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자격증

[자격증] 심리상담사 1급 합격 후기

by PARK JAE 2021. 2. 2.
728x90

 

개요

 

- 정식 명칭: 심리상담사 1급
- 발급 기관: 한국심리상담사협회
- 유효 기간: 2021/01/27(수) ~ 만료일 없음
- 준비 기간: 하루 3시간, 7일 (학사 학위 보유)
- 참고 자료: [▶ 굿모닝에듀 심리상담사 1급 과정]


회고

 

심리학 자격증은 공신력에 따라 크게 국가 공인 자격증, 학회 자격증, 민간 자격증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국가 공인 자격증은 말 그대로 나라가 심리학에 관한 개인의 지식과 경험을 보증하는 자격증이며 보건복지부가 발급하는 정신보건 임상심리사,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청소년지도사 1~3급을 예로 들 수 있다.
학회 자격증은 국가 공인 자격증만큼이나 발급 요건(심리학 학사 이상 학위 보유, 실무 경험, 수련 등)이 까다로워 상당수 취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자격증이다. 한국임상심리협회의 임상심리전문가, 한국상담심리협회의 상담심리사 1~2급이 대표적이다.
심리상담사 1급은 민간 자격증이다. 즉, 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사람의 마음은 피폐해져 정신 건강을 향한 관심이 하늘을 찌르는 요즈음 소수의 힘 있는 기관에서 수많은 자격증을 발급 및 관리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상황을 틈타 만든 일종의 사업 아이템.

속되게 표현해 상술임을 알면서도 왜 도전했느냐 묻는다면 손 놓고 구경만 하는 것보단 낫기 때문이다. 
하루에도 수만 명이 이용하는 게임을 서비스하며 운영자로 일했을 때나 기획을 하게 된 지금이나 늘 플레이어, 함께 일하는 분들의 마음을 이해하려 노력해왔다. 하지만 정작 대학교 졸업 이후 일 때문에 바쁘다는 핑계로 탐구에 소홀했다. 이대로 있다간 알고 있던 내용도 희미해질 판이었다. 그래서 장기 기억 어딘가에 머무르고 있을 친구들을 끄집어내기 위해 공부했다.

수강료와 발급비까지 내고 딴 자격증이나, 간절히 도움을 구하고 있는 누군가에게 이 자격증을 들이밀며 조언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연령을 제외한 허들이 없는 데다 시험 난이도는 합격보다 불합격이 어려운 수준이므로…🤣
그러나 덕분에 잠시 잊고 지냈던 개념을 되짚어볼 수 있었고 학교 다닐 때 생각도 새록새록 나 즐거웠다. 앞으로도 부지런히 크고 작은 성취를 이뤄가는 사람이 돼야지.

728x90

댓글