,499 | 11.49 | 17,223.26 | |||||
고양이 은행 Ⅱ | 5,733.43 | 달콤한 복숭아 (★6) | 1 | 8394.08 | 8,394.08 | 493.42 | - 구매 즉시 구성품 모두 증정 - 구매 3일 후 원금(499다이아몬드) 재지급 |
|
애정의 포션 | 25 | 63.91 | 1,597.87 | |||||
의상 재료 | 12 | 130.45 | 1,565.40 | |||||
선물 재료 | 28 | 130.45 | 3,652.60 | |||||
하트 | 75 | 25.39 | 1,904.08 | |||||
골드 | 10,000 | 0.25 | 2,538.77 | |||||
황금 티켓 | 2 | 1,451.90 | 2,903.79 | |||||
다이아몬드 | 499 | 11.49 | 5,733.43 |
[표 7] 고양이 은행. 한국에서는 대중성이 떨어지는 과금 모델이기 때문에 구매 가능한 기간을 가입 후 7일 등으로 제한하는 대신, 저렴한 버전을 골드로도 살 수 있게 해 상품 특성을 알리고 고가 상품을 추가로 구입하게끔 하는 방향도 검토해봄직하다.
Part 6. 정액제 상품
1. 파븐의 패스(월정액)
구매 시 일정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상품. 장기 리텐션에 보탬이 되고자 하는 상품으로 보인다.
저가형 상품으로 구매 전환을 유도하고 고가형 상품에는 VIP 포인트 추가 획득 혜택을 추가하여 고과금 유저의 결제를 장려 중이다. 다만, 고가형 상품 및 관련 도움말을 터치하였을 때 VIP 혜택이나 보상을 보여주는 등 더욱 구미가 당길 만한 장치 없이 "브라이드 패스와 노바 패스를 통해 4×VIP 포인트를 추가로 얻으세요." 라는 안내문만 덩그러니 배치되어 있어 아쉽다.
상품명 | 상품 가격 (KRW) |
지급 방식 | 구성품 | 수량 | 개당 가격 (KRW) |
합계 (KRW) |
추정 혜택률 (%) |
구매 제한 | 비고 |
글리터 패스 | 4,900 | 구매 즉시 | 다이아몬드 | 400 | 11.49 | 4,595.93 | 797.25 | 30일 1회 | - 부담 없는 금액으로 구매 전환 유도 |
30일 간 매일 | 다이아몬드 | 100 | 11.49 | 34,469.50 | |||||
노바 패스 | 12,000 | 구매 즉시 | 다이아몬드 | 1,000 | 11.49 | 11,489.83 | 670.24 | - 30일 간 접속 시 지급되는 VIP 포인트를 2배 지급하여 VIP 레벨을 빠르게 높일 수 있는 점 어필 | |
30일 간 매일 | 다이아몬드 | 200 | 11.49 | 68,938.99 | |||||
브라이트 패스 | 25,000 | 구매 즉시 | 다이아몬드 | 2,000 | 11.49 | 22,979.66 | 712.37 | ||
30일 간 매일 | 다이아몬드 | 450 | 11.49 | 155,112.73 |
[표 8] 파븐의 패스
2. 성장 기금, 꿈의 재단(업적 달성)
생애 1회 달성할 수 있는 목표와 그에 대한 보상으로 구성된 고효율 상품. 일정 기간 진행하고 초기화되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배틀 패스와는 별도의 항목으로 구분하였다.
배틀 패스처럼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대신 장기적이고 자유로운 게임 이용을 장려한다.
상품명 | 상품 가격 (KRW) |
지급 방식 | 구성품 | 수량 | 개당 가격 (KRW) |
합계 (KRW) |
추정 혜택률 (%) |
구매 제한 | 비고 |
성장 기금 (고수익) | 19,000 | 계정 레벨 1 달성 시 | 다이아몬드 | 500 | 11.49 | 5,744.92 | 1,723.47 | 계정 1회 | - 달성한 계정 레벨에 따라 보상 지급 - 일반 수익(무료)은 5, 10, 25, 40, 50레벨 달성 시 각기 다른 량의 다이아몬드를 지급하며 총 제공량은 2,040다이아몬드 |
계정 레벨 5 달성 시 | 다이아몬드 | 1,000 | 11.49 | 11,489.83 | |||||
계정 레벨 8 달성 시 | 다이아몬드 | 1,200 | 11.49 | 13,787.80 | |||||
계정 레벨 10 달성 시 | 다이아몬드 | 1,500 | 11.49 | 17,234.75 | |||||
계정 레벨 15 달성 시 | 다이아몬드 | 1,800 | 11.49 | 20,681.70 | |||||
계정 레벨 20 달성 시 | 다이아몬드 | 2,000 | 11.49 | 22,979.66 | |||||
계정 레벨 25 달성 시 | 다이아몬드 | 2,500 | 11.49 | 28,724.58 | |||||
계정 레벨 30 달성 시 | 다이아몬드 | 3,000 | 11.49 | 34,469.50 | |||||
계정 레벨 40 달성 시 | 다이아몬드 | 5,000 | 11.49 | 57,449.16 | |||||
계정 레벨 50 달성 시 | 다이아몬드 | 10,000 | 11.49 | 114,898.32 | |||||
꿈의 재단 (고수익) | 12,000 | 의상 10벌 수집 | 다이아몬드 | 200 | 11.49 | 2,297.97 | 1,914.97 | 계정 1회 | - 수집한 의상 수에 따라 보상 획득 - 일반 수익(무료)은 의상 20벌 단위로 50다이아몬드를 지급하며 총 제공량은 2,500다이아몬드 - 고수익(유료)은 지면 관계 상 일부 생략하였으나, 의상 10벌 단위로 200다이아몬드 지급 |
의상 20벌 수집 | 다이아몬드 | 200 | 11.49 | 2,297.97 | |||||
의상 30벌 수집 | 다이아몬드 | 200 | 11.49 | 2,297.97 | |||||
의상 40벌 수집 | 다이아몬드 | 200 | 11.49 | 2,297.97 | |||||
의상 50벌 수집 | 다이아몬드 | 200 | 11.49 | 2,297.97 | |||||
의상 60벌 수집 | 다이아몬드 | 200 | 11.49 | 2,297.97 | |||||
의상 70벌 수집 | 다이아몬드 | 200 | 11.49 | 2,297.97 | |||||
의상 80벌 수집 | 다이아몬드 | 200 | 11.49 | 2,297.97 | |||||
의상 90벌 수집 | 다이아몬드 | 200 | 11.49 | 2,297.97 | |||||
의상 100벌 수집 | 다이아몬드 | 200 | 11.49 | 2,297.97 | |||||
… | 다이아몬드 | 17,800 | 11.49 | 204,519.01 | |||||
의상 1,000벌 수집 | 다이아몬드 | 200 | 11.49 | 2,297.97 |
[표 9] 성장 기금, 꿈의 재단
Part 7. 배틀 패스
1. 패션 부스터
패션 부스터는 시즌제로 운영되는 배틀 패스로 일일 퀘스트 제공하여 플레이어의 게임 이용을 증진하는 상품이다.
재미있는 부분 중 하나는 시즌이 끝나기 전 최고 레벨을 초과한 이후에도 보상을 지급하여 일일 퀘스트를 계속 수행하도록 유도한다는 점이다.
또 단일 티어로 구성된 패스를 제공하는 게임, 티어가 여럿이라면 모두 유료 판매하는 게임이 많은데 탐프는 패스권을 패션 패스(1,999 다이아몬드), 패션 부스터(19,000원) 총 2종으로 나누어 무, 소과금 유저 참여 및 결제를 두루 장려하고 있다. 그리고 유료 상품인 패션 부스터 활성화 시 패스 레벨 달성 보상뿐만 아니라 일일 골드/하트 구매 가능 횟수 증가, 일일 동료 교류 횟수 추가 등 부가 혜택을 추가 제공하여 결제 유저 서비스 차별화했다.
[그림 3] 좌측부터 패션 부스터 메인 화면, 퀘스트 화면
① 99 다이아몬드 사용 시 1티어, 899 다이아몬드 사용 시 10티어가 상승한다. 보통 콘텐츠 소모 속도를 고려해 구매 제한 횟수를 제한해두는데 특이하게 횟수 제약 없이 구입할 수 있도록 해두었다.
②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스타일 패스' 보상.
③ 1,999 다이아몬드 지불 시 이용할 수 있는 '패션 패스' 보상. 재화, 소모품과 더불어 전용 단품 의상(파츠)을 획득할 수 있다.
④ 19,000원 결제 시 이용할 수 있는 '패션 부스터' 보상. 재화, 소모품과 함께 전용 세트 의상(완성 보너스 획득 가능)을 받을 수 있다.
2. 한가을 달맞이 축제
한가을 달맞이 축제는 비교적 긴 텀으로 진행되는 패션 부스터와 달리, 시즈널 이슈에 맞춰 1개월 내로 진행하는 이벤트성 배틀 패스다.
흥미로운 부분은 주요 보상이 이벤트 가챠(뽑기) 이용권인 '은선초'라는 점이다. 은선초를 '소원 빌기' 메뉴에서 사용하면 각종 재화, 의상/선물 제작 재료, '옥토끼'를 획득할 수 있다. 옥토끼는 이벤트 기간에만 열리는 교환 상점에서 이벤트 전용 의상, 의상 제작 재료, 골드로 교환 가능하다. 유저마다 선호하는 아이템이 다르고 이벤트에 뒤늦게 참여하는 유저도 있을 수 있으므로 개인에게 필요한, 현실적으로 획득 가능한 보상을 선택해 받아갈 수 있도록 하여 자율성을 높였다.
[그림 4] 좌측부터 한가을 달맞이 축제 메인 화면, 보상 화면, 퀘스트 화면
① 보상, 퀘스트 확인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② 은선초를 사용해 1회, 10회 뽑기를 진행할 수 있다.
③ 6시간에 1번씩 골드, 은선초를 획득할 수 있다. 지속적인 게임 접속 및 플레이를 유도하는 장치.
④ 퀘스트를 완료하고 획득한 경험치(월병)에 따른 랭킹을 확인할 수 있다. 한가을 달맞이 축제 종료 시 상위 1위부터 2,000위 플레이어까지 다이아몬드, 골드, 선물 재료 등의 보상을 차등 지급받을 수 있다. 한가을 달맞이 축제 최대 레벨을 달성한 이후에도 이벤트에 참여하게끔 유인하는 요소.
⑤ 글로벌 도전 과제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글로벌 도전 과제란 서비스 이용 지역에 무관하게 모든 플레이어가 힘을 합쳐 달성할 수 있는 퀘스트로 목표치 달성 시 전체 보상이 지급된다.
⑥ 교환 상점으로 이동할 수 있다.
⑦ 한가을 달맞이 축제 레벨, 월병을 확인할 수 있다.
⑧ 누구나 무료로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을 확인할 수 있다.
⑨ 12,000원을 지불하여 해금할 수 있는 프리미엄 패스 보상을 확인할 수 있다.
⑩ 22일 간 매일 새로운 퀘스트가 잠금 해제된다. 이벤트 기간 내라면 지나간 일차의 퀘스트도 언제든 수행할 수 있다.
[그림 5] 좌측부터 추석 달맞이 패키지 팝업, 소원 빌기 화면, 소원 빌기 결과 화면, 교환 상점 화면
① 패션 부스터와 달리 패스권이 1종이라 매출이 덜 촉진된다 여길 수 있으나, 은선초와 다이아몬드로 구성된 패키지를 일 3회 한정 판매해 오히려 현금을 반복 사용할 여지가 늘어났다.
② 은선초를 사용해 1회, 10회 뽑기를 진행할 수 있다. 뽑기를 통해 획득한 옥토끼는 이벤트 전용 의상, 의상 제작 재료, 골드 중 필요한 것으로 바꿀 수 있다.
Part 8. 순차 공개형 상품
탐프에는 하루하루 추가로 공개되는 상품이 있다. 일부는 무료, 일부는 다이아몬드, 일부는 현금으로 획득할 수 있게 해 두었는데 각 상품에 의상 세트를 찢어놓아 풀 세트를 맞추고자 한다면 하드 커런시 소모와 결제를 모두 해야 하는 구조.
무료 상품, 다이아몬드 상품이 출석 보상 역할을 하여 리텐션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꺼번에 많은 상품을 보여주지 않고 차근차근 노출해 플레이어가 과도한 상품 수로 인한 부담을 느끼는 상황도 방지할 수 있을 듯하다.
다만, 현금 상품은 의상 일부가 포함되어 있을 뿐 패키지 상품에 비해 효율이 떨어져 (의상 퀄리티가 떨어지거나 디자인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경우 특히나) 플레이어의 구미를 돋울 수 있을지 의문이다.
[그림 6] 초보 시인 스페셜
Part 9. VIP 시스템
VIP 레벨을 달성하면 아래 같은 편의 기능이 순차적으로 해금 및 강화된다. VIP 포인트는 결제 시뿐만 아니라, 접속 시에도 쌓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접속과 결제를 유발한다. 이는 고과금 유저에 대한 무과금, 소과금 유저의 반감을 줄이는 역할도 수행하는데 그 연장선 상에서 경쟁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혜택은 주어지지 않으며 단순히 수고로움을 덜어주는 피쳐가 제공되거나 누구나 무료로 쓸 수 있는 기능의 사용 횟수를 늘려주는 식이다.
- [랜턴] 일일 동료 교류 횟수 증가
- [랜턴] 일일 동료 선물 횟수 증가
- [럭키 제리] 골드로 ×10 풍선을 터트릴 시 일일 20% 할인 횟수 증가
- [럭키 제리] 다이아몬드로 ×10 풍선을 터트릴 시 일일 20% 할인 횟수 증가
- [마주침] 새로 고침 시 동료 1명 잠그기 기능 추가
- [유령의 거울] 총 의상 점수 증가
- [유령의 거울] 일일 스파이 카메라 기회 증가
[그림 7] 좌측부터 VIP 화면, 이 주의 스페셜 패키지 팝업
① VIP 레벨 1~5, 6~8, 9~11에 걸쳐 VIP 전용 의상 세트를 일부 파츠씩 나눠 지급해 수집욕을 자극한다. (각각 '도시 데이트' 세트, '꿈같은 주문' 세트, 동화 속 나라' 세트)
② 높은 VIP 레벨을 달성한 경우, 결제 경험이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주의 무료 패키지를 지급하여 VIP 화면으로 유인한다.
③ VIP 화면에서는 본인이 받고 있는 혜택을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VIP 전용 상품인 이 주의 스페셜 패키지(2,500원)를 판매한다.
Part 10. 광고 수익
1. 이사벨의 극장
이사벨의 극장은 일반적인 보상형 광고다. 동영상을 보면 소량의 하트, 골드, 다이아를 얻을 수 있으며 하루 5회까지 시청 가능하다.
2. 미니 게임
탐프는 미니 게임 코너를 상시 오픈하고 있다. (플레이어에게 신선함을 주기 위해 게임의 종류만 일정 주기로 로테이션된다.)
미니 게임 진행 중 게임 오버 시, 광고를 시청하여 이어하기 할 수 있다. 또 미니 게임을 완료한 후, 광고를 보면 보너스 점수를 얻는 모드도 있다.
이벤트 기간 중 누적한 미니 게임 점수를 바탕으로 개인 보상이 지급되므로 플레이어는 개인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광고를 볼 가능성이 있다. 아울러 개인 보상을 모두 획득하였더라도 랭킹이 집계되어 상위 2,000위 내 진입 시 추가 보상을 주는 식으로 지속적인 경쟁과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그림 8] 좌측부터 미니 게임 진행 중 게임 오버된 화면, 게임을 무사히 완료한 화면. 왼쪽 화면에서 '광고 보기' 버튼을 누르면 클리어에 난항을 겪은 시점부터 이어서 플레이할 수 있으며 오른쪽 화면에서 동일한 버튼 클릭 시 보너스 점수를 얻을 수 있다.
끝으로 최근 중국 탐프에 푸시 보상이 오지급되는 일이 있었다. 모든 유저에게 20,000하트가 지급되었는데 인당 약 507,800원 상당의 보상을 접속만 해도 받아갈 수 있었던 셈이다. 게다가 하트는 탐프의 메인 콘텐츠 스토리데스크에 입장하는 데 필요한 활동력에 해당하고 스테이지 클리어 시 다양한 재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서비스 생명 주기가 극단적으로 낮아질 수 있는 사안이었다. 짐작해보건대 담당자는 20,000골드를 지급하려 한 게 아닐까 싶긴 하다…… 😭
IGG는 서둘러 남아있는 하트를 회수하고 대체 보상으로 황금 티켓을 지급했다. 하지만 이미 사용한 하트는 차감하기 어려우므로(일명 '마이너스 통장'을 뚫어 하트를 음수 처리한다 하더라도 하트는 메인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재화인 데다 자동 회복 이외에 획득할 수 있는 수단이 거의 없으므로 사실상 하트가 마이너스 상태인 플레이어에겐 게임을 그만두라고 하는 셈이다.) 하트를 써보지 못한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역시 버그, 오류는 발견하면 악용해야 해. 착하게 살면 손해야." 같은 생각과 함께 분노를 느끼게 되었다. 결국 IGG는 민심을 잠재우기 위해 황금 티켓은 그대로 둔 채 모든 중국 플레이어에게 하트 20,000개를 재지급하기에 이른다.
그런데 문제는 글로벌 원 빌드가 아닐지언정 플레이어들은 다른 국가들의 상황을 유의주시한다는 점이다. 중국 서버에 하트 20,000개가 풀렸다는 소식이 일파만파 퍼지자 글로벌, 한국 플레이어들은 "우리를 차별하지 말라." 며 격분했다. 불길을 겨우 잡았다고 생각했더니 생각지도 못한 곳에 도화선이 있었던 것. 결국 IGG는 중국을 제외한 전국가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20,000하트를 추가 지급했다.
그림 1은 탐프가 서비스를 시작한 후부터 지금까지의 큰 흐름을 살펴본 것이고 최근 30일 치 순위만 뽑아보면 아래와 같은데 문제가 발생했던 09/15(수) 매출 순위가 곤두박질쳤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9] 최근 30일 자 인기, 매출 순위
이후 기존에 클리어할 수 없었던 콘텐츠를 마음껏 즐기며 발생한 결제, 하트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부분을 채우기 위한 결제가 매출을 소폭 끌어올렸다. 그러나 70위~100위 사이에서 오르내리던 순위는 140위까지 떨어지기도 하였으며 현재도 100위권에 재진입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는 재미있는 콘텐츠, 촘촘하고 영리한 과금 모델만큼이나 안전한 서비스가 중요함을 시사한다. 구체적인 내부 상황까진 모르겠지만, 이런 일은 대부분 휴먼 에러 때문에 발생하므로 담당자 및 관계자의 더블 체크가 더욱 꼼꼼하게 진행돼야 할 것 같다. 그러나 더블 체크를 하는 관계자도 사람이라 어드민 툴을 보강해보는 것도 방법이지 않을까 싶다.
만약 자주 발송하는 재화 및 아이템, 해당 재화 및 아이템의 통상적인 지급 상한선을 지정해두고 그 값을 초과하는 경우 푸시를 등록하지 못하게 유효성 검사 조건을 추가하거나 경고 메시지를 띄워주는 기능을 넣어보면 어떨까. 예를 들어 '하트'의 최댓값을 '100'으로 입력해둔 상황에서 150하트를 보내려 하면 한 번 걸러주는 식으로. 나중에 툴 기획할 일이 생기면 써먹어봐야지 😊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